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웨어러블

샤오미 미밴드6 VS 미밴드5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Xiaomi Mi Band 6 VS Mi Band 5)

by 랩터와고양이 2021. 7. 10.
반응형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샤오미 미밴드6와 미밴드5를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미밴드 시리즈1부터 6까지 보면 미밴드개발자들이 정말 조금씩 개선된 모델을 개발해서 출시한 것으로 보입니다.아마도 제한된 출시가격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가성비의 대명사가 샤오미라는 브랜드이기때문에 그런 거 같고요. 미밴드6 개봉기를 하면서 느낀점은 정말 많은 고민을 했구나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자그럼 미밴드 5에 비해서 어떤 점들이 개선되었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전체적인 외관디자인은 완전히 같습니다. 미밴드5의 홈버튼때문에 미밴드6와 확실히 구분이되고요.

그리고 밴드를 빼서 측면을 봐도 구분이 안될 정도로 변화점이 없고요.

심지어 밴드도 완전히 같습니다. 바뀐것이 없는 거같고요. 미밴드5의 밴드를 미밴드6에 그대로 사용한듯합니다. 그래서 미밴드5 밴드를 추가로 구매하신 분들은 미밴드6에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크기는 미밴드5가 1.1인치였는데 미밴드5가 1.56인치로 0.46인치 커졌습니다.화면이 위아래로 모두 커졌기 때문에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후면을 보면 모양은 크게 바뀐것이 없지만 센서의 종류와 위치가 조금씩 바뀐 것 같습니다.미밴드6는 SPO2 혈중산소포화도 센서가 추가되어있습니다.

한가지 빠트린 것이 있는데요. 미밴드6는 밴드에 돌기부분이 있어서 코어를 탈거했다가 다시 끼웠을때 미밴드5처럼 밴드와 코어가 이상하게 틀어지는 일이 없습니다.

자 그럼 이제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착용감은 큰차이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외관의 크기와 디자인이 같고 밴드까지 완전히 같기 때문에 손목에서 느껴지는 착용감은 차이가 없습니다. 거기에 무게차이도 0.4g차이로 미밴드6가 조금더 무겁지만 1g도 느낄수 없는데 0.4g은 더더욱 느낄수 없죠.

그리고 메인화면을 보면 미밴드6가 확실히 화면이 크기 때문에 글자의 크기도 미밴드5에 비해서 큽니다. 시계페이스 디자인도 더 직관적이고요. 상하단의 남는 공간을 모두 디스플레이로 채웠기 때문에 시계페이스를 디자인할때도 꾸밀수 있는 것이 더 많을수 있습니다.

앱을 선택할때도 미밴드5는 하나씩넘겨야 되서 앱간 이동의 시간이 그만큼 더 걸릴수 밖에 없습니다.

반면 미밴드6는 여러앱을 연속으로 쭉쭉 넘길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앱을 2개씩 볼수 있는 것도 장점이죠.

그런데 개봉기때도 말씀드렸지만 미밴드6의 앱아이콘 보다 미밴드5의 앱아이콘이 더 예쁜 느낌은 저만 그런 느낌이 드는 걸까요?? 개인취향이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미밴드5의 앱아이콘이 더 예쁜거 같습니다. 해상도도 더 좋아졌는데 말이죠.

그리고 앱을 사용하고 홈으로 돌아갈때는 미밴드5는 홈버튼이 있기 때문에 기존대로 하면 되지만 미밴드6는 홈버튼이 없어서 스와이프를 해야 됩니다.

좌측에서 우측으로 몇번 스와이프를 하면 홈으로 갈수 있습니다. 단계가 많아 진것은 아니지만 가끔 한번에 안될때도 있어서 초기에는 적응하는 시간이 조금 필요합니다.

상태앱에 들어가보면 정말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메인화면보다 차이가 더 나죠. 미밴드6가 확실히 보기가 편합니다. 이정도면 갤럭시 핏2와 비교해도 큰차이가 없을듯합니다.

심박수앱을 봐도 미밴드6가 한 화면에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하고요. 미밴드5같은 경우는 해상도가 낮기때문에 글자의 크기도 굉장히 작습니다.

그리고 미밴드6에서 혈중산소포화도를 측정할수 있습니다. SPO2 혈중산소포화도센서가 탑재되어있기때문에 가능합니다.

일단 앱중에 SPO2를 선택해서 이버튼을 누르면 측정을 하는데요. 측정할때 말을하거나 움직이면 안됩니다. 그리고 밴드를 평상시에 차는 것보다 한칸더 조여야 정확한 측정이됩니다. 실패할때도 있고요.평상시 차는 대로 차면 수치가 조금 낮게 나울수도 있고요.

정확도는 제가 보증을 못하겠지만 예전에 제가 갤럭시워치3에서 측정했던 수치와 비교하면 약간 낮은 수치입니다. 갤럭시워치3같은 경우는 거의 97~99%는 나왔습니다.

그리고 미밴드6에는 운동기록을 밴드에서 확인가능합니다.이렇게 운동기록을 볼수있는 앱이 추가되어있고요. 미밴드5에는 이런 앱이 없죠.

제가 운동을 켜고 한적이 없어서 지금은 기록이 없지만 운동했던 기록이 남아 있다면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람을 미밴드6에서 단독으로 편집을 할수있습니다. 원래 미밴드5에서는 더보기에 들어가면 알람이 있는데요. 선택만 할수 있고요.

미핏 앱에서 하라는 메시지가 뜨죠. 이것은 설정된 알람이 없어서 그런것입니다.

미밴드6에서는 스마트폰에서 하는 것처럼 내가 원하는 시간을 등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밀 번호를 부여해서 미밴드6를 잠글수도 있습니다.

미핏앱 밴드설정에서 이렇게 비번을 설정하고요.

미밴드6을 손목에 차고 있을때는 기존대로 할수 있고요.

만약 손목에서 벗으면 이렇게 미밴드6가 잠기게 됩니다.

번호키가 작기는 하지만 화면이 크니까 이런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건강관련 측정치들이 서로 차이가 없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미핏앱에서 한번확인해보면 미밴드6에는 산소포화도가 기능이 있기때문에 그기능을 보여주고 있고요.

수면측정을 보면 4일정도 동시에 같이 착용을 하고 측정한 데이터입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이라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비슷한 수치가 나왔습니다. 깨어있는 시간을 감지한날이 있고 감지 못한 날도 있는데요.이것은 서로 복불복 같고요.

그리고 미밴드6에는 수면호흡의 질이라는 항목이 하나더 추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수면 무흡증같은 것을 감지 하기 위해서 있는 기능같고요.

스트레스 지수를 보면 이 수치역시 개별적인 수치는 조금식 다른데요. 그래프의 모양은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심박수 역시 개별적인 수치는 차이가 조금 있지만 평균치를 보면 큰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걸음수 데이터는 조금씨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정확하다는 말은 못하겠지만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은 아닌데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핏앱에서 어떤 것이 달라졌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프로필로 들어와서 밴드설정으로 가면 UI가 완전히 바뀌어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상단에 배터리충전상태만 나왔는데요. 미밴드6는 이렇게멋지게 바뀌었습니다.

일단 메뉴도 큰 항목을 사용해서 간결하게 구분했고요. 미밴드5에서 심박수 모니터링으로 빠져있던 것이 건강모니터링으로 바뀌었고요.

그리고 기존에 맨하단에 있던 미밴드 설정관련메뉴들이 이렇게 밴드설정항목에 묶어서 따로 만들어서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앱에서 설정해야 하는 것들도 이렇게 따로 정리를 해두었습니다.

화면잠금해제라는 항목이 새롭게 생겼는데요. 이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있는 기능을 활용한 것인데요. 스마트락기능을 말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밴드5로도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완전히 새로운 기능은 아니고요.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크게 바뀐부분이 없는 것은 배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배터리용량이 동일합니다. 두모델 모두 125mAh이고요.

그래서 한번 충전하면 최대로 사용할수 있는 시간도 14일로 동일합니다. 하지만 미밴드6는 화면이커지고 해상도가 올라갔기때문에 어찌보면 더 좋아진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배터리 소모율은 미밴드6가 조금더 빠르고요. 항상 미밴드6는 좌측손목에 미밴드5는 우측 손목에 차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화면 밝기는 두모델 모두 최대로 해두었고요. 또한 화면 꺼짐 시간도 10초로 제일 길게 해두었습니다. 이상태로 가면 14일동안 사용하는 것은 무리고요. 10일에서 11일정도 사용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충전은 동일하게 마그네틱 유선 커넥터로 편하게 할수 있습니다.

충전기는 완전히 동일합니다.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미밴드6를 지금 일주일째 사용해보고 있는데요.전체적인 디자인과 크기는 비슷하지만 내실을 많이 다졌다고 생각합니다. 기능과 편의성이 더 좋아졌고요. 그렇다고 가격도 급상승한것도 아니기때문에 충분히 바꿀 수 있는 메리트는 있다고 봅니다. 혈중산소농도체크등 몇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것은 1.5배나 커진 화면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하면서 이부분이 정말 편했고요. 해상도가 올라가서 글자를 알아보기도 쉬었고요.기존 미밴드5는 시간만 확인했지 나머지 데이터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확인을 했거든요. 이제는 미밴드6에서도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무튼 기존에 미밴드5를 사용하고 계신분들도 미밴드6를 구매해서 사용해보면 잘 바꿨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좋아졌습니다. 강력추전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