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24 VS 갤럭시A33 정말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3. 6. 23.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24와 갤럭시A33 정말 고민되네 편입니다.

오늘 영상은 두모델의 기능적인 부분과 카메라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두 모델의 급차이는 분명히 있는데요. 그래서 A24에 대해서 자세하게 모른분들은 무의미한 비교일수 있다고 생각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A24는 전작과 다르게 기능적인 부분이 많이 개선되었는데요. 과연 두 모델의 차이가 얼마나 날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먼저 디자인입니다. 두 모델의 화면크기를 보면 거의 비슷하게 보입니다. 하단부 베젤도 거의 비슷하고요. 전면카메라부분의 U자형 노치도 같기때문에 이 상태에서보면 어떤 모델이 A24인지 A33인지 구분하기가 쉽지않습니다. 다만, 자세하게 보면 여기서 급차이를 찾아볼수 있는데요. 바로 베젤의 넓이입니다. 상단베젤을 제외하면 A24가 A33보다 더 두꺼운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주사율은 두 모델이 동일한 90Hz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A33은 지문인식센서가 광학식이어서 화면에 내장되어있지만

A24는 측면에 적용되어있고요. 이 부분은 사실 호불호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화면내장형이 편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삼성의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화면 내장이어서 그런지 측면에 있으니까 가끔 불편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A24의 측면 지문센서는 에리어 방식이어서 인식률은 정말 좋습니다.

외관상 다른 점이 있다면 A24 하단부에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어서 유선이어폰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많이 사용할듯한데요. 전자파가 거의 없는 유선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크기를 보면 가로 폭은 A24가 3.6mm 더 넓은 77.6mm입니다.

세로 길이는 A24가 2.4mm 더 긴 162.1mm입니다.

두께는 A24가 0.2mm 더 두꺼운 8.3mm입니다.

무게는 A33이 9g 더 가벼운 186g입니다. 가로폭이 차이가 많이나기 때문에 A33의 그립감이 더 좋습니다. 거기에 두껟 A33 조금 더 얇아서 그립감이 더 좋게 느낄수 있습니다. A24넓이가 A34대비 0.5mm밖에 차이가 나지 않거든요.

후면을 보면 A24가 라이트 그린이고요. A33은 어썸 블루 색상입니다.

A24같은 경우는 전작인 A23에 비해서는 정말 고급지게 바뀌었고 색상도 잘 뽑아냈습니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는 A33의 블루 색상이 더 마음에 들고요.

특히 표면이 무광이어서 오염물질 같은 것들이 묻어도 잘 표시가 나지 않았고요. 반면 A24는 표면에 지문이나 오염물질이 많이 묻어있는 것을 한번에 알아볼수 있고요.

두 모델 모두 후면이 플라스틱인데 글래스 재질같은 느낌은 A24가 강한편입니다. 유광에 빛이 반사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A24는 전작대비 카메라 부분의 디자인이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그냥 후면만 보면 S23 기본 모델로 착각할수 있을 정도로 플래쉬 위치만 조금 다를뿐 디자인이 동일합니다.

A33은 카메라섬으로 해서 쿼드 카메라로 구성되어있고요. A24는 플로팅 디자인으로 트리플 카메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A33에는 심도카메라가 있지만 A24는 심도카메라가 삭제되었습니다. 심도카메라를 제외하면 나머지 구성은 동일합니다.

실사용성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두 모델을 비교해보면 화면의 크기가 0.1인치정도 차이밖에 나지 않는데요. 0.2인치이상 차이 나는 느낌이 들죠. 그 이유는 바로 두모델의 화면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A24는 19.5:9비율이고 A33은 20:9 비율이기 때문입니다.

풀스크린으로 보면 화면비 차이를 더 크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영상 시청을 하기에는 A24가 조금 더 나은 편에 속하는 것이죠.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조작감은 A24가 더 좋습니다. 양손에 감기는 맛은 확실히 A24가 더 좋고요.

원신을 1시간 정도 플레이 해봤는데요. 발열은 두 모델이 비슷한 것같았고요.

그런데 A33 같은 경우는 뚝뚝 끊어지는 듯한 느낌을 간헐적으로 느낄수 있었고요. A24는 그런 경우는 거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A33같은 경우 발열이 심해지면 쓰로틀링 때문에 그런 것같았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기본 설정을 한번 보겠습니다. 현재 보고 계시는 설정은 수정하지 않은 기본 설정 그대로인데요. A24는 매우 낮음이 기본으로 되어있고요. A33은 낮음이 기본인데요. A33같은 경우는 중간으로 설정해놓고 하면 그래픽은 괜찮은 편인데 끊김현상이 심해집니다. 그런데 A24는 낮음으로 단계를 높이면 발열은 조금더 심해지지만 끊기는 현상은 정말 가끔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게임하기에는 A24가 조금 더 좋지 않나 그런 생각이 들었고요.

그리고 두모델의 기능적인 차이점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큰차이점은 카메라와 AOD라고 생각합니다.

메인 카메라 같은 경우는 오히려 A24가 2MP 더 높지만 나머지 초광각과 접사카메라는 A33이 그나마 괜찮고요. 그리고 동영상 화질등 기능적인 부분도 A33이 더 좋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카메라부분만 별도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그리고 AOD기능은 반대로 A24만 가능한데요. A33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A3x 시리즈가 처음부터 AOD를 지원하지 않았던 것은 아니고요. 특이하게 A32까지는 AOD를 지원했는데요. A33에서는 빼버린 겁니다. 어이가 없죠.

하지만 A24에는 A2X 시리즈 최초로 적용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정말 많이 사용하는 화면녹화 기능이 A24에는 빠져있습니다. 이런 소소하지만 없으면 불편한 기능들은 좀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그리고 지문센서의 위치가 서로 다릅니다. A33은 화면하단부에 광학식 지문센서가 적용되어있어서 로그인 하기가 편리합니다.

손으로 들고 있거나 바닥에 두고 사용할 때도 잠금해제하기가 정말 편리하고요.

A24는 측면에 전원버튼에 지문센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에리어 방식의 지문센서라서 인식률은 A33의 광학식 지문센서보다 좋지만 자유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이 단점인데요. 손에 들고 있을 때는 괜찮지만 바닥에 두고 잠금해제 할때는 조금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는 문제라서 각자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A33은 스테레오이지만 A24는 모노라서 하단부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나옵니다.그래서 A33은 자체 스피커를 사용할 때도 돌비애트모스 기능을 사용할수 있지만

A24는 유선 이어폰이나 무선이어폰을 착용해야 돌비애트모스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다만, 유선 이어폰이 있는 점은 A24에는 장점이 될수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갤러리 앱에서 보면 A33은 간편하게 누끼따기를 할수 있지만 A24는 그런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편집에 들어가서 선택영역 기능만 지원합니다. 아마도 A24는 추후에 업데이트를 한다고 해도 지원하지 않을 듯합니다.

그리고 깨알같은 차이점이지만 A24는 윈도우즈와 연결이 안되고요.

굿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A34는 모두 지원하죠.

카메라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A33은 메인광각카메라가 48MP이고 초광각 카메라는 8MP입니다. 그리고 접사카메라는 5MP이고요.

반면 A24는 모든 카메라에서 화소수가 다릅니다. 메인은 50MP로 A33보다 더 좋고요. 초광각카메라는 5MP이고 접사카메라는 2MP로 기대를 하지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메인카메라만 OIS와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앱을 켜서 문서를 비춰보면 A33은 스캔기능이 자동으로 켜지지만

A24는 스캔기능이 없어서 켜지지않습니다.

A24에도 장면별 최적 촬영 기능이 있기는 한데요. A34처럼 문서 및 텍스트 스캔 기능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진모드에서 A24는 모션포토기능도 없고요.

가장 큰차이점은 동영상 모드인데요. A24는 FHD30까지만 지원합니다. 메인카메라의 화소수는 A24가 더 좋은데 영상의 화질은 완전 낮게 적용되었죠. 아마도 영상처리 성능이 너무 떨어지다 보니 기능을 빼버린 것같고요.

A33은 4K30프레임까지 지원을합니다.

또한 A24는 슈퍼스테디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면 A33은 지원하고요.

그리고 A24는 전후면 모두 자동프레이밍 기능이 안되고요. A33은 지원합니다.

그리고 더보기로 들어가서 보면 A24는 정말 기본적인 기능들만 지원하고요. A33은 슈퍼슬로우 모션 기능과 프로동영상 그리고 싱글테이크까지 지원을 합니다.

이 사진은 초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오랜만에 실내에서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두 모델 모두 잘나온 사진인데요. 그런데 두 카메라의 색감이 서로 다른 것을 볼수 있는데요. 실제 눈으로 보는 색상과 비슷한 것은 A33 쪽입니다. 실내에서도 A24는 최대한 밝게 찍으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메인 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빵의 색감차이를 보면 알수 있듯이 실제 빵의 색감에 가까운 쪽은 A33이라는 것을 알수 있죠. 자세하게 보면 A24는 빛반사율이 크기 때문에 사진에도 그대로 나타나서 상대적으로 뿌옇게 찍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들 때문에 야간에 사진을 찍으면 더 심해지지죠. 실외에서는 큰 문제는 없지만 대낮에 실내에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반면에 A33은 대체적으로 선명하고 명암구분이 잘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확대를 보면 천장에 보이는 하얀색 스피커로 보이는데요. A33은 명확하게 보이지만 A24는 명암구분이 잘안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10배줌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두 모델 모두 형편없지만 그나마 A33은 비교적 선명하게 형태를 알아볼수 있을 정도입니다. A24는 흐릿하게 찍힌데다가 정확히 어떤 것인지 알아보기 힘들정도이죠.

그리고 이 영상은 두 모델로 영상을 찍으면서 달려봤는데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A24는 전자식 손떨방인 슈퍼스테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A33은 슈퍼스테디를 켜고 찍은 영상이고요. A24는 기능자체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찍어봤는데요. A33은 슈퍼스테디를 켜면 영상이 많이 어두워지는데요. 모션 블러 현상은 두모델 모두 심하게 일어나는데요. A33이 조금 더 심하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A33은 화질자체를 HD로 내려버리는 것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인물모드 사진인데요. 두 모델 모두 정말 잘 나왔죠. A24 같은 경우는 심도카메라가 없지만 사물이나 인물 모두 배경과 잘 분리를 해주는 것같았습니다.

또한 배경 효과도 A24는 4개이지만 A33은 총8가지를 지원하기때문에 더욱 다양한 사진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야간에 찍은 사진인데요. A24가 상대적으로 더 밝게 찍혔고요. A33은 조금 어둡게 찍혔는데요.A33의 사진이 훨씬 더 선명하고 뚜렷하게 잘나왔죠. 그리고 A24는 너무 밝게만 찍으려고 하니까 전체적으로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찍힌 것을 알수 있습니다. A24로는 야간사진을 찍기 힘들정도로 품질이 좋지않습니다.

배터리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두 모델 모두 5000mAh의 용량이고요.

A24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21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20시간이고요.

실사용 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0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15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비교적 스펙상 사용시간에 근접한 것으로 볼수 있죠.

A33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7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18시간입니다.

실사용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8시간 정도 사용가능하고요. 그리고 유트브로 동영상을 보면 10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정리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제가 성능편에서 답정너라고 했는데요. 두 모델을 비교해보니까 정말 그대로네요. 게임할 때와 평상시에 버벅임은 솔직히 A33이 조금 더 심한편이고요. 발열 또한 A33이 조금 더 심했습니다. 대신 기능적인 부분은 확실히 A33이 앞서기 때문에 카메라나 다른 부가적인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은 A33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현재 A33을 사용하는 분들도 그냥 그대로 사용하셔도 되고요.

다만, 어린 자녀들이 사용하기에는 A33보다 유선 이어폰을 사용할수 있는 A24가 더 좋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