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S20 VS 갤럭시S10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by 랩터와고양이 2020. 4.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0과 갤럭시S10을 비교해보겠습니다.

s20과 s10이 10년정도 차이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요.2020년이 되면서 네이밍 자체를 확바꿔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는 바뀌거나 추가된 것이 많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입니다. 일단 전면을 보면 가장 큰 차이점이 우측에 있는 카메라가 s20에서는 가운데로 위치를 옮겼습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의 크기또한 줄었습니다.

영상을 한번 보면 이렇게 기본에서는 어차피 전면 카메라를 다 가리기 때문에 크게 거슬리지 않지만

풀스크린을 하면 오~ S10의 전면 카메라가 크기는 크네요. 조금이 아니라 많이 큽니다. 반면 S20은 상대적으로 덜하네요.

전체적으로 크기는 비슷한데요. S20의 폭이 S10보다 좁아졌고요. 대신 길이는 S20이 더 길어졌습니다. 무게는 S20이 조금더 무겁습니다.

그리고 좌우 베젤은 두모델 모두 비슷하지만 상하 베젤은 S20이 더 얇아 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크기는 큰 변화가 없지만 베젤이 줄어들어서 6.1인치에서 0.1인치 커진 6.2인치로 조금 커졌습니다.

엣지스크린의 경사도 더 커졌습니다.

그리고 외관을 살펴보면 S10하단에 있던 이어폰 잭이 없어지고 그자리로 마이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에 있던 볼륨 버튼과 빅스비 버튼은 우측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대신 전원버튼과 빅스비 버튼이 통합되어서 설정에서 용도를 바꿀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화부 부분인데 스피커 역활도 하죠. S10은 눈으로 확인하기 쉽게 되어있는데

S20은 폭이 넓어진 대신 틈이 굉장히 얇게 되어있어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후면을 보면 카메라 부분이 가로 배열에서 세로 배열로 바뀌었고요. s20이 카톡튀가 더 심해졌습니다. 거의 두배정도 더 튀어나온것 같습니다. 

S10에 있던 생체 인식센서가 S20에서는 사라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리고 무선 배터리 공유모드는 동일하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자그럼이제 달라진 성능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S10에 사용하던 엑시노스 대신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해서 성능을 대폭 끌어 올렸습니다. 아이폰11프로와 비교했을 때도 굉장히 좋은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램도 8기가에서 12기가로 용량이 더 커졌습니다.

자그럼 이제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설정에서 소프트웨어 정보를 보면 두모델 모두 안드로이드 10이 적용되어있고요. ONE UI 버전은 S10이 2.0이고 S20이 2.1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설정을 보면 소리및 진동에서 시스템소리라는 것이 추가되어있습니다.

총 네가지를 선택할수 있네요.

디스플레이에 120Hz 주사율을 설정할수 있게 추가되었습니다. 120Hz를 적용하고 S10과 비교해보면

우측의 S10이 스크롤을 했을때 끊기는 듯하게 움직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유용한기능에서 보면 S10의 빅스비 버튼이 없어지고 측면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S20에서는 빅스비 버튼과 전원버튼이 통합되어서 그렀습니다.두번누르기와 길게 누르기를 입맛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기능에서 음량모니터가 새롭게 추가되었네요. 헤드폰으로 들을때 음량 레벨을 측정해서 날짜 별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빠른 설정창으로 가보면 S20에 전원버튼이 생겼습니다.

이것을 누르면 전원끄기,다시시작,긴급모드가 나오고요. 측면버튼설정으로 바로 갈수있는 버튼도 있네요.

그리고 퀵쉐어와 뮤직쉐어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퀵쉐어는 아이폰의 에어드랍과 비슷한 것이고요.뮤직쉐어는 내 폰의 있는 음악 목록을 다른 스마트폰을 통해서 들을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그 스마트폰이 차량이나 블루투스 스피커에 연결되어있다면 간편하게 공유할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스피커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둘다 스테레오 스피커인데요. S20이 수화부 스피커가 넓어진 반면 굉장히 얇아 졌거든요. S10은 확실히 표시가 나는데요. 한번 음질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둘의 소리는 비슷한것 같고요. 다만 S20이 고음부분이 더 크게 들리는 것같습니다. 소리가 찢어 지는 것은 둘다 나타난것 같네요.

다음으로 카메라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메인카메라는 같은 1200만 화소에 조리개값이 듀얼에서 고정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망원카메라는 1200만 화소에서 6400만 화소로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밝기도 F2.4에서 F2.0으로 밝아졌습니다. 대신 화각은 45도에서 76도로 넓어졌습니다. 초광각카메라는 1600만화소에서 1200만 화소로 다운그레이드 되었고요.

일단 모드가 한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싱글테이크 모드이고요. 이기능은 그냥 찍기만 하면 여러가지 모드를 한꺼번에 알아서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편의성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사진모드에서도 야간모드를 바로 촬영할수 있게 안내 멘트가 나오고

이것을 누르면 바로 야간 모드로 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하면 달이 차는 모습으로 애니메이션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밑으로 내리면 고속촬영이 되고요.

계속 누르면 동영상이 촬영됩니다. 떼면 동영상 촬영이 정지 됩니다.

사진을 찍어봤는데요. S20이 S10보다 실제 색상을 더 잘 나타내는 듯 합니다.

10배줌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S20이 S10보다 선명하게 나오네요.

S20의 30배 줌으로 찍은 사진인데요. 5미터 거리인데 손으로 들고 찍는 것은 힘들 것같습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인데요. 전면카메라는 화소수는 똑같지만 밝기가 더 어두워졌습니다. 조금이 아니라 좀 많이 어두워진것 같습니다.그리고 S20같은 경우는 전면 카메라에서도 이렇게 싱글 테이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인데요. S10이 3400mAh이고 S20이 4000mAh입니다.크기에 비해서 많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아마도 S20이 속도도 빨라지고 120Hz 화면 주사율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사용시간은 스펙상으로 S10이 동영상 재생시간이 18시간 그리고 연속 통화 시간이 22시간입니다. S20은 동영상 재생시간이 20시간이고 연속 통화 시간은 28시간입니다. 실제 사용할때는 다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이보다는 적을 것으로 보입니다.

충전은 S10이 15w 고속충전을 지원하는데 S20은 25W를 지원해서 충전시간이 더 짧아졌습니다.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S20의 달라진점이 디스플레이에서120Hz 화면주사율을 지원하는 것과 스냅드래곤 865 AP가 적용된 것 그리고 카메라의 화질이 대폭 업그레이드 된것등이 있습니다. S10을 사용하고 있다면 S20으로 바꿀 명분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다만 가격도 대폭 올랐기 때문에 이부분에서 고민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거의 20만원이 더 올랐기 때문에 사전예약으로 구매해도 100만원 이상을 줘야 합니다. S10은 그래도 할인 받으면 100만원이하로 구매할수 있었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S10이 출고가가 인하되기도 했죠. 이렇게 가격이 올라가는 현상은 어쩔수 없을 것같습니다. 유행처럼 번지고 있기때문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