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Z플립3 VS 갤럭시S21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by 랩터와고양이 2021. 9.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Z플립3와 갤럭시S21 울트라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갤럭시S21 울트라가 초기 출시때 발열이슈가 있었는데요. 그 이후 발열관련 업데이트가 몇번있었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100% 성능을 발휘하면서 물리적인 냉각시스템을 바꾸지 않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발열 문제를 해결 할수 없거든요. 그러면 분명히 무언가 리밋을 걸어둘건데 말이죠. 여기어 추가로 플립3에도 발열문제가 있는 만큼 오늘 두모델을 뜨겁게 달구어 보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AP는 플립3가 퀄컴의 스냅드래곤 888이 탑재되었습니다. 스냅드래곤 888+를 충분히 탑재할수 있었을 것같은데 말이죠. 테스트 시간이 부족했나요? 아니면 가격상승때문에 포기했는지 내부사정은 정확히 알수 없지만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갤럭시S21 울트라는 엑시노스 10시리즈 2100이 탑재되어있습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 888과 각각 국내와 해외 모델에 탑재되었던 모델이고 둘다 발열때문에 이슈사항이 많았죠.

특히 스냅드래곤 888이 발열로 인한 스로틀링이 더 심했거든요.

 

램은 플립3가 LPDDR5 8GB 용량으로 탑재되었습니다. 단일모델이고요. 저장용량은 256GB UFS3.1 버전이 탑재되어있습니다.

UFS 규격도 업그레이드 할때가 된 것아닌가요? S22부터는 업그레이드 할듯합니다.

 

반면 S21울트라가 LPDDR5 16GB 용량으로 탑재 되었습니다. 제가 구매한 모델이 512GB 여서 그렇고요.아마도 리프레쉬는 거의 한두개 정도 생길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하지만 그동안 발열이슈때문에 성능저하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출시 되자마자 테스트 했던 것과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888이 엑시노스 2100보다 심다하는 것을 확실히 알수 있었습니다. 먼저 싱글 코어인데요. 플립3는 출발이 좋다가 급하강 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최고 점수 1043P이고 최저점수는394P입니다.

최저 점수가 이정도면 갤럭시A52s보다 떨어진다는 말인데요.

반면 S21울트라는 최고 점수 1028P이고 최저 점수는 무려 474P까지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21년 2월에 측정했을 때는 최고점수도 1073P였고 최저점수도 598P였거든요.

500P 밑으로 떨어진적은 없었는데 업데이트를 하면서 성능을 100% 발휘 못하도록 낮춘것 같습니다.

그리고 멀티코어 성능 또한 플립3같은 경우 거진 절반가까이 수치가 하락 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런 그래프를 정말 오랜만에 보네요. 최고점수는 3204P이고요. 최저점수는 1794P입니다.

반면 S21울트라는 최고 점수 2947P이고 최저점수가 1897P입니다.

몇번의 업데이트를 거치면서 멀티코어 성능도 너프먹었네요. 3월달에 측정한 멀티코어 점수가 최고 3568P까지 나왔거든요.

이정도면 크게 너프먹은 것이죠. 최저점수도 아무리 열받은 상태라도 2700P밑으로 떨어진적이 없는데 충격입니다.

플리3도 업데이트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보고 다른 모델과 다시한번 비교해 볼게요.

자그럼 실제 앱구동으로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어플갯수를 20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플립3는 FHD+ 화질이지만 120Hz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그대로 진행할게요.

갤럭시S21울트라는 WQHD+화질에서도 120Hz 주사율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사용측면에서 그대로 둔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두모델 모두 5G모델인데 유심은 두모델모두 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자 그럼 이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두모델에 동일한 어플을 설치해두었고요.

자그럼 이제리프레쉬가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그럼 이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따로따로 실행하겠습니다. 동시에 같이 하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않기 때문에요.두모델 모두 KT기가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입니다.

이렇게 해서 측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큰차이가 없고요. 그리고 업로드 속도차이가 많이 나네요.

자그럼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플립3의 긱벤치 점수를 보고 저도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영상을 고양이 주부가 보면 안되지만 봐도 무슨 말인지 모르기 때문에 문제는 없을듯 합니다.

이렇게 급격한 스로틀링을 할줄은 몰랐습니다. S21울트라가 초창기 출시했을 때 이정도는 아니었거든요.

그리고 속도 테스트도 초반에는 순조롭게 출발이 좋았지만 개수가 늘어날수록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리프레쉬는 의외로 갤럭시S21 울트라가 더 많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플립3의 발열관련 업데이트가 많이 진행 될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S21울트라는 업데이트 이후 현재 시점에서 다시 한번 긱벤치를 돌려봤는데 점수를 보면 급격한 하락이 초창기보다는 뒤로 미뤄지는 것을 느낄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발열은 그렇게 심하지 않았거든요.

아마도 멀티코어 성능을 다운 시킨것이 원인인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추후에 정말 고민되네 편에서 게임을 돌려보면 알수 있으니까 곧있을 정말 고민되네편도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