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34 VS 갤럭시A24 정말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3. 6.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34와 갤럭시A24 정말 고민되네 편입니다.

성능 비교 편에서 말씀드렸지만 오늘 영상은 두모델의 기능적인 부분과 카메라 등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A34가 이번에 정말 잘 나온 모델이 맞지만 그래도 A24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한 영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디자인

먼저 디자인입니다. 두 모델의 전면디스플레이를 보면 어떤 것이 A34이고 A24인지 구분이 바로 됩니다. 바로 하단부 베젤을 보면 확실히 구분이 됩니다. 그리고 이렇게 두 모델을 가까이 붙혀놓고 비교해보니까 하단뿐만 아니라 측면 베젤도 A24가 더 넓은 것같네요.

대신 두 모델의 디스플레이가 동일한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인데요. 비율과 밝기까지 모두 동일하지만 화면주사율은 A34가 120Hz를 지원하고요. A24는 90Hz까지만 지원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A34는 지문인식센서가 광학식이어서 화면에 내장되어있지만 A24은 측면에 적용되어있고요. 이 부분은 사실 호불호가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화면내장형이 편했습니다. 왜냐하면 이제는 삼성의 거의 모든 스마트폰이 화면 내장이어서 그런지 측면에 있으니까 가끔 불편할 때가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A24의 측면 지문센서는 에리어 방식이어서 인식률은 정말 좋습니다.

외관상 다른 점이 있다면 A24 하단부에 3.5mm 이어폰 단자가 있어서 유선이어폰을 사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많이 사용할듯한데요. 전자파가 거의 없는 유선이어폰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겠죠.

크기를 보면 가로 폭은 A34가 0.5mm 더 넓은 78.1mm입니다.

세로 길이는 반대로 A24가 0.8mm 더 긴 162.1mm입니다.

두께는 A24가 0.1mm 더 두꺼운 8.3mm입니다.

무게는 A24가 4g 더 가벼운 195g입니다. 가로폭이 0.5mm밖에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그립감은 큰차이가 없을 겁니다. A24도 상당히 폭이 넓은 축에 속합니다.

후면을 보면 A34가 어썸 실버이고요. A24는 라이트 그린 색상입니다.

A24같은 경우는 전작인 A23에 비해서는 정말 고급지게 바뀌었고 색상도 잘 뽑았다고 생각했는데요. 막상 A34와 비교해보니까 차이가 확실히 납니다. A34가 더 고급지게 보이고 워낙 실버색상을 잘 뽑기도 했고요.

그리고 A24는 표면에 지문이나 오염물질이 많이 묻어있는 것을 한번에 알아볼수 있고요. A34는 상당히 깨끗하게 보입니다. 지문이나 오염물이 눈으로는 쉽게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죠.

그리고 카메라 부분의 디자인도 두모델 모두 완전히 동일하기 때문에 속직히 색상만 같다면 어떤 제품이 A24고 A34인지 알아보기가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삼성은 그래도 급차이를 두기 위해서 구별할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바로 카메라 테두리를 보면 A24는 검정색으로 되어있지만 A34는 측면부 색상과 거의 동일한 색상으로 구별이 되기때문에 더욱 고급지게 보입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구성또한 두 모델이 완전히 동일하고요. 자세한 설명은 뒤에서 다시 말씀 드릴게요.

실사용성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두 모델을 비교해보면 화면의 크기가 0.1인치정도 차이나는데요. 실제로 봐도 크기 차이를 거의 못느낄 정도이고요.왜냐하면 두 모델의 화면비도 동일하고요. 그리고 동일한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기 때문이죠. 밝기도 두 모델모두 1000니트까지 낼수 있고요.

풀스크린으로 했을 때는 베젤차이때문에 A24가 작아 보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실제 스크린의 크기차이는 느낄수 없고 또한 이런 U자형 노치디스플레이에서는 단독으로 맞기지 마세요.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조작감은 두 모델이 비슷합니다. 크기가 비슷하기 때문에 거의 차이가 없었고요.

원신을 1시간 정도 플레이 해봤는데요. 역시 A34가 상대적으로 발열이 덜 했고요.

A24는 후면이 상당히 뜨거워졌습니다. A34도 솔직히 원신을 돌리기에는 버거운데요. A24는 더 힘들어하네요. 아무래도 그래픽 처리 성능이 더 떨어지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그래픽 기본 설정을 한번 보겠습니다. 현재 보고 계시는 설정은 수정하지 않은 기본 설정 그대로인데요. A24는 매우 낮음이 기본으로 되어있고요. A34는 낮음이 기본인데요. 실제로 중간정도로 설정하고 원신을 돌려도 큰 무리가 없을 정도로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A24는 매우 낮음 그대로 게임을 해도 뚝뚝 끊어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는데요. 여기서 낮음으로 설정하고 하면 더 심해질듯합니다.

역시 A24로는 고사양의 게임을 하기에는 상당히 무리가 있을듯합니다.

기능적인 차이점

그리고 두모델의 기능적인 차이점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큰차이점은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메인 카메라 같은 경우는 오히려 A24가 2MP 더 높지만 나머지 초광각과 접사카메라는 A34가 그나마 괜찮고요. 그리고 동영상 화질등 기능적인 부분도 A34가 더 좋은데요. 자세한 내용은 카메라부분만 별도로 사진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그리고 정말 많이 사용하는 화면녹화 기능이 A24에는 빠져있습니다. 이런 소소하지만 없으면 불편한 기능들은 좀 넣어줬으면 하는 바람인데요.

그리고 지문센서의 위치가 서로 다릅니다. A34는 화면하단부에 광학식 지문센서가 적용되어있어서 로그인 하기가 편리합니다. 손으로 들고 있거나 바닥에 두고 사용할 때도 잠금해제하기가 정말 편리하고요.

A24는 측면에 전원버튼에 지문센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에리어 방식의 지문센서라서 인식률은 A34의 광학식 지문센서보다 좋지만 자유도가 조금 떨어지는 것이 단점인데요. 손에 들고 있을 때는 괜찮지만 바닥에 두고 잠금해제 할때는 조금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호불호가 있는 문제라서 각자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스피커가 A34는 스테레오이지만 A24는 모노라서 하단부 스피커에서만 소리가 나옵니다.그래서 A34는 자체 스피커를 사용할 때도 돌비애트모스 기능을 사용할수 있지만 A24는 유선 이어폰이나 무선이어폰을 착용해야 돌비애트모스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다만, 유선 이어폰이 있는 점은 A24에는 장점이 될수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진동모터의 품질차이가 있는데요. A34 같은 경우 고급형 리니어 모터를 적용했고요. 확실히 A34의 진동 느낌이 조금 더 고급지고요. A24는 모터소리만 심하게 나고 반응속도도 느립니다. 그리고 진동의 세기도 A34가 더 강해서 알아차리기에도 쉽고요.

그리고 갤러리 앱에서 보면 A34는 간편하게 누끼따기를 할수 있지만 A24는 그런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편집에 들어가서 선택영역 기능만 지원합니다.

사실 A34도 얼마전에 업데이트를 통해서 누끼따기를 지원했는데요. 아마도 A24는 지원하지 않을 듯합니다.

그리고 화면 주사율이 A34는 120Hz를 지원하지만 A24는 90Hz만 지원합니다.

두 모델을 슬로우 모션 기능으로 찍어봤는데요. 사실 화면주사율의 차이점을 보려고 찍었는데요. 다른 차이점도 보였습니다. 반응속도 역시 A34가 더 빠른 것을 볼수 있었습니다. A24를 사용하다가 보면 반응속도가 빠르지 않다라고 느끼기는 했는데요.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날줄은 몰랐습니다. 스크롤을 했을 때 A34가 조금 더 부드럽게 느껴졌고요. A24는 상대적으로 조금 끊기듯이 스크롤이 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깨알같은 차이점이지만 A24는 윈도우즈와 연결이 안되고요.

굿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A34는 모두 지원하죠.

카메라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A34은 메인광각카메라가 48MP이고 초광각 카메라는 8MP입니다. 그리고 접사카메라는 5MP이고요.

반면 A24는 A34와 광각,초광각,접사까지 구성은 같지만 모든 카메라에서 화소수가 다릅니다. 메인은 50MP로 A34보다 더 좋고요. 초광각카메라는 5MP이고 접사카메라는 2MP로 기대를 하지않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메인카메라만 OIS와 위상차 검출 AF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카메라 앱을 켜서 문서를 비춰보면 A34는 스캔기능이 자동으로 켜지지만

A24는 스캔기능이 없어서 켜지지않습니다.

A24에도 장면별 최적 촬영 기능이 있기는 한데요. A34처럼 문서 및 텍스트 스캔 기능이 없습니다.

그리고 사진모드에서 A24는 모션포토기능도 없고요.

가장 큰차이점은 동영상 모드인데요. A24는 FHD30까지만 지원합니다. 메인카메라의 화소수는 A24가 더 좋은데 영상의 화질은 완전 낮게 적용되었죠. 아마도 영상처리 성능이 너무 떨어지다 보니 기능을 빼버린 것같고요.

A34는 4K30프레임까지 지원을합니다.

또한 A24는 슈퍼스테디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반면 A34는 지원하고요.

그리고 A24는 전후면 모두 자동프레이밍 기능이 안되고요. A34는 지원합니다.

그리고 더보기로 들어가서 보면 A24는 정말 기본적인 기능들만 지원하고요. A34는 슈퍼슬로우 모션 기능과 프로동영상 그리고 싱글테이크까지 지원을 합니다.

이 사진은 초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날씨가 흐린날이었는데요. 그냥 보면 A24가 밝게 잘 나온 것같지만 자세하게 보면 A34의 사진이 더 잘 나온 것을 볼수 있습니다. A24는 화이트밸런스가 좋지 않아서 밝은 부분이 많이 날라가서 그냥 밝게만 보이죠. A34는 명암구분이 잘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뚜렷하게 구분을 할수 있습니다.

메인 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A34는 사진이 잘 나왔지만 A24는 전체적으로 뿌옇게 처리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계속 밝게 찍으려는 것을 알수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색상의 오차가 심해지는데요.

확대를 해보면 건물 타일의 경계면이 A24 같은 경우 모두 파란색 계열을 띄고 있죠. 반면 A34는 원래의 색감을 잘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디지털 10배줌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두 모델 모두 형편없지만 그나마 A34는 글자의 형태라도 알아볼수 있는 수준이고요. A24는 정말 알아보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리고 이 영상은 두 모델로 영상을 찍으면서 달려봤는데요.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A24는 전자식 손떨방인 슈퍼스테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A34는 슈퍼스테디를 켜고 찍은 영상이고요. A24는 기능자체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찍어봤는데요. A34는 슈퍼스테디를 켜면 영상이 조금 어두워지는데요. 모션 블러 현상은 오히려 A24가 조금 더 심한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물모드 사진인데요. A24는 거의 모든 사진을 뿌옇게 처리를 하네요. 또한 배경 효과도 A24는 5개이지만 A34는 총9가지를 지원하기때문에 더욱 다양한 사진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이 사진은 야간에 찍은 사진인데요. A24가 상대적으로 더 밝게 찍혔고요. A34는 조금 어둡게 찍혔는데요.A34의 사진이 훨씬 더 선명하고 뚜렷하게 잘나왔죠. 그리고 A24는 너무 밝게만 찍으려고 하니까 상점들의 간판들이 모두 하얗게 처리 되어있지만 A34는 어느정도는 구분을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A24의 사진이 더 감성적으로 느껴지기는하네요.

배터리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두 모델 모두 5000mAh의 용량이고요.

A34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22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21시간인데요.

실사용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2시간 정도 사용하가능하고요. 그리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13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A24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21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20시간이고요.

실사용 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0시간 정도는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15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비교적 스펙상 사용시간에 근접한 것으로 볼수 있죠.

정리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역시 성능과 기능 모두 A34가 앞서는 것을 확인 할수 있었습니다. 저번 영상인 성능편을 보지 못했다면 우측링크를 통해서 보시면 되고요. 일단 보급형 중에서도 저렴하면서 다양한 기능과 어느정도의 성능을 원한다면 무조건 A34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사실 두 모델의 가격차이가 10만원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퍼센트로는 차이가 많이 나지만 10만원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그냥 조금 더 보태서 A34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A24는 성능도 성능이지만 A34에 비해서 안되는 기능들이 너무 많아서 현재 구형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A34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 겁니다. 특히 기본적인 기능외에 카메라의 사용빈도가 높은 분들역시 A34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