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24 리뷰

by 랩터와고양이 2023. 6.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24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나온 A24가 전작대비 정말 잘나온 제품은 확실합니다. 다만, 눈높이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부족한 제품일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어서 A24를 고민하는 분들은 오늘 이 영상을 보시면 어느정도는 해결할수 있을 듯합니다. 긴말 필요없이 바로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먼저 디자인입니다. 전면을 보면 U자형 노치인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는데요. 슈퍼아몰레드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전작인 A23은 LCD였거든요.전작대비 오히려 화면이 0.1인치 작아져서 출시했는데요. 아마도 디스플레이 비율을 20:9에서 19.5:9로 바꾸면서 화면크기를 줄인 것같습니다. 전작대비 옆으로 늘어나긴 했지만 대신 길이가 줄어들어서 어린 자녀들이 가지고 다니기에는 괜찮을 듯합니다.

그리고 하단부에 보면 3.5mm 유선이어폰단자도 그대로 있어서 어린자녀들이 사용하기에도 좋을 듯하고요.

크기를 보면 가로 폭은 전작대비 0.7mm 더 넓어진 77.6mm입니다.

세로 길이는 전작대비 3.3mm 더 짧아진 162.1mm입니다.

두께는 전작대비 0.11mm 더 얇아진 8.3mm입니다.

무게는 전작과 동일한 195g입니다. 가로폭이 전작대비 많이 넓어졌기 때문에 그립감은 A23보다 확실히 좋지 않고요.대신 길이가 많이 짧아졌기 때문에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에는 A24가 더 편할듯합니다.

후면을 보면 라이트 그린 색상인데요. 라이트 그린 색상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실버색상이 마음에 들었는데요. 실버색상은 해외일부국가만 출시를 했기때문에 국내에서는 구매할수 없습니다.

전작인 A23보다 확실히 마감도 고급지고 빛이 반사되는 색상도 예쁘게 보입니다. 다만,지문이나 오염물질이 많이 묻어있는 것을 한번에 알아볼수 있어서 지저분하게 보입니다.

그리고 후면 카메라는 S23의 후면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정도로 똑같이 만들었습니다. 전작인 A23은 카메라 섬으로 되어있었는데 A24는 플로팅 스타일로 디자인이 변경되었고요. 그리고 기존에 있던 심도카메라가 삭제되고 광각과 초광각 그리고 접사카메라만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카툭튀도 심하지 않기 때문에 생폰으로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을 듯한데요. 그래도 케이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실사용성

다음은 실사용성입니다. 동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기본적으로 먼저 출시되었던 A34와 같은 디스플레이라서 거의 같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밝기도 A23 대비 더 밝아져서 최대 1000니트의 밝기를 낼수 있습니다. 그래서 야외에서 사용할 때도 시인성은 더 좋아졌고요.

풀스크린으로 하면 꽉찬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라서 아무래도 펀치홀보다는 걸슬리는 편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크기도 적당하고 그립감이 좋기 때문에 이렇게 잡고 게임할때 편했습니다.제가 다른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발열은 조금 있는 편입니다. 배그나 원신을 한시간 정도하면 뜨거울 정도로 발열이 생기는 편입니다. 그래도 벅버임은 생각보다 덜했고요.

원신의 그래픽 기본설정을 한번 보겠습니다. 현재 보고 계시는 설정은 수정하지 않은 기본 설정 그대로인데요.

아무래도 GPU 성능이 떨어지기때문에 음영품질을 제외하면 대부분 매우낮음으로 되어있고요.

그래서 게임 영상을 보면 화질이 정말 좋지 않은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낮음으로 설정하고 게임을 한다면 정말 뜨거워질 듯합니다.

그래서 A24로는 고사양 게임은 하지않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겠죠.

그리고 A24는 전작인 A23대비 달라진 점들이 많습니다. 먼저 A23에는 인피니티 V컷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는데요. A24에는 슈퍼아몰레드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가 A2X 시리즈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리고 A2X 시리즈 최초로 AOD도 적용되었습니다. 전작인 A23은 LCD였기때문에 AOD가 없었는데요.

A24에 새롭게 적용되어서 편의성을 높혔습니다. 이제는 AOD가 없는 스마트폰은 불편하니까요.

그리고 이것이 좋은 것인지는 모르지만 메이저 업그레이드를 4년동안 보장하고 보안업데이트를 5년까지 보장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현재 안드로이드 13에서 안드로이드 17버전까지 업데이트 해준다는 말고요. ONE UI 19버전까지 업그레이드 해준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길게 보장해줘서 좋은 것같은데 성능이 뒤받침이 되어야 업그레이드도 의미가 있거든요. 아무튼 최적화를 잘 해준다면 괜찮을 듯합니다.

그리고 A24를 한달이상 사용하면서 정말 불편했던 점은 기본적인 기능들을 많이 뺐기 때문인데요. 가장 불편했던 점은 화면녹화기능입니다. 다순히 스크린샷만 있고요. 물론 앱을 다운받아서 사용하면 되는데 아무래도 순정앱보다는 신뢰성은 떨어지니까요.

그리고 카메라 앱에서 문서 스캔 기능을 사용할수 없는 점도 정말 불편했습니다. 사람마다 불편한 점들이 다르겠지만 저뿐만 아니라 화면녹화와 문서스캔은 정말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이죠.

이런 기본적인 기능은 빼지말고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지문센서같은 것은 전원버튼에 넣든 화면내부에 넣든 원가가 달라지기때문에 이해는 하는데 공통으로 들어가는 앱이나 소프트웨어적으로 구현이 가능한 기능들은 기본적으로 넣어줬으면 좋겠습니다.

카메라

다음은 카메라인데요.메인광각카메라가 50MP이고 초광각 카메라는 5MP입니다. 그리고 접사카메라는 2MP이고요. 그리고 메인카메라만 OIS와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합니다.

A24는 카메라 기능이 기본적인 것만 가능합니다.

동영상에서는 슈퍼스테디 기능도 없고요. 최고 화질도 FHD30플레임이 최고입니다.

그리고 더보기에 들어가면 슈퍼슬로우 모션과 싱글테이크 기능 등이 없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프로모드에 수동초점과 셔터 스피드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A23에는 이 기능이 없었거든요.

이 사진은 초광각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날씨가 정말 좋은 날있고요.A24도 야외에서 날씨가 좋은 날에 찍으면 사진이 잘나오는 편이고요. 날씨가 흐리거나 어두울 때는 선명하고 밝게 찍기가 힘듭니다. 특히 실내에서 조명이 어두울 때는 A24로 사진찍기가 정말 힘듭니다.

메인광각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전체적으로 푸르스름한 느낌이 강하죠.색감이나 사진의 느낌은 괜찮지만 실제로 보는 색감과는 너무 차이가 납니다.

확대를 해서 보면 우측에 검정색 징크가 푸르스름한 색감으로 표현이 된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하늘과의 경계선을 따라서 색수차도 심하고요.

이 사진은 2배줌으로 찍은 사진인데요.A24에는 망원카메라가 없는대신 메인카메라에서 크롭해서 보여주는 디지털 2배줌이 있습니다. 그래도 날씨가 맑은 날에는 비교적 잘나오는 편이고요. 색감자체는 괜찮은 편이죠.

그리고 이 사진은 야간에 찍은 사진인데요. 기본적으로 자동으로 야간모드로 변경이 되지 않기때문에 더보기에서 야간모드를 선택해야 됩니다.

사진의 품질은 형편이 없지만 개인적으로는 예쁜 사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현상은 A34에서도 조금 나타나는데요. A24는 정말 심하게 나타납니다.

 

배터리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용량은 5000mAh이고요.

A24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21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20시간이고요.

실사용 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0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15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비교적 스펙상 사용시간에 근접한 것으로 볼수 있죠.

결론

그럼 이제 결론입니다. A24가 전작대비 잘 나온 제품은 확실히 맞는 것같습니다. 가장 큰 개선점은 디스플레이가 LCD에서 슈퍼아몰레드로 바뀐 것이고요. 그로인해서 AOD가 적용되어서 기능적인 부분이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하지만 중급형 기기이상을 사용한 분들이 A24를 구매하기에는 마음에 들지않은 부분들이 너무 많죠.

그래서 저의 결론은 A24는 아이들에게 첫 스마트폰으로 괜찮은 제품같고요. 스마트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부모님들이 사용하기에 괜찮은 제품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