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리뷰

갤럭시탭S7 FE VS 갤럭시탭S7 정말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1. 8.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탭S7 FE 와 갤럭시탭S7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얼마전에 삼성전자에서 갤럭시탭S7 FE 와이파이 모델을 9월1일 출시한다고 발표를 했습니다. 거기에 AP도 한체급 높은 스냅드래곤 778G를 탑재했다고 합니다. 먼저 구매한 사람들의 뒤통수를 정말 각목으로 후려치는 듯한 느낌입니다.삼성전자가 요즘 왜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J 드래곤 형님이 없어서 그런가 아무튼 속이 무척쓰립니다. 자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 갤럭시탭S7 FE는 갤럭시탭S7 플러스와 외관 디자인이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두께가 조금 두꺼운 것 빼고는 가로 세로 크기가 동일해서 보호 필름과 케이스등이 호환이 됩니다.

다만 스피커 갯수가 2개줄어서 좌우 하나씩 해서 2개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주의할 것은 갤럭시탭S7 FE 일부케이스는 갤럭시탭S7 플러스와 호환이 되지않기 때문에 잘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탭S7도 갤럭시탭S7 FE와 크기만 다를뿐 디자인이 거의 같습니다. 다만 스피커는 갤럭시탭S7 FE보다 2개 더 많은 쿼드 스피커입니다.

두께는 갤럭시탭S7 FE와 갤럭시탭S7이 6.3mm로 같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TFT LCD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두모델 모두 가로모드 사용이 기준이 되기때문에 전면카메라가 이 위치에있고요.

그리고 조도센서가 전면 카메라 우측에 하나 그리고 좌측에 하나 모두 2개가 있는 것도 같습니다. 그래서 가로로 보든 세로로 보든 불편한 점은 없고요.

그리고 갤럭시탭S7 FE는 생체인식 센서가 없기 때문에 삼성패스기능을 사용할수 없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은 전원버튼에 센서가 달려있기때문에 삼성패스를 사용할수 있는점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화면비도 16:10으로 두모델이 같습니다. 하지만 화질은 갤럭시탭S7이 더 좋습니다. 갤럭시탭S7 FE는 243ppi이지만 갤럭시탭S7은 276ppi입니다. 화면의 크기가 더 큰 갤럭시탭S7 FE가 인치당 화소수가 더 작기 때문에 화질은 더 떨어지는 것이죠.

 

크기는 갤럭시탭S7 FE가 갤럭시탭S7보다 가로길이가 31mm더 길고 세로 길이는 19.7mm 더 깁니다. 그리고 무게는 갤럭시탭S7 FE가 갤럭시탭S7보다 106g더 무겁습니다.

갤럭시탭S7 FE는 당연히 무겁기 때문에 이렇게 거치해 두고 사용하는 것이 확실히 편하고요. 그리고 갤럭시탭S7이 그렇다고 가벼운 것이 아니기때문에 이역시 이렇게 거치가 되는 케이스를 사용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케이스는 갤럭시탭S7 처럼 이런 각도의 케이스 보다 갤럭시탭S7 FE 처럼 이정도 되는 각도가 나오는 케이스를 추천 드립니다.

갤럭시탭S7같은 경우는 빛반사가 심해서 영상을 볼때 굉장히 불편합니다. 참고하세요.

후면을 보면 갤럭시탭S7 FE는 미스틱 그린 색상입니다. 사진상으로 보면 색상이 별로였지만 막상 구매해서 실물을 보면 괜찮은 편이고요.

갤럭시탭S7은 미스틱블랙이기때문에 가장 무난한 색상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두모델 모두 지문이나 손떼같은 것은 잘 묻지 않는 그런 표면이고요.

그리고 갤럭시탭S7 FE에는 S펜을 붙일수 있는 영역에 아무런 표시가 없지만 갤럭시탭S7은 S펜을 붙일수 있는 영역에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갤럭시탭S7 FE에도 동일하게 표시를 해주면 좋았을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카메라는 갤럭시탭S7 FE가 800만 화소 카메라 하나만 장착되어있고요. LED 플래쉬도 없습니다. 반면 갤럭시탭S7은 듀얼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광각 13MP카메라와 초광각 5MP의 카메라가 장착되어있습니다. LED 플래쉬도 적용되어있고요.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화면이 1.4인치 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확실히 갤럭시탭S7 FE가 시원시원해서 보기가 좋습니다. 해상도는 상대적으로 낮지만 눈으로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이 출시초기부터 논란이 되었던 누런 화면을 삼성전자에서 전체적으로 오줌액정으로 셋팅해서 그런지 갤럭시탭S7만 보면 잘모를 정도인데요. 갤럭시탭S7 FE와 비교해보면 갤럭시탭S7이 상대적으로 더 누렇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갤럭시탭S7을 구매하실 분들중에 이런 것에 민감하신 분들은 구매전에 잘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좌측하단이 조금더 누렇게 보입니다.

이것은 소프트웨어로 보정을 조금은 할수 있을 것 같은데 삼성전자의 대응이 아쉬운 부분이고요. 갤럭시탭S7 FE는 완전 하얀색이 확실합니다.

두모델 모두 최대밝기로 셋팅해 두고 보는 것인데요. 밝기또한 갤럭시탭S7 FE가 더 밝은 느낌입니다.그리고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 필터를 꺼두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조작은 두모델 모두 크기가 커서 이렇게 바닥에 두고 조작하는 것이 편하고 제일 좋은 것은 플스4나 5의 패드를 가지고 계시거나 무선조정패드를 따로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갤럭시탭S7에서 게임을 하면서 버벅임같은 것은 1도 느끼지 못했고요.갤럭시탭S7 FE는 간헐적으로 버벅임이 있습니다.특히 초기 진입시에 AP 문제인지 네트워크 문제인지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그래픽이 깨질때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화면설정에서는 차이가 조금 났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갤럭시탭S7은 HDR 고화질까지 극한을 선택할수 있고요.

갤럭시탭S7 FE는 어떤 화질에서도 극한을 선택할수 없습니다. 정말 난감했습니다.

더욱 웃긴 것은 HDR고화질을 선택조차 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은 UHD 4K를 지원합니다.

긱벤치점수를 보겠습니다. 갤럭시탭S7 FE가 와이파이버전출시가 확정이되었고 AP가 갤럭시탭S7 FE LTE 버전보다 한단계 윗급이 탑재되어서 이런 비교가 의미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혹시나 갤럭시탭S7 FE LTE 버전을 구매하실 분들이 있기 때문에 말씀 드리겠습니다.

싱글코어 같은 경우는 갤럭시탭S7 FE가 최고 점수 654P를 기록했고요. 갤럭시탭S7은 최고점수 962P를 기록했습니다. 300P 넘게 차이가 나서 성능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연속으로 돌렸을때는 갤럭시탭S7 FE가 갈수록 좋지 않은 점수를 보였줬고요.

멀티코어 같은 경우는 갤럭시탭S7 FE가 최고점수 1898P를 기록했고요. 갤럭시탭S7이 최고점수 2986P를 기록했습니다.

멀티코어 점수는 굉장히 큰 점수차인 1000P가까이 납니다.

연속해서 측정했을때는 갤럭시탭S7 FE 같은 경우는 큰 변화없이 꾸준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같고요. 갤럭시탭S7은 200P정도 격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태블릿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영상시청이겠죠. 많은 분들이 넷플릭스나 쿠팡플레이같은 영상 플랫폼을 이용해서 영화나 드라마등을 시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또한 그렇습니다.

두 모델 모두 화질이 비슷하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런 화면에서 달을 보면 갤럭시탭S7이 더 선명한 느낌을 줍니다. 디테일이 더 좋은 것은 어쩔수 없네요. 오줌 액정이라고 해도 이런 디테일한 부분에서 차이가 납니다. 갤럭시탭S7 FE의 또하나의 단점은 시야각이 좁습니다. 그만큼 저가형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펜슬을 지원합니다. S펜을 비교해보면 색상만 틀리고 외관은 완전히 같습니다. 크기도 동일하고요. 다만, 갤럭시탭S7 FE의 S펜은 에어액션 기능이 없기때문에 배터리가 빠져있습니다.

그래서 필기감은 두모델이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갤럭시탭S7 FE는 12.4인치라는 디스플레이답게 화면이 커서 세로로 쓸때는 A4용지에 필기하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고요.

그리고 이렇게 멀티태스킹을 사용하면 실제 크기와 맞먹는 노트에 필기를 할수 있어서 굉장히 편한 부분입니다. 반면 갤럭시탭S7은 11인치 크기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답답한 부분은 있고요.

그리고 반응 속도는 갤럭시탭S7이 120Hz화면 주사율과 9ms의 응답성때문에 확실히 지연시간은 빠릅니다. 일반적인 필기를 할때는 구분을 할수 없을 정도로 갤럭시탭S7 FE도 응답속도가 빠른 편인데요. 스케치나 그림을 그릴때 S펜을 빠르게 움직이면 갤럭시탭S7 FE가 지연시간이 조금 긴 편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갤럭시탭S7이나 갤럭시탭S7 FE는 굳이 종이질감 필름을 붙이 않아도 필기감이 괜찮기 때문에 강화유리 필름을 붙여도 괜찮습니다.

다음은 이런 큰화면을 가진 패드에서 빼놓을수 없는 멀티태스킹 기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두모델 모두 이렇게 분할화면을 사용할수 있고요. 최대 3분할 화면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런 멀티태스킹 기능은 아이패드프로보다 편한 것은 아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현재 아이패드프로 5세대도 사용하고 있는 제가 봤을때도 갤럭시탭S7이 확실히 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갤럭시탭S7 FE의 성능차이를 느낄수 있는데요. 이렇게 엣지패널을 꺼낼때의 반응속도가 갤럭시탭S7이 즉각정으로 반응하는 반면에 갤럭시탭S7 FE는 꿈뜬 방을 보여줍니다. 바로 나오지 않거나 아니면 간헐적으로 한참있다가 끊기듯이 나올때도 있습니다.

이러면 멀티태스킹을 사용하기가 힘들 것같은데요.

다음은 덱스모드입니다. 두모델 모두 자체적으로 덱스모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탭에서 덱스모드를 사용할 때는 두모델 모두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7 FE는 무선으로 연결하면 화질저하가 심하고 버벅임도 꽤있습니다. 이렇게 아이콘을 보면 HD화질보다 더 떨어지는 느낌이 듭니다. 갤럭시탭S7에서 덱스를 무선으로 연결했을때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리고 배틀그라운드를 켜서 전체화면으로 변경하려면 간헐적으로 램이 부족하다는 메시지가 뜰때가 있습니다.

갤럭시탭S7은 배틀그라운드를 무난하게 돌릴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피커입니다. 갤럭시탭S7은 쿼드 스피커이고 갤럭시탭S7 FE는 듀얼스피커 입니다. 아무래도 갤럭시탭S7이 훨씬 음질이 좋을 것같습니다. 바로 소리를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갤럭시탭S7 FE부터 들어보죠.

다음은 갤럭시탭S7의 소리를 들어보겠습니다.

갤럭시탭S7 FE도 듀얼스피커이지만 울림통이 커서 그런지 음질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은 예상대로 소리가 정말 풍부하고요. 고음과 중저음골고루 잘 살린것 같습니다.그리고 음량의 크기도 갤럭시탭S7이 조금더 크게 들렸습니다.

자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갤럭시탭S7 FE의 배터리용량은 10090mAh입니다.갤럭시탭S7의 배터리 용량은 8000mAh입니다.

갤럭시탭S7 FE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2시간이고요.동영상 재생시간은 13시간정도 시청할수 있습니다. 게임을 하시면 아마도 더 짧아지지 않을까 생각 합니다.

실제사용시간은 인터넷 사용시간은 네이버 앱을 8시간을 겨우 사용할수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시간은 유튜브를 봤을때 기준으로 8시간 정도 보면 84%정도 남을 것같습니다.

이 수치는 갤럭시탭S7 +와 비슷한 사용시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갤럭시탭S7은 스펙상 사용시간은 동영상 재생시간이 15시간정도 되고요. 인터넷 사용시간이 14시간으로 나와있습니다.

실제 사용시간은 동영상을 볼때 유튜브를 봤을때 기준으로 6시간 정도 보면 86%정도 남을것같습니다.

인터넷 사용시간은 네이버 앱을 8시간 정도 사용한다면 96%정도의 배터리를 소모할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탭S7이 배터리용량이 작기 때문에 사용시간은 갤럭시탭S7 FE보다는 조금 짧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탭S7 FE 와이파이 모델이 지금제가 가지고 있는 LTE 모델보다 AP의 성능이 더 좋아져서 출시합니다.그래서 답정너가 되어버렸죠.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갤럭시탭S7 FE는 9월1일 출시되는 와이파이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더 좋은 결정입니다.

하지만 갤럭시탭S7 FE 와이파이 가격이 649,000원부터 시작합니다. 128GB 모델은 719,400원인데요. 이렇게 되면 갤럭시탭S7 와이파이 모델이나 LTE 128GB 모델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큰 화면이 꼭 필요한 분들이 아니라면 갤럭시탭S7을 구매하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아무튼 삼성전자의 갤럭시탭S7 FE 와이파이의 뒷북 출시로 먼저 구매한 분들을 완전 호구로 만들어버렸습니다. 뒤통수를 손바닥이 아닌 망치로 맞은듯한 느낌이 들정도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