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S23 FE VS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성능비교

by 랩터와고양이 2023. 1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3 FE와 갤럭시노트20 울트라의 성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S23 FE가 출시 전에는 부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었는데요. 그 이유는 잘 알고 계시겠지만 22년에 출시했던 S22에 적용되었던 AP를 재탕하는 것이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 때 바로 그 유명한 GOS사태가 터졌기 때문이죠.하지만 출시되고 나서는 해외 리뷰어들 사이에서 좋은 반응이 나오면서 완전히는 아니지만 그래도 조금은 긍정적인 반응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떻게 22년에 안좋았던 성능이 지금은 어떻게 좋아졌는지 노트20 울트라와 비교해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명 S22 울트라와 노트20 울트라를 비교했을 때는 지속적인 성능유지면에서는 노트20 울트라가 더 좋았거든요.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AP는 S23 FE 엑시노스 2200이 탑재되었고요. 전작인 S22시리즈 해외모델에 적용되어서 GOS 사태로 까지 번지면서 발열문제가 이슈화 되었죠.그래서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는 엑시노스의 엑자만 들어도 싫어할 정도로 불신이 가득한 AP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S23 FE를 한달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해외에서는 반응이 나쁘지 않습니다.그렇지만 국내 소비자들은 믿지않는 분위기이고요. 상당히 부정적인 인식은 여전합니다.한번속지 두번은 속지않는다는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노트20 울트라에 탑재되어있는 AP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되어있습니다. 현재는 구형AP이지만 당시에는 성능도 괜찮고 잘만든 AP였습니다. 스냅드래곤 865+ 역시 TSMC 7nm 핀펫 공정에서 제작된 AP였고요. 삼성이 이래적으로 자사 엑시노스를 탑재하지 않고 퀄컴 AP를 탑재해서 국내 구매자들이 환호했던 AP였습니다.

램은 S23 FE가 S23 일반모델과 동일한 8GB램이 적용되었고요. LPDDR5X가 적용되어 있고 UFS3.1 규격을 지원하는데요. S23 시리즈는 4.0 버전이죠. 그리고 저장용량도 동일하게 256GB가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S23 처럼 512GB는 선택할수 없고요.

반면 노트20 울트라는 12GB로 용량은 S23 울트라와 동일하지만 규격자체가 한단계 아랫급인 LPDDR5가 적용되어있죠. 그리고 저장용량은 256GB 단일 모델이고 UFS3.1 규격이어서 이 또한 S23 울트라보다 느립니다. 그리고 S23 FE보다 장점이라면 마이크로 SD 카드를 지원하는 것이죠.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6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일단 생각했던 것보다 차이가 많이 나서 놀랐고요. S23 FE가 10회를 연속으로 테스트를 했는데도 쓰로틀링이 거의 걸리지 않았다는 것에 또 한번 놀랐습니다. 22년에 출시한 같은 AP인데 어떻게 이렇게 달라지 질수 있는지 신기하고요. 그 이유는 출시 당시에는 삼성 파운드리의 4nm 공정의 수율이 좋지 않았지만 현재는 수율이 많이 잡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도체는 수율이 생명이기 때문에 성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멀티코어 역시 거의 500P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후반부로 갈수록 S23 FE가 쓰로틀링이 조금 걸리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는 상대적으로 쓰로틀링이 덜 걸리는 것을 알수 있죠.

이렇게 보면 노트20 울트라의 스냅드래곤 865+가 좋기는 합니다. 20년 8월에 출시한 AP인데도 아직도 현역으로 사용하기에 괜찮다는 반증이기도 하죠. 아울러 S23 FE도 걱정했던 쓰로틀링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다행인 것같습니다.

두 기기의 주요 설정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두모델 모두 120Hz 화면 주사율은 켜져 있고요.

 

한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노트20 울트라는 WQHD+화질을 지원하는데요. 하지만 WQHD+화질에서는 120Hz화면 주사율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FHD+로 설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램플러스 용량을 8GB로 설정을 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요.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이렇게 하고 앱20개를 모두 구동한 상태에서 리프레쉬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자세한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다은은 3D 마크 테스트인데요. 두모델 모두 첫번째로 가볍게 돌려봤는데요. 점수차이만 보면 앞에서 비교한 긱벤치 점수와 비슷하게 차이가 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그래픽 성능차이는 더 벌어진 것으로 봐야 되겠죠.

그리고 하단에 보면 소폭이지만 최고 온도는 S23 FE가 더 높게 올라간 것을 볼수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보다 발열은 조금 더 있다는 말이죠.

그리고 20회를 연속으로 하는 스트레스 테스트도 해봤습니다. 두 모델 모두 중간에 중단되는 일은 없었고요. 20회 모두 완료했습니다.

스트레스 테스트 역시 점수차이가 많이 벌어진 것을 볼수 있는데요. 특이한 것은 노트20 울트라는 스로틀링이 거의 걸리지 않았고요. S23 FE는 서서히 쓰로틀링이 걸려서 1388P까지 떨어집니다. 장시간 고사양 게임을 하게 되면 성능 차이가 좁혀진다는 소립니다.

그리고 AP의 온도역시 S23 FE가 2도나 더 높은 것으로 나왔고요. 배터리 소모율도 S23 FE가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번 성능비교를 통해서 노트20 울트라가 정말 아직도 살아있다는 것을 한번 더 깨닫게 되었습니다. 22년나온 AP와 비교해도 상대적으로 괜찮은 성능을 보여줬고요.

S23 FE 역시 22년에 나왔을 때보다 준수한 성능을 보여줘서 내년에 출시 예정인 갤럭시S24에 적용될 엑시노스 2400의 성능도 기대할수 있을 듯합니다. 비록 20년에 출시한 노트20 울트라이지만 당시 플래그쉽 모델 보다 괜찮은 성능을 보여줬고요. 22년에 출시했을 당시에는 노트20 울트라에 발렸거든요.

아무튼 다음 영상에서는 기능적인 부분을 리뷰하는 정말 고민되네 편이 남아있기때문에 그 영상도 시청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