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34 VS 갤럭시S21 성능비교

by 랩터와고양이 2023. 4.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34와 갤럭시S21의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먼저 S21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려야 될듯하고요. 왜냐하면 S21이 A34와 비교할수 있는 급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오늘 이런 영상을 보여드리는 것은 S21이 2년전에 나왔던 모델이기때문에 그동안 보급형 스마트폰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S21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고요. 악플은 제발 달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무서워서 그럽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펙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P는 A34가 미디어텍 디멘시티 1080이 탑재되어있습니다. TSMC 6나노 핀펫 공정에서 제조된 AP이고요. 그래서 그런지 발열도 그렇게 심하지 않았고요. 그리고 A33과 비교 때도 느꼈지만 A33보다는 확실히 발열은 덜했습니다. 수율이 좋은 것도 있지만 요즘 미디어텍의 설계기술이 많이 좋아졌고 거기에 TSMC의 반도체 생산 기술까지 더해지면서 좋은 AP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반면 S21은 엑시노스 2100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굉장히 유명한 AP이죠. 성능이 좋아서 유명한 것이 아니라 S21 시리즈의 별명을 핫팩으로 불리우게 해서 유명한 것입니다. 그 만큼 발열이 심해서 핫팩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굉장히 쓰로틀링이 심하게 걸리는데 그때 스마트폰 전체가 뜨거워집니다. 일단 오늘 테스트에서는 어떤 결과들이 나올지 궁금해지고요. 현재 OS는 ONE UI 5.1인데 이 상태에서의 긱벤치 점수와 3D 마크테스트 결과가 궁금해집니다.

램은 A34가 6GB LPDDR4X가 탑재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장용량도 두모델이 동일한 128GB용량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UFS2.2 규격이 적용 되어있고요.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합니다.

반면 S21의 램은 8GB LPDDR5가 적용되어있고요. 그래서 리프레쉬 성능과 속도는 더 빠를 것으로 보입니다. 저장용량은 256GB입니다. 대신 A34와 다르게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하지 않고요.

긱벤치 테스트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싱글코어인데요.의외의 결과가 나와서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S21이 쓰로틀링 심하게 걸릴 거라고는 생각했지만 떨어져도 A34와 긱벤치 점수는 비슷하게 나올거라고 생각했는데요. 당장 3회부터 A34보다 더 떨어지기 시작해서 그대로 계속 진행 되었습니다. 이때 S21의 후면은 상당히 뜨거운 상태였습니다. S21의 첫번째와 두번째 포인트를 보면 A34와 상당한 성능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수 있죠.

멀티코어 점수 역시 S21은 4회차부터 쓰로틀링이 걸려서 무려 1000P이상 하락 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런데 S21은 싱글코어와 다르게 멀티코어는 중간에 점수가 튀는 구간도 있고요. 하락한 구간도 A34와 소폭 모자라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다음 영상인 정말 고민되네에서 게임을 하면서 성능차이가 얼마나 나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리프레쉬 테스트

두 기기의 주요 설정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A34와 S21 모두 120Hz 화면주사율을 지원하고요.

그리고 A34의 램플러스 용량을 6GB로 설정을 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S21은 램플러스 용량을 8GB 설정하고 테스트 하겠습니다.

실사용 측면에서 그대로 두고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요.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리프레쉬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자세한 결과는 영상으로 확신해보시기 바랍니다.

3D 마크 테스트

다음은 3D 마크 테스트인데요. 두모델 모두 첫번째로 가볍게 돌려봤는데요. 점수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3배 넘는 차이를 보여줍니다. 역시 플래그쉽은 다르다는 것을 한번 더 깨달았습니다.

다만,A34는 온도 변화가 없지만 S21은 2도나 더 상승한 것을 볼수 있죠.

그럼 20회를 연속으로 돌리는 스트레스 테스트는 어떤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두 모델 모두 중간에 중단되는 일은 없었고 20회 모두 완료했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역시 점수 차이가 많이 납니다. S21의 최저점수와 비교해도 400점이상 차이가 나고요. 최고점과 비교하면 3배나 차이가 납니다.

다만, S21은 최고 점수와 최저점수의 차이가 많이 벌어져서 안정성은 A34에 비해서 떨어지고요. A34는 거의 일정한 점수를 유지해서 안정성은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눈에 띄는 점은 A34는 3도정도 온도가 올랐지만 S21은 7도나 올라서 발열이 심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발열이 심하니까 배터리 소모율도 크고요.

와이파이 속도 측정

마지막으로 두 모델의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봤는데요.

다운로드 속도는 의외로 A34가 더 빨랐고요. 업로드 속도는 S21이 빨랐지만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정리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일단 충격이었던 것은 긱벤치 점수가 전체적으로 봤을때 A34가 더 좋았다는 것입니다. S21이 발열이 심한 것도 있지만 A34의 냉각성능이 좋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물론 A34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발열이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볼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다만, 3D마크테스트를 보면 그래픽 성능은 S21이 월등히 좋다고 볼수 있고요. 아무튼 S21은 그래도 플래그쉽이라는 점을 한번더 알게되었습니다. S21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다시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요. 너무 기분 나쁘게 생각마시고요. 그냥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음 영상인 정말 고민되네 편에서는 기능적인 점과 카메라 성능을 알아 보겠습니다. 그 영상도 많은 시청 부탁 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