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A32 VS 갤럭시A42 정말 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1. 4.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32와 갤럭시A42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작년에 가장 많이 판매된 스마트폰이 어떤 것인지 알고 계십니까? 갤럭시S시리즈 아니면 노트시리즈일까요. 바로 갤럭시 A31이 2020년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입니다. 그 후속작인 갤럭시A32와 처음 개봉기를 해본 갤럭시A42를 지금 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갤럭시A42가 6.6인치 20:9비율이고 HD+ 화질입니다. 갤럭시A32는 6.4인치 20:9 비율의 FHD+화질입니다. 크기는 갤럭시A42보다 작지만 해상도는 더 좋습니다.

크기는 갤럭시A42가 가로세로두께 모두 큽니다. 가로크기는 75.9mm로 73.6mm인 갤럭시A32보다 2.3mm더 큽니다. 세로크기는 164.4mm로 158.9mm인 갤럭시A32보다 5.5mm 더 길고요.

두께는 갤럭시A42가 8.6mm이고 갤럭시A32가 8.4mm입니다.

그런데 스펙만 보면 차이가 많이 날것 같지만 실물을 보면 큰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무게도 갤럭시A42가 193g으로 갤럭시A32보다 9g더 무겁습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의 강도는 갤럭시A32가 더 좋습니다. 고릴라 글래스5가 탑재 되어있고요. 심지어 갤럭시A32는 후면도 글래스입니다. 아마도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중에는 최초가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고요.

갤럭시A42는 후면이 플라스틱입니다. 참고하세요.

그립감은 차이가 좀 납니다. 상대적으로 폭이 넓은 갤럭시A32의 그립감이 좋습니다. 손이 작은 분들은 아무래도 갤럭시A32가 더 좋을 것 같고요. 손이 큰 분들은 갤럭시A42도 괜찮을 것같습니다.

후면을 보면 갤럭시A32는 어썸바이올렛 색상이고요. 갤럭시A42는 프리즘 닷 화이트입니다. 여기서 갤럭시A42가 구형같은 느낌이 많이 들겁니다. 작년에 출시된 갤럭시 A31,갤럭시A51이 이런 패턴 디자인으로 출시가 되었거든요. 그리고 올해의 갤럭시A32는 정말 심플한 디자인과 소재도 더 고급스러운 플라스틱이 아닌 유리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갤럭시S21의 팬텀 바이올렛 보다 갤럭시A32의 어썸 바이올렛이 더 예쁘게 잘 나온 것같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할지는 모르지만 저 개인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카메라부분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갤럭시A32는 최근 삼성스마트폰의 트렌드를 잘 반영해서 세로로 배치되어 출시를 했고요. 갤럭시A42는 작년에 발표된 모델이어서 상대적으로 조금 구형같은 느낌이 많이 납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카메라 갯수는 4개로 동일하고요.초광각과 심도카메라 그리고 접사카메라는 모두 동일한 카메라로 같고요. 화소수도 같습니다.

다만 여기서 또 하극상이 발생합니다.바로 메인카메라가 갤럭시A32는 64MP이고요. 갤럭시S21의 카메라와 같은 것입니다. 갤럭시A42는 48MP이 적용되어서 윗등급인데도 카메라 스펙은 떨어집니다.

그리고 카툭튀는 갤럭시A32가 조금 더 튀어나와있습니다. 하지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갤럭시A32의 케이스로 카메라를 안벽하게 보호 할수 있고요. 갤럭시A42의 케이스와는 차이가 납니다. 참고로 두 모델 모두 케이스를 별도로 구매하셔야되고요.. 작년처럼 기본으로 들어있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전면에 액정 보호 필름도 두 모델 모두 안붙어서 나오기때문에 직접 구매해서 붙여야 됩니다.

측면도 갤럭시A32가 더 고급스러운 색상으로 잘 나왔고요. 반면 갤럭시A42는 크롬 색상도 아니고 약간 그레이에 가까운 색상입니다. 색상이 조금 호불호가 갈릴것으로 보이고요.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별로 나지 않기 때문에 비슷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풀스크린을 하면 두 모델모두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라서 갤럭시S21 울트라에 비해서는 노치부분이 큰 편입니다. 그리고 갤럭시A32가 FHD+ 화질이고 갤럭시A42가 HD+화질인데요. 영상으로 볼때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합니다.

앱아이콘과 글자를 갤럭시S21 울트라의 접사기능으로 사진을 찍어봤는데요.이렇게 자세히 보면 갤럭시A42의 글자주변이 조금 번지는 것을 볼수 있고요.그리고 앱아이콘 자체도 갤럭시A42가 흐릿하게 보입니다. 반면 갤럭시A32는 선명하게 잘 나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이것은 눈으로도 어느정도 알아볼수 있습니다. 밝기는 갤럭시A32가 800니트의 밝기를 낸다고는 하는데요. 두모델을 서로 비교해보면 큰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색감차이는 거의 없는 것 같은데요. 같은 회사의 디스플레이라서 그런 거 같고요. 밝기는 두모델 모두 최대밝기로 셋팅을 해둔 상태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고요. 그리고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 필터를 꺼두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조작감은 두 모델모두 큰차이가 없고요. 갤럭시A32의 게임로딩 속도가 갤럭시A31에 비해서 정말 많이 빨라 졌습니다. 발열도 잘 억제된 것같고요. 갤럭시A42는 게임상에서 버벅임은 한번도 없었고요. 갤럭시A32는 가끔 버벅임 현상이 있습니다. 네트워크 문제인지는 모르지만 한번씩 그런 문제가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A32는 90Hz 주사율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슬로우 모션으로 테스트 도중 이상한 점을 발견 했습니다. 갤럭시A42가 더 부드럽게 움직는 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고요. 갤럭시A42는 분명 60Hz인데요. 원인은 갤럭시A32는 AP의 성능이 떨어지기때문에 간헐적인 버벅임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정상적일때는 갤럭시A32가가 부드러운 것은 맞는데요. 간헐적으로 버벅거리는 것때문에 그렇게 부더럽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새삼 AP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요.

그리고 갤럭시A32 개발자 모드에서 화면 재생률 표시를 해놓고 배틀그라운드를 다시 해보니까 게임로딩과 게임화면에서는 60Hz로 다운됩니다. 지원이 안되고요.

SOS는 로딩화면과 게임화면에서 모두 90Hz를 지원해줍니다. 게임마다 편차가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A32에서 제페토를 실행해보면 로딩이나 메인에 들어가서도 모두 90Hz를 지원해주고요. 방에는 입장도 안했는데 메인화면에서부터 스크롤을 할때 버벅임이 심합니다. 이정도면 90Hz화면 주사율이 필요가 없지 않나요.

화면을 돌려보면 여기서도 버벅임이 좀 있고요. 반면 갤럭시A42는 버벅임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소소한 차이가점이 있는데요. 갤럭시A42에는 AOD기능이 없습니다. 지문센서 모양만 표시가 되고요. 갤럭시A32는 정상적으로 AOD기능이 있습니다. 갤럭시A42 기기자체가 AOD 기능이 안되는 것이 아니고요. 이것을 소프트웨어로 막아놓아서 그렇고요. 업데이트로 풀어줘야 될것같습니다.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갤럭시A32의 메인카메라가 64MP이고 밝기는 f1.8입니다. 그리고 갤럭시A42의 메인카메라는 48MP이고 밝기는 f1.8입니다. 나머지는 두모델 모두 같은 카메라이고요. 초광각카메라는 8MP이고 f2.2이고요. 심도카메라는 5MP이고 f2.4입니다. 접사카메라는 5MP이고 f2.4입니다.

먼저 두모델의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저는 갤럭시A42의 사진이 더 디테일을 잘살렸고 특히 구름을 리얼하게 잘 표현것 같습니다. 색감이 다른 것은 AP도 다르고 AI가 처리하는 것도 조금씩 다른 것같습니다.

그리고 두모델의 초광각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이사진은 갤럭시A32의 사진이 초점도 잘 맞고 잘나온 것같습니다. 갤럭시A42의 사진은 손이 흔들렸던 것 같습니다. 갤럭시A42의 문제가 아니고 랩터가 사진을 잘 못찍은 것같습니다.

이사진은 두모델의 접사카메라로 찍은 사진이고요. 접사모드가 따로 있으니까요. 그것을 이용하시면 멋진 접사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갤럭시A42의 사진이 색감도 예쁘고 초점도 잘 맞습니다.

다음 사진은 야간 모드에서 찍은 사진인데요. 갤럭시A42의 사진은 정말 잘 나왔고요. 갤럭시A32는 노이즈가 조금 있는 편이고요. 몇장찍은 사진중에 제일 잘 나온 것이 이사진입니다. 그리고 살짝 흐릿한 느낌도 나고요.

그리고 인물사진을 찍으면 찍고나서 배경효과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총 4가지중에 골라서 변경을 해주시면 되고요. 두모델모두 심도카메라가 있기때문에 일반 사물도 찍으면 배경효과 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한 빛이 나는 조명을 찍으면 고스트 현상은 두모델 모두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두모델모두 5000mAh의 용량입니다. 하지만 사용시간에는 차이가 조금있습니다.

실사용은 배터리사용시간으로 유추를 해보겠습니다. 와이파이만 사용한다는 가정이고요. 그리고 대기모드 없이 계속 사용했을 경우를 말씀드리는 겁니다. 갤럭시A32는 연속으로 유튜브 시청시 10시간 정도 시청하면 74%의 배터리가 소모될 것 같고요. 갤럭시A42는 연속으로 유튜브 시청시 24시간 정도 시청하면 81.6%의 배터리가 소모될 것으로 보입니다.

갤럭시A32는 스펙상 20시간정도 된다고 하는데요. 방전될때 까지 본다면 13시간정도 보면 꺼질거 같고요. 단 90Hz주사율이고 FHD 화질입니다. 갤럭시A42는 스펙상 35시간정도 볼수 있는데요. 거의 스펙에 근접하는 수준인 것같습니다. 정말 어마 무시한 재생시간입니다. 아무래도 갤럭시A42는 HD+라는 화질도 한몫한것 같습니다.

충전속도는 갤럭시A32가 15W 고속 충전을 하면 52%에서 1시간18분이 걸리고요.

갤럭시A42가 15W 고속 충전을 하면 86%에서 시간이 걸리고요.

두 모델 모두 무선 충전은 지원이 안됩니다.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갤럭시A32가 가성비도 많이 좋아지고 특히 게임 로딩 속도가 정말 빨라져서 이부분이 제일 마음에 들었습니다. 하지만 앞에 보셨듯이 AP 문제인지 최적화 문제인지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버벅임이 자주 나타났습니다. 성격 급하신 분들이나 버벅임에 예민 하신분들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정신적으로 이로울수 있습니다.

대신 FHD+ 화질과 최신 디자인이 마음 드시는 분들은 갤럭시A32도 괜찮습니다. 상품성은 확실히 전작보다 좋아졌고요.

반면 갤럭시A42는 HD+화질이고 AOD 지원도 안되고요. 또한 철 지난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긴 합니다. 대신 배터리 사용시간은 정말 뛰어난 것같고요.스냅드래곤 AP때문에 상대적인 빠릿빠릿함이 마음에 든다면 갤럭시A42를 추천드립니다. 게임할때도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같습니다.

그리고 갤럭시A32는 5G모델이고요. 갤럭시A42는 LTE 모델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