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리뷰

갤럭시탭 S8 사자마자 해야 할 설정 22가지

by 랩터와고양이 2022. 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 주부입니다.

갤럭시탭 S8을 구매한 후 반드시 해야 할 설정 22가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릴게요.

탭 S8 플러스와 탭 S8 울트라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보셔도 도움이 되실 거예요.

글을 보시고 한 번만 설정하시면 돼요.

화면 주사율 설정

갤럭시탭 S8에는 LTPS TFT-LCD가 탑재되어 있어요.

LCD 디스플레이지만 120Hz 가변 주사율을 지원해요.

최소 48Hz에서 120Hz로 조절을 해주는데 기본적으로 최적화로 설정되어 있어요.

120Hz 화면 주사율을 끄고 싶은 분들

설정 -->> 디스플레이 -->> 부드러운 모션 및 화면 전환 -->> 최적화로 되어있는 것을 일반으로 바꿔주시면 돼요.

그러면 60Hz로 화면주사율이 바뀌게 돼요.

생각보다 배터리 사용시간을 많이 늘릴 수 있어요.

이런 모든 과정이 귀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냥 절전 모드를 눌러주셔도 돼요.

다만 이 경우에는 화면주사율뿐만 아니라 AP 속도제어와 화면 밝기를 조절해요.

편안하게 화면 보기

빠른 설정 창에서 바로 실행할 수도 있어요.

조금 더 자세한 설정을 하려면..

설정 -->> 디스플레이 -->> 사용 중 ON

갤럭시S21 울트라처럼 자동으로 색온도를 조절해 주는 최적화 기능은 없는 것이 아쉽네요.

블루 라이트 필터를 밤에만 사용하고 싶다는 분들은 직접 설정으로 변경하시고 시간 예약에서 예전처럼 일몰과 일출까지 그리고 직접 시간을 정해서 예약할 수 있어요.

다크 모드 설정

설정 -->> 디스플레이 -->> 라이트 모드로 설정이 되어있는데요.

바로 다크 모드로 설정을 하셔도 되고 바로 밑에 다크 모드 설정으로 들어가면 예약시간에 켜기가 있는데요.

여기서 일몰에서 일출까지를 선택하거나 내가 원하는 시간에 설정을 해주시면 자동으로 변경이 돼요.

돌비 아트모스 설정

탭 S8 구매하시면 돌비애트모스기능이 기본적으로 꺼져 있어요.

소리를 들어보면 돌비애트모스 기능을 켰을 때와 껐을 때의 소리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꼭 켜주세요.

특히 갤럭시탭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이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많죠.

바로 빠른 설정 창에서 바로 켜주시면 되고 길게 눌러서 설정에서는 자동/영화/음악/음성이 있으니까 원하는 것을 골라서 설정하시면 돼요.

다이나믹 잠금 화면 설정

설정 -->> 배경화면 -->> 배경화면 서비스 -->> 다이내믹 잠금 화면 선택 -->>적용을 누르면 다운로드 화면으로 가는데 여기서 10가지를 모두 다운로드하시고 최대 다섯 가지를 선택해 주시면 돼요.

그럼 화면을 껐다가 켜면 잠금 화면이 계속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리고 하단에 배경화면에 다크 모드 적용을 눌러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컬러 팔레트

설정 -->> 배경화면 및 스타일 -->> 컬러 팔레트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이 기능은 배경화면에 맞게 버튼들의 색상이나 앱 아이콘의 색상을 바꿀 수 있어요.

그래서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 수 있고요.

컬러 팔레트 색상은 랜덤으로 Ai가 추천을 해줘요.

그리고 배경화면의 종류에 따라서도 색상은 바뀌게 돼요.

확실히 갤럭시S21 울트라의 컬러 팔레트보다 더 다양한 색상을 제공해 줘요.

ONE UI 4.1이라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색상의 종류가 더 많아졌어요.

아기자기하게 꾸미기를 좋아하는 분들이 정말 좋아할 거 같아요.

개인 정보보호

ONE UI 4.0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해도 될 만큼 가장 많이 바뀐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이걸 왜 이제야 할까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개인 정보보호를 강화했는데요.

사실 아이폰과 비슷한 부분이 많았어요.

먼저 카메라를 켜면 우측 상단에 초록색 점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고요.

빠른 설정 창에서 카메라를 어디서 사용하는지 볼 수 있어요.

마이크도 마찬가지이고요.

설정에서 개인 정보보호로 들어가면 24시간 동안 어떤 앱에서 어떤 권한에 접근했는지 볼 수 있어요.

카메라 사용과 마이크 사용을 켜고 끌 수 있어서 간편하게 권한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을 차단할 수 있고요.

빠른 설 정창에서도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어요.

클립보드에 접근 시 알림 기능도 켜두시면 혹시 앱에서 접근을 하게 되면 알림으로 알려줘요.

밝기 조절 편하게 설정

처음 구매하면 밝기 조절을 하려면 알림 창을 끝까지 다 내려야 돼요.

우측 상단에 더 보기를 눌러서 빠른 설정 창 구성으로 들어가요.

여기서 밝기 제어에서 항상 표시로 바꿔주시면 돼요.

ONE UI 4.1이라서 그런지 명칭이 바뀌었죠.

하지만 방식은 기존과 같아요.

밝기 조절바의 굵기가 굵어졌기 때문에 조절할 때 기존보다 더 편해졌어요.

빠른 설정 창을 한 번만 내려도 밝기를 바로 조절할 수 있어요.

엣지패널 설정

아마도 이 엣지패널을 잘 사용 안 하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탭 S8에서는 엣지패널을 사용하시면 정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먼저 그전에 나에게 맞는 엣지 패널을 설정하는 것이 좋겠죠.

엣지패널을 열고 설정으로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엣지패널을 선택하시면 되고요.

저는 도구와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해두었어요.

설정 -->> 디스플레이 -->> 엣지 패널에 들어가서 핸들 -->> 엣지 패널에 대한 상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위치, 핸들 위치 잠금, 색상, 투명도 크기 등이 있으니 원하는 대로 꾸며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참고로 탭 S8은 엣지패널 고정 기능이 없어요.

이 기능은 탭 S8 플러스와 탭 S8 울트라까지만 지원하는 것으로 보어요.

탭 S8이 화면이 작아서 그런 것 같은데 왠지 조금 서럽다는 기분은 드네요.

멀티태스킹 활용법

앞에서 설명드렸던 엣지패널과 연결되는 설명이에요.

보통 갤럭시에서 멀티태스킹을 할 때 최근 실행한 앱에서 앱 아이콘을 누르면 분할 화면으로 열기를 눌러서 멀티태스킹을 사용했어요.

하지만 탭 S8에서는 엣지패널을 잘 활용하면 더 쉽고 편하게 멀티태스킹을 사용할 수 있어요.

엣지패널을 열고 삼성 인터넷을 드래그하면 이 위치에서는 전체 화면으로 열수 있고 가운데로 끌고 가면 팝업으로 열수 있어요.

일단 전체 화면으로 열었고 삼성 노트를 드래그해서 2 분할 화면으로 만들었어요.

2분할에서 계산기를 드래그해서 3분할 화면으로 만들 수도 있어요.

ONE UI 4.1로 업그레이드되면서 기존 상하 변경 버튼이 회전 버튼으로 바뀌어서 화면을 돌려가면서 크게 보고 싶은 부분을 선택해서 보기가 한층 더 편해졌어요.

이런 분할 화면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가운데를 누르면 엣지패널에 저장을 할 수 있어요.

모두 끄고 나서 엣지패널에서 아까 저장했던 분할 화면을 바로 불러올 수 있어요.

계산기는 팝업창으로 띄우고 싶다면 이분을 눌러주고 팝업창을 눌러주면 별도로 빠져나와요.

그리고 다시 분할 화면에 넣고 싶다면 분할 표시를 눌러주시면 돼요.

잠금 화면에서 얼굴을 인식했을 때 바로 홈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는 설정

초기 설정은 잠금을 해제해도 화면을 밀어야 홈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요.

너무 불편하죠?

설정 -->> 생체 인식 및 보안 -->> 얼굴 인식 -->> 화면을 밀 때까지 잠금 화면 유지 OFF

또 빠른 인식도 꺼주세요.

이렇게 하면 보안이 올라가기 때문에 좋고요.

 

실제로 인식 속도가 느린 것도 아니니까 꼭 해주세요.

이렇게 하고 다시 잠금을 해제해 보면 바로 홈 화면으로 들어가요.

화면 캡처 및 녹화 설정

화면 캡처 시에 하단에 공유를 하고 나면 원본 캡처 사진이 저장이 되는데요.

이것을 자동으로 삭제할 수 있어요.

설정 -->> 유용한 기능 -->> 화면 캡처 및 화면 녹화 -->> 공유 스크린샷 삭제 ON

화면 캡처를 할 때 상태 표시줄이나 내비게이션 바가 같이 기록돼서 거슬릴 때가 있어요.

그래서 상태 표시줄 및 내비게이션 바 숨기기를 켜주면 화면 캡처를 할 때 이 부분이 보이지 않아요.

자 결과물을 보시면 상태 표시줄과 내비게이션 바가 사라진 것을 볼 수 있죠?

화면 녹화에 대한 설정도 여기서 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대로 설정해서 사용하시면 돼요.

참고로 S 펜의 버튼을 누르면 우측에 스마트 셀렉트를 눌러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캡처할 수 있고요.

여기서 경계선 따기를 눌러주면 정확하게 앱 아이콘만 예쁘게 캡처할 수 있어요.

위젯 설정

홈 화면을 길게 눌러서 위젯으로 들어가 보면 기존에는 위젯들만 나열이 되어있어서 찾는 것이 불편했는데요.

ONE UI 4.0에서는 이렇게 앱별로 위젯을 찾을 수 있어서 정말 편해졌어요.

사실 아이패드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알겠지만 iPad OS와 비슷해졌다고 보시면 되고요.

내가 원하는 앱을 바로 찾아서 위젯을 설치해서 꾸며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사진 공유 기능

갤러리에서 사진을 공유할 때 기존에는 여러 사진들이 있는 화면에서만 선택해서 사진을 공유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사진을 보다가 다른 사진들도 함께 공유를 할 수 있어요.

이 기능도 iPad OS와 같은 방식으로 업데이트되었고요.

ONE UI 3.0에서는 굉장히 불편했는데 업데이트되면서 이제는 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AI 지우개 기능

원래 ONE UI 3.1에서 개체 지우기로 처음 선보였던 기능이에요.

그리고 이번 ONE UI 4.1에서 더 다듬어졌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바로 그림자 지우기와 빛반사 지우기가 추가되었어요.

실험실에 들어가 보면 두 가지 기능이 기본적으로 선택이 되어있고요.

그림자 지우기를 누르면 그림자만 따로 지워주고요.

빛반사 지우기를 누르면 정말 감쪽같이 반사된 부분만 없애줘요.

기존에 쓰던 개체 지우기도 당연히 사용할 수 있으니까 한 번씩 해보세요.

이제는 재미를 넘어서기 때문에 실제 사진 편집에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수정 능력이 많이 좋아졌어요.

그리고 NPU 성능이 좋아졌기 때문에 수정 능력이 더 좋아진 것 같아요.

다른 기기에서 앱 이어서 사용하기 설정

이 기능은 예를 들자면 갤럭시S21 울트라에서 삼성 노트에 메모를 하다가 탭 S8에서 이어서 메모를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에요.

모든 앱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삼성 인터넷과 삼성 노트만 지원해 줘요.

삼성 인터넷에서 보던 뉴스를 이렇게 최근 사용한 앱으로 들어가서 이 표시를 누르면 그대로 탭 S8에서 동일하게 볼 수 있어요.

설정 -->> 유용한 기능 -->> 다른 기기에서 앱 이어서 사용이 꺼져있다면 켜주시면 돼요.

기기를 최초 구매 시 기본으로 켜져 있으니 바로 사용하시면 돼요.

물론 갤럭시S21 울트라도 동일하게 세팅되어 있어야 돼요.

같은 삼성 계정에 로그인과 동일한 와이파이에 접속되어 있어야 돼요.

다른 기기에서도 전화/문자하기 설정

이 기능은 이제 거의 알고 있는 기능일 거라고 생각해요.

하지만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서 태블릿을 LTE 버전으로 사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있어서 다시 한번 알려드려요.

갤럭시S21울트라에 걸려오는 전화 와 문자를 탭 S8에서도 동일하게 받을 수 있고요.

또한 탭 S8에서 전화를 걸 수도 있고 문자를 보낼 수 있어요.

빠른 설정 창을 내려서 다른 기기에서도 전화 및 문자 하기를 켜주시면 되고요.

마찬가지로 갤럭시S21 울트라에서도 동일하게 켜져 있어야 돼요.

여기에 보면 랩터의 탭 S8가 연결된 것을 볼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탭 S8에서 전화 및 문자를 사용할 수 있어요.

와이파이만 사용으로 설정이 되어있는데 이것을 꺼주시면 외부에서 LTE나 5G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요.

클립보드 공유 기능

이 기능은 다른 기기에서 앱이어서 사용 설정이 되어있으면 사용 가능한 기능이에요.

갤럭시S21 울트라에서 뉴스나 웹서핑을 하다가 복사를 해서 이것을 바로 탭 S8의 키보드 상단에 있는 것을 누르면 삼성 노트에 붙여넣기를 할 수 있어요.

삼성 노트뿐만 아니라 다른 메모장이나 검색창에도 바로 붙여넣기를 할 수 있어요.

버즈 프로 전환 사용 설정

이 기능은 예를 들어서 갤럭시S21 울트라에서 버즈 프로를 이용해서 음악을 듣거나 유튜브를 시청하다가 탭 S8에서 유튜브를 보면 자동으로 바로 연결이 되어서 끊김이 없이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정말 유용한 기능이에요.

물론 갤럭시S21울트라에서 듣던 음악은 자동으로 정지되고요.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예요.

다시 갤럭시S21울트라의 영상을 재생하면 자동으로 버즈 프로가 연결이 되고 갤럭시탭 S7 플러스에서 보던 영상은 정지해요.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각각의 기기에서

웨어러블 앱 -->> 유용한 기능 -->> 이어버드 끊김 없이 전환 ON

S 펜으로 텍스트 입력하기 설정

이 기능은 검색창이나 문자메시지에서도 바로 S 펜으로 손글씨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텍스트로 바꿔줘요.

툴바가 자동으로 뜨고 띄우기와 지우기 그리고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고요.

손으로 검색창을 누르면 기존처럼 키보드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어요.

ONE UI 4.1에서는 인식률이 더 좋아진 것 같아요.

그리고 80가지 언어를 인식한다고 하니까 한국 분들 입장에서는 활용성이 뛰어난 것 같아요.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설정 -->> 유용한 기능 -->> S 펜 -->> S 펜으로 텍스트 입력하기 ON

하단에 손글씨 툴바 표시를 끄면 툴바를 없앨 수 있어요.

S 펜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하는 설정

카페나 도서관에서 사용하다가 깜빡하고 S 펜을 두고 나갈 때 알림으로 알려주면 잃어버릴 확률이 줄어들겠죠.

설정 -->> 유용한 기능 -->> S 펜 -->> S 펜을 두고 갈 때 알림 ON

설정하고 S 펜을 두고 멀어지면 알림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세컨드 스크린

이 기능은 윈도 노트북에서 탭 S8을 보조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에요.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이드카 기능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세컨드 스크린을 사용하려면 탭 S8에서 빠른 설정 창을 내려 줘요.

여기서 세컨드 스크린을 누르면 검색창이 뜨는 것을 볼 수 있고요.

문구에도 노트북의 윈도+k를 누르라는 것이 나와요.

그럼 윈도 노트북에서 윈도+k를 누르면 우측에 탭 S8이 검색이 되는데요.

이것을 눌러주면 바로 연결이 돼요.

한 번 더 윈도+k를 눌러서 화면 모드를 원하는 대로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되고요.

일반적인 보조 모니터가 하나 더 연결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거기에 터치까지 되고 S 펜으로도 터치가 되기 때문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이 기능 역시 동일한 와이파이에 연결이 되어있어야 돼요.

탭 S8은 ONE UI 4.1이 기본 탑재 되어 있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영상도 ONE UI 4.1 기반으로 촬영을 했고요.

추후에 업데이트될 탭 S7이나 탭 S7 플러스도 ONE UI 4.1로 업데이트되면 보셔도 돼요.

이렇게 한 번만 설정하면 기기를 변경하기 전까지 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까 꼭 설정하세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