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32 리뷰(Galaxy A32 Review)

by 랩터와고양이 2021. 4.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32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이 모델은 삼성의 보급형중 최신 디자인으로 출시했습니다. 갤럭시A42가 출시될때 디자인에 실망했는데 갤럭시A32는 정말 잘 나온 것같습니다. 그러면 얼마나 잘나왔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입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6.4인치 20:9 비율 인피니티 U 디스플레입니다. 해상도는 FHD 2400x1080 411ppi입니다.

화면크기와 해상도는 전작인 갤럭시A31과 같습니다.

여기서 개선된 것은 90Hz 화면 주사율이 추가되었고요. 고릴라 글래스 5가 탑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800니트의 최대밝기가 자동으로 조절이 됩니다.

전면카메라는 전작과 같은 20MP이고요.

갤럭시A32역시 액정 보호 필름이 붙어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붙여야됩니다.

그리고 크기는 가로폭이 73.6mm이고 세로길이는 158.9mm입니다. 전작인 갤럭시A31과 같지는 않지만 거의 비슷한 크기입니다. 그래서 그립감도 괜찮고요. 보통의 크기여서 손이 작은 분들이 사용하기에도 부담이 없는 크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게는 184g으로 가벼운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부담되는 무게도 아닙니다. 요즘 대화면때문에 이정도 무게는 흔합니다.

후면을 보면 어썸 바이올렛색상인데요. 색상 픽을 정말 잘한 것같습니다. 4가지 색상이 모두 다 잘나온 것같고요. 저는 그중에 바이올렛 색상이 제일 마음에 들었고요. 전작인 갤럭시A31보다 색상들이 정말 잘 나온 것같습니다. 아마도 갤럭시A52와 갤럭시A72또한 비슷한 디자인으로 출시 할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후면이 플라스틱이 아닌 글래스가 적용되어있기때문에 그래서 더 고급스럽게 보이는 것같고요. 다만 떨어뜨리면 깨지기 때문에 수리비는 확실히 더 비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측면도 단순히 크롬으로 마감한 것이 아니라 후면의 색상과 비슷한 또 다른 바이올렛 색상이 은은하게 비치는 것이 잘 어울리도록 만들어 냈습니다.

디자인만 보면 보급형 같지 않게 고급스럽게 잘 뽑아냈습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는 새롭게 디자인을 했지만 어디서 많이 본 느낌이 들죠. 바로 LG 벨벳과 정말 비슷한 느낌이 듭니다.

전작인 갤럭시A31은 인덕션 바탕에 카메라가 안에 있었지만 지금은 인덕션은 완전히 사라지고 개별 카메라만 튀어나와있습니다.

카메라구성은 메인광각카메라,초광각,심도,접사까지 갤럭시A31과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메인광각카메라가 48MP에서 64MP로 화소수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마도 갤럭시S20의 메인 광각카메라와 동일 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무선충전과 방수방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실사용성입니다.

동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6.4인치라서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적당한 크기의 화면이고요.

풀화면으로 볼때는 하단의 두꺼운 베젤때문에 조금 작게 느껴 집니다.

참고로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필터를 모두 껐습니다. 그리고 밝기는 최대밝기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화면을 이리저리 돌렸을때 버벅임은 조금 있습니다. 가로로 들고 게임하기에는 그립감도 괜찮습니다.로딩할때도 그렇지만 좌측에 표시된 화면 재생률은 60Hz만 지원하고 90Hz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AP의 스로틀링 때문에 그런거 같고요.

그리고 화면 설정에 들어가면 HD화질에서는 고가 최고이고요. 갤럭시A42와 마찬가지로 HDR고화질부터는 선택할수 없고요.

화질은 밸런스까지 내려야 FPS설정에서 울트라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페토를 실행하고 플레이를 해봤는데요. 화면을 이리저리 돌려봐도 버벅거림은 없습니다. 그리고 메인화면이나 방에 입장해서도 90Hz를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OS는 ONE UI 3.1버전으로 출시했고 안드로이드11 버전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주로 사용하는 기능들은 거의다 있습니다. 윈도우즈와 연결,

스마트뷰,편안하게 화면보기,다크모드,뮤직쉐어, 퀵쉐어, 다른기기에서도 전화문자하기,돌비애트모스까지 있고요.

그리고 AOD 기능도 있습니다. 갤럭시A32보다 윗등급인 갤럭시A42는 AOD기능이 없죠.

그리고 보안와이파이기능이있습니다. 이기능은 와이파이의 보안을 강화 해주는 기능이고요. 참고로 갤럭시A42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화면녹화 기능이 없습니다. 참고하세요.

그외 삼성페이를 지원하기 때문에 여름에 지갑같은 것이 없어도 결제할수 있고요.

그리고 엣지스크린은 아니지만 엣지패널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학식 지문센서는 인식률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간혹 강화유리를 부착하신 분들이 부착하기전보다 인식률이 안좋다고 하시는데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그럴때는 지문등록을 다시 해보시면 해결될겁니다.

그리고 긱벤치를 돌려봤습니다.

싱글코어 점수가 360P로 맨 하단에 샤오미 레드미 노트7보다는 조금 좋은 성능입니다.

멀티코어 점수는 1315P로

역시 샤오미 레드미 노트7보다는 좋은 성능입니다.

그리고 연속으로 돌렸을때는 멀티코어의 점수가 변화율이 컸습니다. 싱글코어는 의외로 변화가 거의 없었고요.

AP가 미디어텍인데요. 큰기대는 안했지만 게임로딩 속도가 전작인 갤럭시A31보다는 확실히 빨라졌습니다.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메인카메라는 64MP이고 f1.8이고요.초광각카메라는 8MP이고 f2.2입니다. 접사카메라는 5MP이고 f2.4입니다. 심도카메라는 5MP이고 f2.4입니다. 위상차 검출 AF는 64MP의 메인카메라에만 있습니다. 물론 듀얼픽셀센서와 OIS는 지원이 안됩니다. 참고하세요

그리고 갤럭시A42와 비교해보면 카메라 화각이 망원이없습니다.

그런데 갤럭시A42의 망원은 48MP의 메인광각카메라를 크롭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갤럭시A32도 확대하면 망원처럼 사용할수 있고요.

싱글테이크가 없고요.

더보기로 들어가보면 슈퍼슬로우모션이 없습니다.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보면 정말 밝게 잘나왔습니다. 초점도 잘 맞고요. 역시 위상차 검출 AF가 있어서 초점은 잘 맞춰주는 것같습니다.원거리도 초점이 잘맞고 밝게 잘 나왔습니다. 보급형 카메라에서 이정도면 괜찮은거 같습니다.

이 사진은 초광각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사진차체가 흔들려서 전체적으로 초점이 많이 맞지 않습니다.그리고 전체적으로 어둡게 처리되는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렌즈의 밝기 자체가 메인카메라에 비해서 많이 어둡기 때문에 그런거 같고요.

이 사진은 접사카메라로 찍은 사진이고요. 밝게 잘나왔고 초점도 정말 잘 맞는 것같습니다. 평소 접사사진을 많이 찍는 분들은 정말 유용하게 잘 이용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다음 사진은 인물사진모드로 찍은 사진인데요. 찍고 나서도 이렇게 수정을 할수 있고요. 이번에는 인물사진이 정말 나왔고요. 흔들림도 없었고요. 수정할수 있는 모드는 총4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심도 카메라가 있기 때문에 사물을 찍어도 배경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야간에 찍은 사진입니다. 야간이지만 밝게 잘나왔고요. 야간모드로 찍은 사진은 아니고요. 장면 최적화에서 야간모드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야간사진도 갤럭시A42보다는 더 잘나온 것 같고요.

그리고 동영상 모드에서는 슈퍼스테디를 사용할수 없고요.

그리고 화질은 FHD30프레임까지만 지원해줍니다.

다음은 스피커인데요.

모노 스피커라서 하단에 있는 스피커에서만 소리를 들을수 있습니다.

잠시 소리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올해 출시한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의 음질이 꽤 괜찮은 수준입니다.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배터리 용량은 5000mAh입니다. 실사용은 와이파이환경에서 사용한 것을 바탕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대기모드 없이 계속 사용했을 경우의 사용시간입니다.

유튜브를 10시간 정도 시청하면 74%의 배터리가 소모될것으로 보입니다. 스펙상 20시간 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화면 재생률 60Hz에 밝기도 최대한 어둡게 해서 테스트한 시간같습니다.

그래서 방전 될때까지 본다면 13시간 정도는 볼수 있을 것 같고요.

참고로 90Hz주사율이고 FHD화질에서 본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충전속도는 갤럭시A32가 15W 고속 충전을 하면 60%에서 1시간8분정도 걸리고요. 

무선충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자그럼 이제 결론입니다. 전작인 갤럭시A31에 비해서는 많이 개선되어나온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게임 로딩 속도가 굉장히 빨라졌고요. 화면 재생율 90Hz도 지원해줍니다. 다만 아직까지 개선이 되지 않은 점은 앱을 누르거나 메뉴를 누를때 반박자도 아니고 한박자느린 화면전환은 그대로입니다. 갤럭시A42보다 조금더 심하고요.

이런 단점을 제외하면 정말 잘 만든 기기 같습니다. 가성비가 정말 뛰어난 것같고요. 삼성에서 이제는 보급형에도 신경을 많이 쓰는 것같은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자신있게 갤럭시A32를 추천해 드릴수 있을 것같습니다. 다만, 지금까지 플래그쉽 스마트폰만 사용하신분들은 구매하지 마시고요.

보급형 스마트폰만 사용하신 분들이나 스마트폰을 처음 구매하시는 분들이 구매하시라 그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