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리뷰

갤럭시탭S7 VS iPad Pro 11인치 M1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성능편

by 랩터와고양이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와 갤럭시탭S7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몇달 전에 갤럭시탭S7플러스와 성능비교 그리고 정말 고민되네 편을 보여드렸는데요. 지금 보여 드리는 갤럭시탭S7은 제가 작년에 개봉기까지만 하고 잠시 빌려줬다가 갤럭시탭S7 플러스와 교환했습니다. 말이 빌려준것이지 강제죠. 리뷰까지 다하고 빌려준다고했는데도 몇번사용해보고 이게 진짜 삼성태블릿 맞냐며 감탄을 해서 굳이 꼭 빌려달라고 해서 어쩔수 없이 빌려줬습니다. 그 만큼 갤럭시탭S7이 잘나왔다는 것이죠.

그런데 갤럭시탭S7은 갤럭시탭S7플러스에 비해서 램용량이 절반이여서 아마도 아이패드프로5세대 11인치에 비해서 리프레쉬가 많이 될듯합니다. 과연 실제 성능차이는 어떨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 보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AP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M1 칩이 탑재 되어있습니다. M1칩은 맥북 프로와 맥북에어에 장착되어서 기존 인텔 칩에 비해서 성능은 이미 입증되었습니다. 내년에 정식 업데이트될 iPadOS15는 어떨지 궁금합니다. 그래서 iPad OS15 베타4가 탑재 되어있는데요. 오늘 미리 그결과를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어있는데요.여러기기들과의 비교에서 이미 성능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AP입니다. 안정성 측면에서도 좋고요.지금까지 사용하면서 먹통이 되거나 느려지는 증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램은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8GB 용량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애플이 이래적으로 맥북과 동일한 용량을 넣어줬습니다. 물론 고급버전인 16GB보다는 모자라지만 램스크루지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애플이 8GB라는 용량으로 업그레이드 했다는 것만으로도 놀랍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은 128GB저장용량이기 때문에 램은 6GB용량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일단 객관적으로는 갤럭시탭S7이 아이패드프로에 비해서 2GB 용량이 더 적은데요. iPad OS의 최적화를 생각한다면 비슷하지는 않고 차이가 더 많이 날듯합니다.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의 싱글코어점수가 최고 1716P이고요. 

갤럭시탭S7는 싱글코어점수가 최고 962P입니다.거의 두배 정도 차이가 납니다.

연속으로 돌렸을 때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큰 변화 없이 잘유지 했고요. 그리고 갤럭시탭S7도 싱글코어는 큰 변화없이 잘 유지했습니다.

그리고 멀티코어점수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가 최고 7345P이고요.이런 수치는 맥북에서 측정된 수치와 비슷하게 나왔다고 보시면 됩니다.싱글코어와 마찬가지로 멀티코어 점수도 두배정도 차이가 납니다. 수치상으로 차이가 심하네요.

연속으로 돌렸을 때는 아이패드 프로 5세대가 멀티코어점수가 큰 변화 없이 잘 유지 했습니다.

정말 M1칩이 대단합니다. 기존에 A시리즈 AP는 멀티코어 점수의 변화가 100~200P정도 하락 했거든요.

M1칩의 성능이 정말 좋은 것같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은 멀티코어 점수가 200P정도 하락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그럼 실제 앱구동으로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어플갯수를 20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참고로 갤럭시탭S7의 화면 주사율 기능은 120Hz 기본 설정 그대로입니다. 아이패드 프로 5세대 11인치는 화면 주사율을 별도로 설정할수 없기때문에 120Hz 프로모션 기능은 그대로 작동하는 조건입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두모델 모두 와이파이 모델이라서 5G통신과는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자그럼 이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두모델에 동일한 어플을 설치해두었고요.

 

자그럼 이제리프레쉬가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그럼 이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따로따로 실행하겠습니다. 동시에 같이 하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않기 때문에요.두모델 모두 KT기가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입니다.

업로드 속도는 차이가 많이 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무튼 전체적으로 아이패드 프로5세대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그럼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탭S7플러스와 비교했을때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는 것같습니다. 긱벤치 점수에서는 2배정도 차이가 발생했지만 실제 성능은 그정도는 아닌 것같고요.

하지만 리프레쉬 성능은 갤럭시탭S7 플러스보다 더 심해서 아이패드프로11인치와는 차이가 좀 많이 나는 듯합니다.

이런 성능들만 보면 아이패드프로11인치를 선택해야되지만 아직 정말 고민되네가 남았기때문에 그때 확실한 답을 드리겠습니다. 정말고민되네 편도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