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 루머 총정리(Galaxy S24)

by 랩터와고양이 2023. 12. 2.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4 시리즈 루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삼성은 12월초에 갤럭시S23 FE를 국내에 출시를 합니다.그리고 S24 시리즈의 출시시기를 23년보다 더 당긴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관심사는 현재 S23 시리즈와 아이폰15 시리즈를 뛰어넘는 AP의 탑재여부입니다.

그럼 S24 시리즈 도대체 어떻게 바뀌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S24와 S24 플러스는 전작과 동일하게 평면 디스플레이가 유지됩니다. 다만,측면부가 완전히 각이진 모양을 볼수 있는데요. 현재 목업폰이 돌아다니고 있어서 거의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S24 울트라는 전작인 S23 울트라와 비슷한 디자인을 유지는 하지만 엣지곡률이 거의 없어질 듯합니다. 거의 평면에 가까워 질듯하고요. 이럴 거면 그냥 편면으로 가면 안 되나요. 진짜 소비자들의 말을 듣지 않네요. 답답합니다.

그리고 측면은 라운드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가장크고 무거운 모델인데도 그립감은 괜찮을 듯합니다. 생폰의 경우에 말이죠.

그리고 S24 시리즈 전모델이 유광이 아닌 무광으로 변경이 될듯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S24 울트라모델이 티타늄으로 바뀔 듯합니다. 그래서 무게가 소폭 증가할 듯하고요.

아이폰15 프로 시리즈는 스테인리스재질에서 티타늄으로 바뀌면서 오히려 무게가 줄어들었거든요.

 

다음은 가장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성능입니다. 정말 정말 안타까운 소식인데요. 이번 S24 시리즈는 AP도 급차이를 둘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것은 애플을 따라하지 않아도 되는데 말이죠.

먼저 S24와 S24 플러스는 삼성 파운드리에서 제작한 엑시노스2400이 적용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S24 울트라는 퀄컴 스냅드래곤 8 Gen 3 for Galaxy가 적용될듯합니다. 전작인 S23 울트라처럼 오버클럭 버전이 탑재될듯하고요.

삼성전자가 이렇게 급차이를 두는 것은 원가절감때문인 것으로 보이고요. 퀄컴 AP를 일괄적으로 적용하기에는 제품 가격 상승과 수익률저하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이렇게 하는 것같은데요. 이건 기술력이 TSMC와 애플보다 한수아래이기 때문에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이렇게 되면 S24와 S24 플러스 모델을 기다린 분들이 바로 바꾸지 않고 관망을 하거나 아이폰15 시리즈로 넘어가는 분들이 더 많아질듯합니다. 현재도 점유율을 계속 뺏기고 있죠. 2030 젊은 세대들만 놓고 봤을 때 아이폰의 점율이 5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퀄컴의 스냅드래곤 Gen3와 엑시노스2400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긱벤치6 점수를 가지고 왔습니다.

싱글코어는 거의 200P정도 차이가 나는데요. 이 정도면 차이가 많이 나는 편입니다. 그리고 멀티코어는 500P이상 차이가 납니다.

긱벤치 점수로만 보면 엑시노스 2400이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는 것같은데요. 두 AP 모두 4nm 공정이지만 제조회사가 다릅니다. 퀄컴의 스냅드래곤은 TSMC이고 엑시노스 2400은 삼성파운드리에서 제조를 합니다. 느낌이 오시나요. 네 바로 수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수율이 좋지 않아서 폭망했던 것이 S22 시리즈에 탑재되었던 퀄컴 스냅드래곤 Gen 1이죠.

그래서 엑시노스 2400의 성공여부는 삼성 파운드리에서 수율을 얼마나 잘 잡았느냐 일겁니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굳이 모험을 할 필요가 없죠.

 

그리고 디스플레이는 S24 기본모델은 전작과 동일한 FHD+이고요. S24 플러스는 S24 울트라와 WQHD+로 해상도가 업그레이드 됩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크기는 S24 울트라를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0.1인치씩 커질 전망입니다. S24는 6.1인치에서 6.2인치로 커지고 S24 플러스는 6.6인치에서 6.7인치로 커집니다.

그리고 S24 시리즈 전체의 디스플레이 밝기가 2500니트로 밝가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S24 시리즈에서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생성형 AI가 탑재되는 것이죠. 빅스비가 없어지고 가우스라는 새로운 AI가 탑재될 예정입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통화중 실시간 번역 기능이 탑재되어서 상대방이 영어나 중국어로 말해도 실시간으로 바로 번역을 해준다고 합니다. 정말 신기할듯합니다.

가우스 라는 생성형 AI 덕분에 카메라 보정기술이 급상승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상당히 기대가 되는 부분이고요. 무엇보다 오프라인에서도 작동 가능한 온디바이스 AI라는 점에서 좋은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예상 언팩 날짜입니다. 일단 언론에 유출된 날짜는 24년 1월 17일에 열릴 예정이라고 합니다. 장소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가 유력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국내 사전예약 날짜는 24년 1월19일 부터가능하고 합니다. 사전예약 기간은 26일까지 약 일주일 정도 주어질듯하고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가격입니다. 랩터의 예상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작대비 동결되거나 소폭 인상 될듯합니다. 왜냐하면 S23의 가격 인상폭이 15만원정도로 비교적 큰 인상을 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S24 울트라만 소폭 인상할듯합니다.

그럼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일단 1월 출시는 기정사실화 된 듯합니다. 삼성에서 최대한 공백을 주지 않고 점유율과 수익성을 가지고 가려는 것같은데요. 다만, 하나 걸림돌이 있는데요. 23년 12월 8일에 출시되는 갤럭시S23 FE때문에 정작 중요한 S24 시리즈의 판매량에 영향을 줄수도 있을 듯합니다. 원래는 삼성에서는 한국에 출시하지 않을려고 했는데요.정부에서 통신비 저감정책 때문에 압박을 받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돌연 출시를 검토한다고 하면서 방향을 급선회 했습니다. 물론 S23 FE에 들어가는 AP가 GOS 사태를 이르켰기때문에 판매량은 그리 많지 않을 전망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