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전/리뷰

삼성 사운드바 HW-S61A 리뷰

by 랩터와고양이 2022. 4.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 주부입니다.

스피커에 대해서 리뷰해 볼게요.

스펙

5채널이고 스피커는 총 7개가 내장되어 있어요.

좌우 양쪽에 혼 스피커가 있고 어쿠스틱 빔으로 소리를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고 해요.

어쿠스틱 빔이라는 기술은 드라마나 영화를 볼 때 소리의 방향성을 더해주어서 공간감을 전달해 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하단부에 양쪽 홀에서 내장 우퍼가 울려 퍼지고요.

센터 스피커와 중음역대의 트위터까지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사운드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에요.

이렇게 총 200W에 해당하는 출력을 낼 수 있는데요.

보통 TV 스피커가 20W를 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랩터님이 오래전에 리뷰했던 삼성의 360도 무지향성 스피커도 출력에 비해서 소리가 좋았는데

그 제품도 아마도 100w도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대부분의 A/V 디코딩 형식인 ACC/무손실 음원 FLAC 등 거의 모든 형식을 지원해요.

그리고 삼성의 Q심포니와 스포티파이 커넥트도 지원하고요.

아마존의 알렉사도 지원하는데 웃기는 것은 자사의 빅스비는 지원이 안돼요.

무엇보다 좋은 것은 애플의 에어플레이2를 지원하기 때문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그리고 맥북에서 나는 소리를 S61A 사운드바에서 들을 수 있어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고요.

사운드바답게 여러 가지 포트를 지원해요.

대표적으로 HDMI ARC와 eARC를 지원하는데요.

이 기능은 TV에도 동일한 포트를 지원해야 사용 가능해요.

아마 삼성 TV 중에 2014년 이후 출시한 모델들은 대부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도 구매하기 전에 지원 여부를 꼭 확인해 보세요.

디지털 오디오 입력인 옵티컬 단자를 지원해요.

그래서 구형 TV라도 옵티컬 단자만 있다면 사운드바를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고요.

그 외 무선으로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연결이 가능하고 추가로 삼성 TV 사운드 커넥터를 지원해요.

사운드바를 리모컨으로 제어를 하는데요.

삼성 TV와는 원컨트롤이라고 해서 TV 리모컨으로 TV와 사운드바를 모두 제어할 수 있어요.

소리를 한번 들어봤어요.

자세한 것은 랩터님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소리를 들었을 때 2미터 떨어져서 들은 것인데 항상 스테레오 스피커로만 듣다가 5채널로 들으니까 여러 소리들이 분리되어서 들리니까 확실히 음악을 듣는 맛이 나고요.

내장 우퍼이긴 하지만 저음 영역도 괜찮고요.

중고음 영역도 풍부하게 표현해 주는 것 같았어요.

20 이상은 못 올릴 것 같아요.

그러면 민원이 들어올듯해서 말이죠.

몇 년 전에 랩터님이 리뷰했던 삼성 와이파이 스피커의 최고 볼륨과 비슷한 크기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영상을 볼 때도 소리가 잔잔하게 들리다가 큰 소리가 날 때는 깜짝 놀랄 때도 있고요.

만약 말소리를 키우고 싶을 때는 스마트 싱스에서 보이스 음향 강화를 켜놓으면 말소리만 더욱 크게 들을 수 있어요.

음향 모드에서는 표준, 뮤직, 게임, AI 사운드가 있는데요.

AI 사운드로 해놓으면 소리를 분석해서 자동으로 표준, 뮤직, 게임으로 설정을 하기 때문에 이 모드를 추천드려요.

이 상태에서 유튜브 뮤직에서 S61A 스피커를 선택해서 와이파이로 음악을 들을 수 있어요.

S61A가 디지털 입력이거나 블루투스 모드여도 자동으로 와이파이 모드로 바꿔서 연결을 해주고요.

절전상태에서도 원격으로 ON 해서 소리를 들려주기 때문에 정말 편리해요.

또한 동일한 와이파이에 연결된 다른 삼성 기기들에서도 정지나 선곡을 할 수 있어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와이파이 모드로 듣고 난 후에 디지털 입력 모드로는 자동으로 바뀌지 않는 점이 아쉽고요.

구형 TV의 한계라고 생각해야 될듯해요.

최근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 TV나 스마트 모니터는 와이파이나 TV 사운드 커넥터로 바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불편함은 없고요.

참고로 구형 와이파이 스피커까지 인식하기 때문에 전용 리어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아도 다채널 스피커를 구현할 수 있어요.

 

삼성 기기들 간에는 블루투스도 정말 편하게 연결할 수 있는데 바로 탭만 해도 연결을 할 수 있어요.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기 때문에 간편하게 연결할 수 있어요.

이것 역시 어떤 모드에 있더라도 바로 연결을 해서 스마트폰에서 재생하는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제가 앞에서 에어플레이 2도 지원을 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아이패드 에어 5세대에서 바로 연결을 할 수 있고요.

음악을 들으면 스피커로 소리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개인적으로는 삼성 기기에서 와이파이로 듣는 것보다 애플 기기에서 에어플레이로 음악이나 영화를 볼 때 더 편리해요.

삼성 기기를 통해서 와이파이에 연결하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앱에서 지원을 해야 들을 수 있거든요.

하지만 에어플레이는 애플 기기에 재생하는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어요.

제가 느낀 점은 이래서 사운드바를 구매하는 구나 하는 것을 깨달았어요.

S61A는 서브우퍼가 없기 때문에 공간 차지도 덜하고 크기에 비해서 소리도 웅장하고 출력도 정말 좋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처럼 저렴하게 음악이나 영상을 볼 때 기분 좋은 음향을 듣고 싶은 분들은 구매하셔도 좋을 듯해요.

그리고 이 제품은 굳이 TV용이 아니라도 음악 감상용으로도 괜찮은 스피커라고 생각이 들어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