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S20 FE 리뷰(Galaxy S20 FE Review)

by 랩터와고양이 2021. 1.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0 FE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S20 FE는 삼성에서 20년 3월 출시한 갤럭시S20의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출시했는데요.그만큼 삼성에서 심혈을 기울여서 만들었겠죠. 그래서 굉장히 궁금해집니다. 지금부터 실사용기를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입니다. 갤럭시 A51을 사용하다가 갤럭시S20 FE를 구매하신 분들은 정말 비슷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을 것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도 6.5인치로 똑같습니다. 해상도도 같습니다. 거기에 광학식 지문센서도 같습니다. 그리고 통화할때 화면 꺼짐을 담당하는 근접센서가 없는것도 똑같고요.

그리고 글래스의 강도는 갤럭시S4에 탑재되었던 고릴라3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생활속에서 발생할수 있는 긁힘에 약하기 때문에 액정보호 필름은 필수입니다. 다행히 기본으로 붙어있어서 새로 구매하신 분들은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크기차이도 거의 비슷하지만 가로세로 길이가 S20FE가 살짝살짝 큽니다. 그래서 무게도 28g이나 더 무거운 190g이고요.

그립감은 상대적으로 갤럭시S20보다는 떨어지는 편이고요. 가로 길이도 넓기때문에 손이 작은 여성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게다가 무게도 생각보다는 무겁기 때문에 누워서 게임을 하신다거나 유튜브 시청할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졸다가 떨어뜨리면 마이 아픕니다.

후면을 보면 색상이 무광의 클라우드 네이비색상이라서 지문같은 오염물질은 확실히 덜 묻어납니다. 지금 현재 구입당시 붙어있는 보호 필름때문에 유광처럼 보일수도 있는데요.

안붙어있는 부분을 보시면 완전무광은 아니고요. 오묘한 고급감을 주는 그런 느낌이 듭니다. 삼성에서는 이것을 헤이즈 마감이라고 하고요. 다만 갤럭시S20FE는 후면이 유리가 아닌 플라스틱입니다. 이부분은 어쩔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원가절감때문이겠죠.

하지만 보급형 스마트폰과달리 IP68방수 방진이라든가 무선충전은 지원합니다.

카메라 인덕션 부분도 A51과 거의 같습니다. 카톡튀도 적당합니다.

다음은 실사용성입니다. 갤럭시S20FE가 비록 가성비를 높이기위해 원가절감을 많이 했지만 기능만큼은 갤럭시 S20에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바로 120Hz고주사율을 지원하고요. 이렇게 아이폰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느린 화면으로 보면 확실히 알수 있고요. 맨눈으로 봐도 느낄수 있습니다.

대신 해상도는 FHD가 최고입니다. S20이나 노트20 울트라처럼 해상도를 조절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21:9 비율이어서 가로화면도 좋지만 세로 화면도 정말 볼만하고요. 화면의 크기는 갤럭시S20 플러스와비슷한 크기이고요.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기본 크기가 있기 때문에 조작감은 괜찮습니다. 가로로 손에 쥐고 게임 할때의 그립감도 정말 괜찮아서 장시간 해도 불편함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와 갤럭시S20의 비교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아마도 갤럭시S20 FE도 게임마다 120Hz 주사율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도 있고 강제로 60Hz로 다운 시키는 게임이 있습니다. 스로틀링이 걸리면 60Hz로 다운 시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긱벤치를 돌려보면 싱글코어가 거의 900점 정도 나오고요. 멀티코어 성능은 3200점이 넘어갑니다.

그리고 연속으로 돌렸을때는 싱글코어성능은 큰 변화가 없지만 멀티코어 성능은 200P 하락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20 FE는 엣지가 아니고 평면이기 때문에 오터치의 문제점은 없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립감도 더 좋은 것같고요.

그리고 지문센서가 초음파식이 아닌 광학식이 적용되어있는데요. 손에 땀이 나거나 물기같것이 묻어있으면 인식이 잘되는 문제는 여전합니다.

다음으로 카메라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메인광각이 12MP이고 OIS가 지원되고요. 그리고 슈퍼스피드 듀얼픽셀센서가 내장되어있습니다. 망원은 8MP이고 역시 OIS가 지원이 됩니다. 초광각은 12MP이고요. OIS는 지원안됩니다.

메인광각에서 망원을 누르면 광학 3배줌이 지원됩니다. 이부분은 갤럭시S20보다는 괜찮다고 할수 있습니다. 갤럭시S20의 망원은 망원이 아니죠. 메인 광각 보다 넓은 화각을 사용하고 6400만 화소의 고화질을 이용해서 크롭을 해서 보여주기때문에 아무래도 선예도는 갤럭시S20FE보다는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갤럭시S20과 동일하게 30배줌까지 됩니다. 물론 실용영역 10배줌까지입니다.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입니다. 전체적인 색감도 좋고요. 확대했을때도 초점에 큰 문제가 없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사진은 초광각 사진이고요. OIS가 없는 데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야간모드가 있어서 어두운 곳에서도 어느정도 밝게 찍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에는 전자식 손떨방인 슈퍼스테디를 사용할수 있어서 물리적인 OIS와 슈퍼스테디가 흔들림을 많이 잡아줍니다.

그리고 지원화질은 4K60프레임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프로 동영상에서는 ISO 및 노출 설정을 자유자재로 조절할수 있고요.

외부마이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자체 마이크와 USB 그리고 블루투스 마이크를 선택해서 사용할수 있고요.

그리고 슈퍼슬로우 모션도 사용할수 있는데요. 960프레임의 정말 느린 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HD 720p라서 조도가 밝은 곳에서만 촬영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활용도 면에서는 떨어집니다.

싱글 테이크 기능도 5초에서

15초까지 조정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3200만화소이고 이것은 갤럭시 S20과 노트20 울트라보다도 좋은 화질입니다.

전면카메라에서도 라이프 포커스,

라이브 포커스 동영상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싱글테이크 기능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동영상 화질은 4k 60프레임을 지원합니다.

다음은 스피커인데요.

하단 스피커와

상단의 리시버 겸 스피커 총 2개가 탑재되어있어서 스테레오 스피커입니다.

아이폰12나 노트20 울트라에 비해서는 아무래도 중저음의 영역대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고요. 볼륨을 최대로 올리면 소리가 찢어 질때도 있습니다. 볼륨을 80% 이하에서 들으면 찢어 지는 소리는 거의 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배터리인데요.배터리는 하루종일 사용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4500mAh의 용량 때문에 사용시간은 꽤 긴편에 속합니다. 25W 고속충전을 지원하지만 박스에는 15W 고속 충전기가 들어있고요. 이제는 이것도 감지덕지 해야될 것같습니다. 갤럭시S21은 충전기와 이어폰이 빠져서 출시 되었죠.

제가 실사용했을때 게임1시간 정도 하고요. 그리고 유튜브나 인터넷 검색같은것을 8시간 정도 사용했을때 배터리 30~40% 정도 남았는데요. 연속해서 8시간을 사용했다는 말이 아닙니다.

물론 IP68방수 방진도 기본으로 됩니다. 그리고 무선 배터리 공유도 잘 되고요.

자그럼 이제 결론입니다.갤럭시S20 FE가 잘나왔는데요. 기대를 많이 안고 출시 되었지만 초기 불량 문제가 터지면서 판매량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데이트를 했지만 고스트터치는 그대로라는 말이 있었고요.

이결과는 삼성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했다고 생각합니다. BOE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고요. 이 업체는 아이폰12에 납품하려다가 불합격을 받을 정도로 수율이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비싼 노트20 울트라나 갤럭시S20에 있는 기능은 거의 모두 사용할수 있고 가격 또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출시되었습니다.

아무튼 초기 불량만 아니었다면 정말 떡상 할수도 있었는데 말이죠.

거기다가 갤럭시S21의 출시로 더욱 입지가 줄어드는 모양새입니다. 가격도 큰 차이가 없고요. 그래서 메리트가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선택의 폭이 너무 넓죠.아이폰12나 갤럭시 S21이 있기때문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