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S20 VS 아이폰11프로 카메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by 랩터와고양이 2020. 3.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0과 아이폰11 프로의 카메라를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아이폰11프로라서 제대로 된 비교를 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 S20의 6400만 화소가 굉장히 기대가 되는데요.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한번 확인해 보시죠.

갤럭시S20은 후면에 맨위 렌즈가 초광각 1200만 화소 조리개값이 F2.2이고 화각이 120도입니다.

그리고  아이폰11프로의 후면 중간에 있는 것이 울트라와이드 렌즈인데요. 갤럭시s20의 초광각과 같은 것입니다. 이렌즈가 1200만 화소 조리개값이 F2.4입니다. 화각은 120도이고요. S20이 노트10플러스의 초광각렌즈보다 다운 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래서 S20과 아이폰11프로의 초광각 렌즈는 비슷할 것으로 보이고 단지 밝기가 아이폰11프로가 조금 어둡습니다.

실제로 초광각으로 찍은사진인데 갤럭시S20은 역광인데도 주변이 어느정도는 잘보이는 반면

아이폰11프로같은 경우는 역광티가 확납니다.

그리고 이사진은 해질녘에 찍은 사진인데요. 역시 이사진도 갤럭시S20이 더 밝게 보입니다.

아이폰11프로는 전체적으로 어둡고 실제로 보는 것과 큰차이가 없도록 사진을 찍어주네요. 아무래도 아이폰11프로가 밝기가 0.2나 어둡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이 광각 메인카메라입니다. 갤럭시S20부터 보면 1200만화소에 조리개 값이 F1.8 로 노트10플러스와 달리 고정조리개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광학이미지 흔들림 보정기술인 OIS 기능이 적용되어있고요.

반면 아이폰11프로 와이드 렌즈는 1200만화소에 조리개값이 F1.8입니다. 갤럭시S20과 같은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OIS 기능이 적용되어있습니다.

두모델모두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도 완전히 다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갤럭시S20 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어둡게 나오고

아이폰11프로는 밝게 나옵니다. 갤럭시S20 사진은 추운 겨울날 해질녘 같고 아이폰11프로 사진은 한여름날 해질녙 같네요.

그리고 실내에서 찍은 사진은 색감차이가 확납니다. 갤럭시S20 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밝게 처리되었고 아이폰11프로는 주변 색상에 맞춰서 처리된 것같습니다.

그리고 음식 사진을 찍어 보면 갤럭시S20은 실제 음식의 색감을 잘 살려내는 반면

아이폰11프로는 간장을 뿌린듯한 색상이 나타나네요. 이부분은 갤럭시 S20이 더 표현을 잘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음식 모드로 찍은 사진은 노트10플러스처럼 비슷하게 약간 어색한 느낌이 들어서 음식사진을 찍을때는 그냥 사진 모드로 찍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야간모드가 따로 있고요. 갤럭시S20같은 경우는 모드 자체가 따로 야간이라고 있어서 밝은 곳이든 어두운 곳이든 야간모드를 선택할수 있는데요.

아이폰11프로 같은 경우는 어두운 곳에서만 좌측 상단에 야간 모드 표시가 나타나고 노출시간도 함께 나타냅니다.아이폰11과 같은 것인데요. 야간모드를 누르면 이렇게 적용시간을 조절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밑으로 완전히 내리면 야간 모드 OFF가 됩니다.

둘다 그냥 사진 모드로 찍었는데 갤럭시S20은 살짝 보정한 느낌이 나지만

아이폰11같은 경우는 보이는 그대로 어둡게 나옵니다.

두번째로 두모델 모두 야간 모드를 적용한 사진인데요. 갤럭시S20같은 경우는 보정을 너무 많이 해버립니다. 약간 어색하기까지 하고요.

아이폰11같은경우는딱 적당하게 보이고요. 마치 갤럭시S20의 야간모드를 적용하지 않은 사진과 비슷합니다.

그리고 어두운 야외에서 사진을 찍은 것인데요.두모델 모두 사진모드에서 찍은 것인데 큰 차이가 없는 것을 볼수 있고요.

야간모드에서 찍은 사진은 두모델모두 9초 정도의 노출 시간이 자동으로 계산이 되었습니다.확실히 갤럭시S20이 밝게 나왔습니다. 마치 서치 라이트를 켜놓고 찍은 것 같은 착각이 들정도로 밝게 나왔습니다.

그리고 망원카메라인데요.갤럭시S20은 6400만 화소이고 f2.0입니다.

반면 아이폰11프로는 1200만화소이고 f2.0이고 두모델모두 OIS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갤럭시S20의 사진이 3배줌으로 확대가 되어서 그런지 화각이 굉장히 좁고요.

반대로 아이폰11프로 같은 경우는 화각이 상대적으로 넓게 나옵니다. 그런데 언뜻보면 S20이 자연스러운 것 처럼 보이지만 여기서 혼동이 발생합니다. 갤럭시S20의 망원렌즈 화각은 분명 76도입니다. 그리고 이 화각은 메인렌즈 화각 79도와 3도차이 밖에 안나기때문에  실제로는 망원과 메인렌즈가 비슷해야 됩니다. 그런데 카메라 화면에서 망원을 누르면 확 당겨지죠? 이것은 화면비를 16:9로 했기때문에 망원렌즈 6400만 화소를 이용해서 크롭을 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망원의 효과를 내기 위해서 3배 하이브리드 광학줌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 하이브리드 광학줌은 실제 광학줌 1.04배+디지털줌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화면비를 4:3으로 놓고 망원을 선택하면 화각이 넓게 나오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4:3비율이 망원렌즈의 6400만 화소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고 갤럭시S20은 30배줌이 가능한데요. 6400만 화소를 이용한 디지털 줌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사진은 2미터 거리에서 30배줌으로 찍은 사진이고요. 놀라운 것은 화소가 깨지지 않네요. 물론 먼거리는 노이즈도 심하고 화소도 많이 깨집니다.

이사진은 갤럭시S20으로 10배 줌으로 찍은 사진이고요. 우측의 사진은 아이폰11프로로 10배줌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확실히 아이폰11프로가 화소가 작으니까 노이즈가 조금 보이는 반면 갤럭시S20은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네요. 

그리고 동영상은 갤럭시S20과 아이폰11프로 모두 초광각을 제외한 광각과 망원렌즈에 OIS가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S20 같은 경우는 거기에 슈퍼스테디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이번에 강화 되어서 30도 보정각을 60도로 크게 확장했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 찍어보니까 전작이나 큰 차이가 없고 오히려 문제점이 조금 있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S20은 슈퍼 스테디 기능을 끄고 찍었을때는 아이폰11프로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슈퍼 스테디 기능을 켜놓고 찍었을때는 노이즈도 심하고 뚝뚝 끊기는 듯한 느낌이 들정로 부드럽지가 못했습니다. 화질이 4K도 아니고 풀HD인데도 이런 문제가 있네요. 반면 아이폰11 프로는 OIS만으로도 흔들림같은 것을 많이 잡아주는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외에도 두모델 모두 다양한 모드로 사진을 찍거나 동영상을 촬영할수 있습니다. 아이폰11프로에 없는 기능이 갤럭시S20에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음식모드,프로,라이브포커스 동영상, 슈퍼슬로우 모션

그리고 싱글테이크 기능이라는 것이 새롭게 추가되었는데 이것은 그냥 영상을 찍고 여기서 여러가지 모드를 자동으로 만들어서 AI가 추천을 해줍니다.이 기능이 정말 신기하면서도 괜찮다는 생각이 드는것이 일일이 편집을 하는것이 귀찮기도 하잖아요. 그런 수고를 덜수 있어서 유용한 기능일 것같습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는 두모델모두 후면과 비슷한 모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S20 같은 경우는 전면에서도 싱글 테이크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갤럭시S20을 카메라만 보고 구매 하시면 후회할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6400만 화소가 기대이하였고요. 스펙으로 말장난을 해서 그런지 더 정이 떨어지고요. 하지만 기대를 너무 해서 실망했다는 것이지 아이폰11프로보다 떨어진다는 말은 아닙니다. 제가 갤럭시노트10플러스에서도 지적했듯이 카메라 조작성이 갤럭시S20에서는 많이 개선을 했습니다. 아이폰11프로 처럼 사진 모드에서 영상을 찍을수 있게 편의성이 좋아졌고요. 무엇보다 싱글테이크 기능은 정말 추천드리고 싶은 기능입니다. 다만 한가지 아쉬운 것은 TOF 센서가 빠져서 라이브포커스는 사물을 찍을 수 있지만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은 사람 얼굴만 인식을 해서 다른 것은 찍을수 없다는 것이 쉬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