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리뷰

아이패드 프로 5세대 VS 갤럭시 탭S7+ 정말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1. 6.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 M1과 갤럭시탭S7+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지금까지 스마트폰만 리뷰를 하다가 패드를 이렇게 비교하는 것은 처음입니다. 저번주 성능편에 이어서 2번째 시간인데요. 할까말까 고민을 많이 하다가 이런 리뷰를 기다리는 구독자분들이 있을 것 같아서 하게되었고요. 이 영상을 보고 꼭 합리적인 소비를 하셨으면 합니다.

자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사실 5세대는 아니고 3세대라고 볼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5세대는 맞지만 11인치는 3세대가 맞죠. 11인치 1세대 부터 이어져온 디자인은 큰 차이가 없이 그대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이 디자인이 3세대로 오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프레임 휨문제 부터 다양한 품질 문제들이 많았는데요. 특히 프레임 휨 문제같은 경우는 아직도 개선되지 않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갤럭시탭S7+는 탭S6의 디자인과 굉장히 비슷한 부분이 많습니다.

아이패드와의 두께차이는 갤럭시탭S7+가 0.2mm 얇은 두께입니다.

그런데 더 얇지만 휨불량에 대한 문제점들은 크게 보고 되지 않고 있고요.

전체적인 형태는 두모델이 비슷한 느낌이 들고요. 전면 카메라 위치가 아이패드프로 5세대 같은 경우는 가로 기준으로 봤을때 전면카메라가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단순히 전면 카메라가 아니라 페이스ID 센서가 모듈식으로 들어가 있고요. 갤럭시탭S7+는 정중앙에 카메라와 조도센서가 있습니다. 좌측에 조도센서가 하나더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갤럭시탭S6에서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손으로 잡은 상태에서 가로모드를 보면 화면이 어두워 진다고 해서 센서가 2개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서는 그런 문제를 격지 못했습니다. 조도센서가 페이스 ID 센서 모듈에 같이 있는줄 알았는데요. 상단 어디에 있는 것같은데요. 이렇게 페이스 ID 센서 기준으로 양쪽을 가려야 밝기가 감소합니다. 어느 한쪽을 가린다고 해서 밝기 변화는 없었고요.

그리고 화면비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11인치 4:3 비율이고 갤럭시탭S7+가 12.4인치 16:10 비율입니다. 화질은 두모델 모두 QHD급 화질이고요.

크기는 아무래도 갤럭시탭S7+가 12.4인치이기 때문에 물리적인 크기도 더 큽니다. 세로 방향의 차이는 큰차이가 나지 않지만 가로방향은 갤럭시탭S7+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보다 37.4mm가 더 깁니다.

그리고 무게는 갤럭시탭S7+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 비해서 107g더 무거운 575g입니다.

두 모델 모두 300g이상이기 때문에 양손으로 들고 장시간 사용하기에는 무거운 무게이고요. 당연히 누워서 사용하기에도 굉장히 부담스러운 무게입니다.

그리고 보통 케이스를 끼우고 사용하기 때문에 실사용 무게는 더 늘어나겠죠.

후면을 보면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실버 색상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색상이기도 하고요. 갤럭시탭S7+는 올해 4월달에 추가된 색상인 네이비 색상입니다. 이 색상도 제가 좋아하는 색상입니다.

지금 보시는 것처럼 지문등 손떼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덜 타고 거의 표시도 나지 않습니다. 반면 네이비색상인 갤럭시탭S7+는 지금도 조금 지저분한 느낌이 나죠.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5세대는 매직키보드가 장착되는 포고핀이 후면에 위치해 있고요.

갤럭시탭S7+는 포고핀이 측면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카메라는 두모델모두 두 종류의 카메라를 탑재했고요. 전체적인 카메라 성능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더 좋고요. 특히 라이다 센서가까지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화면이 1.4인치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화면크기차이는 느낄수가 없지만 화면비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작게 느껴집니다. 아래위로 빈공간이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넓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이 말은 영상을 볼때는 16:10비율의 갤럭시탭S7+가 더 유리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갤럭시탭S7+가 OLED 패널이기 때문에 화질은 더 좋게 느껴집니다. 또한 어두운 부분의 처리도 더 정확하고요.

최대밝기로 셋팅해 두고 보는 것인데요. 밝기또한 갤럭시탭S7+가 더 밝은 느낌입니다.그리고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 필터를 꺼두었습니다.아이패드 프로5세대는 트루톤기능도 OFF 한 상태에서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조작은 두모델 모두 크기가 커서 이렇게 바닥에 두고 조작하는 것이 편하고 제일 좋은 것은 플스4나 5를 가지고 계시거나 무선조정패드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서 게임을 하면서 버벅임같은 것은 1도 느끼지 못했고요.갤럭시탭S7+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그리고 화면설정에서는 차이가 조금 났습니다.

아이패드 프로5세대는 HDR 고화질은 물론 HD 화질까지 극한을 선택할수 없었고요.

갤럭시탭S7+는 HDR고화질 까지 극한을 선택할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M1이 아직은 iPad OS에 최적화가 덜 된 것같고요. 업데이트를 통해서 해결될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UHD 4K를 지원합니다.

긱벤치를 돌렸을때 아이패드 프로의 점수가 월등히 높습니다. 싱글코어는 거의 2배가까이 높고요. 멀티코어 점수는 거의 3배 조금 안되는 차이가 났습니다. 지속성 역시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싱글코어 멀티코어 모두 큰 변화가 없었고요. 갤럭시탭S7+는 멀티코어 성능이 200P정도 하락했습니다.

그리고 태블릿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상시청이겠죠. 많은 분들이 넷플릭스나 티빙같은 영상 플랫폼을 이용해서 영화나 드라마등을 시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또한 그렇습니다.

두 모델 모두 화질은 정말 좋고요. 하지만 화면비 때문에 갤럭시탭S7+가 영상시청에서는 확실히 유리합니다. 더큰 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2.9인치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개인적으로 콘텐츠 소비용으로 구매하실려면 갤럭시탭S7이나 플러스 모델을 추천드리고요. 특히 갤럭시탭S7+를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펜슬을 지원합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애플펜슬 2세대를 지원해주고 갤럭시탭S7+는 S펜을 지원해줍니다.

다른 것이 있다면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애플펜슬 2세대를 정가 165000원이라는 비용이 추가로 더 들고요. 갤럭시탭S7+는 기본 제공입니다.

그런데 애플펜슬2세대도 사용해보고 S펜도 사용해봤지만 확실히 애플펜슬2세대가 실제 필기와 더 가깝다는 느낌이 많이 들었고요. 필기하기도 더 쉽고 편했습니다. 애플펜슬 2세대와 S펜의 필기감은 애플펜슬 2세대가 묵직하고 안정감이 있습니다. 그립감도 상대적으로 애플펜슬 2세대가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필기를 하다가 틀렸을 때 지우개로 바로 지울수 있는 기능은 두모델 모두 지원해줍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펜에 있는 버튼을 눌러서 지우개를 사용할수 있는 것이 더 간편하고 편했습니다. 애플펜슬2세대는 2중탭으로 지우개를 불러오는데 가끔 안될때도 있어서 불편할때가 있었거든요.

그리고 반응속도는 두모델 모두 뛰어납니다. 디지털 펜슬이 실제 필기와 가까워지려면 지연시간이 사람이 느끼지 못할 정도로 빨라야 되는데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와 갤럭시탭S7+ 모두 글자를 쓸때는 지연시간을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고요. 이렇게 빠르게 움직여야 지연시간을 살짝 느낄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제가 앞에서 아이패드프로가 실제 필기에 더 가깝다고 했는데요. 갤럭시탭S7+와 비교해서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갤럭시탭S7+가 성능이 떨어진다는 말은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고요. 종이한장 정도 차이의 느낌이라고 하면 될것 같네요. 주관적인 견해이니까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의 가장 큰 장점은 애플펜슬 2세대를 활용할수 있는 앱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애플에서 제공하는 기본앱을 제외하고 대표적으로 필기앱인 굿노트가 있고요.

그리고 전문가분들이 사용할수 있는 그림그리기 툴인 프로 크리에이트가 있고요. 어도비에서 출시한 전문가용 앱이죠.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드로우와 어도비 포토샵 스케치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애플펜슬을 활용한 앱들이 정말 많이 있으니까요. 자신에게 맞는 앱들을 선택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갤럭시탭S7+는 S펜을 활용한 앱들이 많이 없어서 부족함이 많았는데요. 갤럭시탭S7+를 출시하면서 삼성에서 직접 준비를 많이 했습니다. 아이패드보다는 앱 종류가 많이 부족하지만 그래도 예전보다는 다양한 앱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골라서 잘활용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다음은 이런 큰화면을 가진 패드에서 빼놓을수 없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멀티태스킹이 불편하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일단 아이패드 프로 5세대는 앱을 띄워놓은 상태에서 독에서 다른 앱을 드래그하면 스플릿 뷰 기능을 사용할수 있고요.

이상태에서 하다더 띄우면 슬라이드 오버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불편하다는 것은 가로 멀티에서 3분할이 안된다는 것이 하나 있고요.

두번째는 슬라이드 오버 기능인데요.

팝업으로 위치를 자유자재로 옮길수 없다는 것입니다.

반면, 갤럭시탭S7+는 멀티에서 경계선 조정이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3분할화면을 사용할수 있고요.

무엇보다 편하는 것은 엣지 패널에 현재 멀티를 저장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앱을 팝업창으로 만들어서 어느 위치에서도 볼수 있고요.

이렇게 작은 아이콘으로도 만들어둘수 있습니다. 

다음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에는 없고 갤럭시탭S7+에만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덱스모드입니다. 삼성에서 만든 앱인데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PC 처럼 사용할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특히 태플릿 같은 경우는 단독으로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이렇게 키보드북커버만 있다면 정말 PC 처럼 사용할수 있습니다. 정품 키보드가 아니라도 블루투스 키보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선으로 연결하면 태블릿에서는 기존 안드로이드 모드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무선으로 연결된 모니터에서는 덱스모드를 사용할수 있어서 정말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심지어 배그까지 할수 있기때문에 PC가 필요 없을 정도로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덱스모드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와는 차별화된 기능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다음은 스피커입니다. 두모델 모두 쿼드 스피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로모드 기준으로 좌측2개 우측 2개가 장착되어있고요.

바로 소리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부터 들어보죠.

다음은 갤럭시탭S7+의 소리를 들어보겠습니다.

두모델 모두 음질은 정말 좋은데요. 개인적으로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중저음을 잘살린 음질이어서 더 마음에 들었고요. 이것은 개인 취향이기 때문에 어떤 것이 더 좋다라는 정답은 없습니다.

반면에 갤럭시탭S7+는 중저음보다는 고음쪽으로 치우친 셋팅같고요. 전형적인 AKG 튜닝같습니다.

그리고 총 음량은 갤럭시탭S7+가 더 크게 다가왔습니다.

자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의 배터리용량은 7538mAh입니다.갤럭시탭S7+의 배터리 용량은 10090mAh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동영상과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0시간이라고 되어있는데요. 실제 사용시간은 동영상이 9시간에서 10시간 정도 보면 거의 5%도 남지 않은 시간이 나와서 스펙과 거의 비슷한 사용시간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기준으로 5시간 정도 하면 10%정도 배터리가 남을 것같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는 스펙상 사용시간이 동영상 재생시간이 14시간정도 되고요. 인터넷 사용시간이 8시간으로 나와있습니다.

실제 사용시간은 동영상을 볼때 유튜브를 봤을때 기준으로 7시간 정도 보면 80%정도 남을것같습니다.

인터넷 사용시간은 네이버 앱을 8시간 정도 사용한다면 96%정도의 배터리를 소모할것으로 보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갤럭시탭S7+가 더 크지만 실사용시간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소폭 더 긴 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패드 프로 5세대의 배터리 소모량에 대한 관리 능력이 좋다는 말이 됩니다.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두모델을 성능편에 이어서 실사용편인 정말 고민 되네까지 해봤는데요. 막상 서로 비교를 해보니까 어떤 모델이 절대적으로 뛰어나다는 말은 못하겠습니다. 자신의 사용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기기를 고르면 될듯합니다.

일단 내가 전문적인 아티스트나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림그리는 취미나 사진을 주로 찍고 편집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추천드리고요. 거기에 추가로 현재 아이폰과 맥북프로를 동시에 사용하는 애플생태계를 이미 갖추고 계시거나 그러한 생태계를 갖추고 싶은 분들에게도 아이패드 프로 5세대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나는 영상이나 콘텐츠 소비용으로 주로 사용하고 싶다면 갤럭시탭S7+를 추천드립니다. 거기에 간단한 메모나 인강이나 강의 시간에 필기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갤럭시탭S7+를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지원에 관해서도 말씀드려야 되는데요. 업데이트 지원은 아무래도 애플이 월등히 뛰어납니다. 기기하나로 3년이상 길게 사용하실 분들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더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