본문 바로가기
웨어러블

갤럭시버즈2 VS 갤럭시버즈 라이브 자세하게 비교해 보아요.

by 랩터와고양이 2021. 10. 2.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 주부에요

갤럭시 버즈2와 갤럭시버즈 라이브를 자세하게 비교해 볼게요.

갤럭시버즈2와 버즈라이브는 착용하는 형태가 완전히 달라요.

버즈2는 커널형

버즈라이브는 오픈형

버즈 라이브는 삼성에서 만든 첫 번째 오픈형이며 애플의 에어팟밖에 없었는데 하나의 선택지가 더 생긴 셈이죠.

작년 노트20 출시 때 함께 공개되고 사은품으로 지급된 것으로 기억이.........

출시 초기 때도 호불호가 갈렸던 제품으로 기억나네요.

그래서 오늘은 결론이 굉장히 극명하게 갈릴 것으로 보고 있어요.

여러분 어떤 것이 버즈2이고 어떤 것이 버즈라이브인지 구분이 되시나요?

아마도 눈썰미가 있는 분들은 Sound by AKG로 구분하셨을 것 같네요.

네 바로 오른쪽이 버즈라이브이고 왼쪽이 버즈2 에요.

버즈프로와 크기가 같아서 기존에 사용하던 외부 케이스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요.

색상과 표면이 모두 화이트에 유광으로 똑같아서 구분하기가 힘들지만 가장 무난하고 호불호가 덜한 색상이라고 생각해요.

안쪽을 열어보면 완전히 다른 형태의 유닛이 있어요.

버즈2같은 경우는 커널형이라서 호불호도 적고 가장 일반적인 형태라고 생각하면 되고, 반면 버즈 라이브는 오픈 형이기 때문에 한 번도 착용 안 해보신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서 호불호가 갈려요.

참고로 고양이 주부인 저는 귀가 작아서 그런지 적응을 잘 못해서 그런지 버즈 라이브는 고양이 주부귀에는 안 맞더라고요.

(지극히 고양이 주부만의 생각이에요.^^;)

대충 봐도 크기는 버즈 라이브가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무게는 거의 차이가 없는데 버즈2는 5g, 버즈라이브 5.6g 이에요

내부 스피커는 버즈2가 듀얼스피커, 버즈라이브는 12mm 대형 싱글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어요.

뒤에서도 언급하겠지만 제가 비교하면서 들어봤을 때는 중저음 영역은 버즈라이브가 조금 더 강한 느낌이 들었어요.

케이스 뚜껑을 열고 닫는 느낌은 버즈2가 버즈 라이브보다는 더 좋아요.

이런 케이스의 형태가 버즈 라이브부터 적용이 되었는데 아무래도 초기 모델이어서 그런지 미흡한 면이 있고 이것을 개선한 것이 버즈프로이고 거기서 더 다듬어진 것이 버즈2라고 생각이 드네요.

두 모델의 실사용성을 설명해드리자면.....

착용감은 버즈2가 확실히 좋아요.

버즈2는 작기도 작고 버즈 프로의 불편한 착용감을 개선한 것이기 때문에 버즈 라이브보다 착용감은 더 좋더라고요.

버즈라이브가 오픈형이어서 원래는 애플의 에어팟처럼 귀 부분의 내이도 위에 살짝 걸쳐서 착용해야 장시간 착용해도 불편한 점이 없는 것인데 그러면 노캔성능이 너무 떨어지고 그리고 음질도 차이가 생겨요. 그래서 내이노 안쪽으로 밀어 넣어서 착용을 하게 되면 소음의 차단도 훨씬 좋고 음의 크기도 올라가기 때문에 보통 이런 방식으로 착용을 많이 하시는데 1시간 이상 착용하면 귀가 상당히 아파요. 그렇다고 해서 노캔의 성능이 느껴지는 것도 아니고요.

반면 버즈2는 커널형이기 때문에 노캔의 성능은 상대적으로 더 좋을 수밖에 없어요.

거기에 주변 소리 듣기도 잘 들리는 편이고 소음 차단이 확실해서 음질도 괜찮아요.

버즈라이브는 오터치로인해서 불편한 점은 확실히 덜하고요.

버즈2는 유닛도 상대적으로 작고 한 번씩 재 착용하려고 만지면 길게 눌려서 자주 오작동되어 불편할 때가 있었어요.

(참고로 사진은 랩터님 손이에요.ㅎㅎ 손이 작은 저도 오작동되는 건 마찬가지였어요.)

버즈 라이브 듣기                                                                              버즈 2 듣기

음질은 두 모델이 상당히 비슷해요. 제가 같은 볼륨 그리고 EQ는 풍성한으로 해놓고 들었는데 같은 음악을 번갈아 가면서 몇 번 들어봤지만 솔직히 구분하기가 쉽지가 않았어요.

그런데 버즈라이브같은 경우는 스피커가 커서 그런지 중저음이 상대적으로 약간 더 강하더고 버즈2는 소리가 약간 울리는 듯한 느낌이 들었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소리가 울리는 느낌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세팅을 일부러 그렇게 한 것 같아요. 이것은 취향의 문제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무튼 두 모델 모두 음질은 괜찮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어요.

버즈2에는 결정적인 문제가 있는데 바로 통화 음질!!! 통화 중에 끊김은 없었지만 상대방의 목소리를 파형으로 봤을 때 찌그러진다고 해야 되나요? 고운 목소리가 나지 않고 목소리가 갈라지는 그런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상대방은 내 목소리가 잘 들린다고 하는데 상대방의 소리는 좋지 않게 들렸어요.

이게 정말 치명적인 단점인데 삼성에서도 아마 파악은 하고 있을 것인데 아직까지도 업데이트를 안 해주는 것 보니까 해결책을 찾고 있을 거예요.

버즈 라이브는 통화음질은 괜찮지만 오픈형이라서 주변 소리를 제대로 걸러주지 못해서 시끄러운 곳에서 통화할 때 잘 안 들릴 때가 있었어요. 그렇다고 통화음을 너무 올리면 귀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적당히 조용한 곳에서 통화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노캔의 성능은 버즈2가 확실히 좋아요. 중저음은 정말 잘 걸러주고 특히 착용감이 착 달라붙는 느낌이 들어서 그런지 먹먹함이 느껴질 정도로 소음 차단이 확실하고 거기에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까지 켜면 고음 영역대의 소음을 제외하면 중저음은 확실히 걸러줘요.

하지만 버즈 라이브는 오픈 형이기 때문에 한계가 분명하고 노캔기능을 켠 것인지 끈 상태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로 미미했어요.

버즈 라이브의 또 다른 문제점은 오픈형이라서 음악소리가 크면 외부로 빠져나가는 소리도 커져서 도서관이나 조용한 곳에서 듣기가 힘들어요. 반면 버즈2는 기밀성이 좋기 때문에 적당한 음량에서는 외부로 소리가 거의 빠져나가지 않아서 조용한 곳에서도 마음 놓고 들을 수 있어요.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 차이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볼게요.

두 모델 모두 블루투스 설정에서 기본적인 조작을 할 수 있어요.

갤럭시 웨어러블에서 보면 메인화면만 봐도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버즈2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비롯해서 주변 소리 듣기 기능까지 조작할 수 있지만 버즈 라이브는 주변 소리 듣기가 따로 없어요. 왜냐하면 오픈 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주변 소리 듣기가 가능하지요.

이어버드 설정에서도 버즈라이브는 몇 가지 기능이 빠진 것을 볼 수 있어요. 이어버드 착용 테스트와 통화 중 주변 소리 듣기 사용이 빠졌는데 아마도 오픈형이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보여요.

실험실에서도 차이가 있어요. 버즈 라이브는 주변 소리로 착용감 개선하기가 있는데 이것은 내이도 안쪽으로 꽉 끼게 착용했을 때 유용할 것 같은데 주변 소리 듣기의 수준이 많이 떨어져요. 그러니까 이것을 켰을 때와 껐을 때의 차이가 약간 나는 정도????

조작성은 버즈2와 버즈라이브 두 모델 모두 양호한 편이에요.

한번 터치해서 정지, 두 번 터치하면 다음 곡, 세 번 터치하면 곡 처음 또는 이전 곡으로 넘길 수 있어요.

배터리를 설명해드리자면 유닛의 용량은 버즈2가 60mAh, 버즈라이브는 61mAh

거의 같다고 보시면 돼요. 케이스의 배터리 용량은 472mAh로 두 모델이 같은 용량이에요.

스펙상 사용시간은 노캔을 켜고 들을 때 기준으로.....

버즈2는 유닛이 5시간, 충전 케이스를 같이 사용하면 20시간을 사용할 수 있어요.

버즈 라이브는 유닛이 6시간, 충전 케이스를 같이 사용하면 21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어요.

두 모델 모두 무선 충전을 지원해 주기 때문에 플립3나 S21울트라에서 충전을 할 수 있어요.

어설픈 고양이 주부가 정리를 해드릴게요.

버즈 라이브의 초창기 출시 가격이 198,000원이었는데 지금은 가격이 10만원도 하지 않아요.

버즈2는 149,000원으로 출시했지만 초기 플립3와 폴드3의 사은품으로 풀려서 중고 시장에서 10만원이하의 가격으로 거래가 되고 있어요.

그래서 버즈라이브를 구매하시려면 인터넷 오픈마켓에서도 부담 없는 가격이라고 생각하고요. 버즈2같은 경우는 그냥 중고시장에서 미개봉을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두 모델의 형태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취향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개인적으로는 버즈2를 추천드리고 싶어요. 왜냐하면 최신 제품이라 앞으로 업데이트 지원이라든가 기능면에서는 버즈2가 더 좋은 것이기 때문이지요.

 

이상으로 고양이 주부가 어설프지만 열심히 갤럭시 버즈2와 갤럭시버즈 라이브를 비교해 보았어요.

모자란 부분이 있었지만 끝까지 봐 주셔서 감사드려요~~~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즐거운 주말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