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거리

차돌박이 된장찌개 ( 우삼겹 된장찌개) 만들기

by 랩터와고양이 2019.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 주부입니다.

고양이 가족들이 손에 꼽을 정도로 잘 먹고 좋아하는 차돌박이 된장찌개를 만들어볼까 해요.

 

된장찌개 준비물

육수 : 멸치 한 줌 ( 15마리 정도), 자른 다시마 5장, 건조개 or 건새우

재료 : 된장 듬뿍 1숟가락, 다진 마늘 1숟가락, 고춧가루 1숟가락, 감자 1개, 양파 반 개, 차돌박이 4개, 팽이버섯 조금, 애호박 1/4개, 대파 반 개, 두부 반 모

1. 멸치육수를 내줘요. 중간 사이즈 뚝배기에 물(쌀뜨물), 멸치 한 줌, 자른 다시마 5개, 건조개조금

저는 멸치 똥 재거 안 하고 전부 넣어서 사용해요. 멸치 내장에 영양분이 더 많이 들었다고 해요.

쓴맛이 난다고 하는데 여러 가지 재료 넣고 된장 넣으면 엄청난 미식가 아니면 쓴맛은 크게 느끼질 못해요.

2. 보글보글 끓여줘요.

3. 육수가 끓으면 얼은 다시마부터 꺼내 줘요.

오래 끓이면 다시마에 진액이 나와서.. 저는 편리성이 최고라 고르는 거 없이 전부 건져서 버려요.

밥숟가락 기준 된장 한 스푼 듬뿍

4. 된장 1스푼 드~음뿍 떠서 육수에 풀어줘요. 채에 바쳐서 풀어주면 덩어리 없이 곱게 풀려요.

다진마늘
고춧가루

5. 다진 1스푼 (저는 냉동마늘 큐브 1개), 고춧가루를 끓고 있는 된장에 넣어줘요.

6. 첫 번째 차돌박이, 야채 준비

된장이 보글보글하는 동안 차돌박이, 감자, 양파를 먹게 좋게 잘라줘요,

차돌박이 대신 우삼겹을 사용해도 돼요. 저는 우삼겹이 저렴해서 우삼겹으로 했어요. 대신 끝부분에 있는 기름인 재거 해주었어요.

7. 끓고 있을 때 준비된 차돌박이, 감자, 양파를 넣고 끓여주세요.

8. 두 번째 야채 준비

대파 반개, 팽이버섯 조금, 애호박 1/4개 먹기 좋게 잘라주세요.

9. 보글보글 끓고 있는 곳에 두 번째 야채 투입!

10. 모든 야채들이 다익을 쯤 마지막으로 두부 반모를 넣고 조금만 더 ( 3분 정도) 보글~~

11. 차돌박이 된장찌개 완성~~~

 

참 쉽죠잉~~ 왕초보도 쉽게 할 수 있어요. 어렵게 생각할 거 없어요.

멸치육수에 순서 상관없이 모든 재료를 넣고 젤 마지막으로 익는 감자만 다 익이면 먹으면 돼요.

 

이상으로 고양이 주부의 주방놀이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