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리뷰

아이패드 프로 5세대 VS 갤럭시탭 S7+ 자세하게 비교해 보았다. 성능편

by 랩터와고양이 2021.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와 갤럭시탭S7플러스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패드를 비교하는 것은 처음인데요. 이런기회가 흔치않은데 올해는 운이 좋게 플래그 쉽 패드를 두대 모두 가지고 있을때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패드프로에는 맥북에 들어가는 M1칩이 장착되어있고요. 이레적으로 애플에서 맥북과 동일하게 램용량도 8GB를 장착했습니다. 그래서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월등히 빠를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하지만 직접 비교를 해봐야 알겠죠.

과연 예상대로 성능이 뛰어난지 자세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AP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M1 칩이 탑재 되어있습니다. M1칩은 맥북 프로와 맥북에어에 장착되어서 기존 인텔 칩에 비해서 성능이 월등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런데 M1칩의 명성에 비해서 아이패드프로와 궁합이 조금 맞지않다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아마도 iPad OS와의 호환성이 조금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갤럭시탭S7+와 비교했을때는 어떨지 정말 궁금합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어있는데요.여러기기들과의 비교에서 이미 성능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AP입니다. 안정성 측면에서도 좋고요.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먹통이 되거나 느려지는 증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노트20 울트라에도 장착되어서 괜찮은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램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8GB 용량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애플이 이런적이 없었는데 M1칩의 성능을 끌어올리려고 맥북과 동일한 램용량을 적용한 것같고요. 1TB 용량은 무려 16GB용량의 램을 탑재했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는 512GB저장용량이기 때문에 램은 12GB용량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일단 객관적으로는 갤럭시탭S7+가 아이패드프로에 비해서 4GB 용량이 더 큰데요. iPad OS의 최적화를 생각한다면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의 싱글코어점수가 최고 1704P이고요.

멀티코어점수가 최고 7345P이고요.이런 수치는 맥북에서 측정된 수치와 비슷하게 나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갤럭시탭S7플러스는 싱글코어점수가 최고 962P이고 멀티코어 점수는 2986P입니다.노트20울트라에서 측정했을때 보다는 약간 떨어지는 수치가 나왔고요. 특히 멀티코어 점수는 100P정도 적게 나왔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에서 연속으로 돌렸을때는 싱글코어 점수와 멀티코어 점수 모두 큰 변화없이 잘 유지했습니다.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모두 100P 미만의 변화만 있었습니다. 정말 M1칩이 대단합니다. 기존에 A시리즈 AP는 멀티코어 점수의 변화가 100~200P정도 하락 했거든요.

M1칩의 성능이 정말 좋은 것같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는 싱글코어는 큰 변화는 없었지만 멀티코어 점수는 200P정도 하락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정도 수치는 노트20 울트라에서도 동일한 결과인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자그럼 실제 앱구동으로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어플갯수를 20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갤럭시탭S7 +의 화면 주사율 기능은 120Hz 기본 설정 그대로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화면 주사율을 별도로 설정할수 없기때문에 120Hz 프로모션 기능은 그대로 작동하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두모델 모두 와이파이 모델이라서 5G통신과는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에도 최근 실행한 앱을 모두 지웠고요.

갤럭시탭S7+도 최근 실행앱은 하나도없습니다.

자그럼 이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두모델에 동일한 어플을 설치해두었고요.

자세한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자그럼 이제리프레쉬가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세한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자그럼 이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따로따로 실행하겠습니다. 동시에 같이 하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않기 때문에요.두모델 모두 KT기가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입니다.

자그럼 이제 아이패드프로5세대 11인치부터 먼저 측정했고 다음으로 갤럭시탭S7+의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을 완료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거의 같은 수치라고 보면 되고요. 업로드 속도는 아이패드 프로 11인치가 조금더 빠른 것같습니다.

자그럼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저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M1칩의 성능때문에 갤럭시탭S7플러스보다 앱구동속도가 월등히 빠를줄 알았는데요. 조금 더 빠른 수준이었습니다. 아마도 싱글코어 클러속도가 큰차이가 없기 때문에 그런 것같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리프레쉬는 아이패드프로 5세대 11인치가 적었습니다.

램용량이 갤럭시탭S7+에 비해서 4GB용량이 작은데도 리프레쉬되는 앱이 상대적으로 적었고요. 아무래도 iPad OS의 최적화가 좋아서 그런것 같고요. 그리고 갤럭시탭S7+의 ONE UI 3.1의 최적화도 괜찮았습니다. 전혀 뒤떨지지않는 성능이었고요.

이것 말고도 영상이나 다른 실사용성도 봐야 되기 때문에 아직 섣불리 어떤 것을 추천할지 정하기가 힘드네요.

정말 고민 되네 편도 다음주에 업로드 할 예정이라서 이 영상까지 보고 결정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참고로 올해는 갤럭시탭S8이 출시될 가능성이 낮다고 보고요. 삼성전자에서도 공식적으로 그런 언급을 했기 때문에 구매 매리트가 있다고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