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아이폰12 VS 갤럭시S20 정말 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0.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폰12와 갤럭시S20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삼성과 애플의 대표 플래그쉽 모델이고 크기도 비슷하고요. 아마도 대중적이고 국민폰이라고 해도 될 만큼의 볼륨 모델입니다. 갤럭시S20은 출시때 코로나가 터지면서 판매량이 저조했었는데요. 아이폰12프로이상은 아직도 못받은 분들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아무튼 선택하기 힘든 것은 똑같습니다.

자 그럼 어떤 기기를 구매할 것인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아이폰12가 6.1인치고 갤럭시S20은 6.2인치입니다. 갤럭시S20이 0.1인치정도 큰데요. 길이는 갤럭시S20이 아이폰12보다 더 길기 때문에 그런 거 같고요. 대신 폭은 아이폰12가 더 넓은데요. 이것은 아마도 아이폰12의 노치 때문에 0.1인치가 작아진 것으로 보이고요.

이제는 무게가 아이폰12가 더 가볍습니다. 아이폰12가 162g이고 갤럭시S20이 163g이어서 스펙상 1g가벼운데요.하지만 실제로 들어보면 체감하기는 힘들고요.

그리고 그립감은 갤럭시S20이 정말 좋습니다. 20:9비율이이서 세로로 길기때문에 더욱 그립감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부분은 정말 고양이 주부도 인정한 부분이고요. 과거 갤럭시S10보다 더 좋았다는 자평을 했습니다. 그에 비해서 아이폰12의 그립감은 상대적으로 조금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고요.케이스를 끼우면 상쇄되기 때문에 문제되는 것은 없습니다.

후면을 보면 색상이 유광의 용달블루와 유광의 클라우드 블루인데요.용달블루도 예쁘지만 갤럭시S20의 클라우드 블루는 정말 최애블루색상입니다. 보는 방향에 따라서 색상이 연해지기도 하고 진해지는 느낌이 들때도 있습니다. 아무튼 개인의 취향이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카메라 인덕션의 튀어나온 부분은 두모델모두 비슷하고요. 아무래도 갤럭시S20의 카메라 인덕션이 보기에도 더 고급스러운 느낌이 듭니다. 무광으로 되어있는 아이폰12가 조금 촌스러운 느낌이 조금 들고요.

갤럭시 S20의 측면은 스테인리스재질로 정말 잘뽑아냈고요. 유광의 후면과 잘 어울리게 화려함을 보여줍니다. 아이폰12는 무광으로 아이폰12 프로의 퍼시픽 블루와 비슷한 색상이고요.하지만 아이폰12의 측면은 잘 벚겨진다는 문제점들이 보고 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실때는 되도록이면 케이스를 끼우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 차이가 조금 밖에 나지 않아서 갤럭시S20이 0.1인치더 크지만 실제 영상을 볼때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풀스크린을 하면 이런 느낌이고요. 이때는 아이폰12의 노치때문에 아무래도 조금 더 작게 느껴집니다.

색감은 늘 그렇듯이 갤럭시S20이 아이폰12에 비해서 채도가 조금더 진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삼성의 디스플레이가 아이폰12에도 있고 갤럭시S20에도 적용되어있는데요. 셋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느낌이 조금식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밝기는 두모델 모두 최대밝기로 셋팅을 해둔 상태에서 영상을 보는 것이고요. 그리고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 필터를 꺼두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조작감은 갤럭시S20보다 아이폰12가 더 좋습니다.왜냐하면 세로길이는 갤럭시S20이 조금더 길지만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대신 갤럭시 S20은 가로 폭이 좁기 때문에 손이 조금 큰 분들은 뭔가 모르게 조심스런 느낌이 납니다.

반면 아이폰12는 안정감있는 조작감이 좋고요.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발열부분은 아이폰같은 경우는 국부적으로 발열이 있고요. 갤럭시S20의 경우는 전체적으로 발열이 있습니다. 이부분은 갤럭시 S20이 열분출을 전체적으로 한다는 방증이기 때문에 냉각성능이 크기에 비해서 좋다는 말입니다.

성능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긱벤치를 연속으로 돌렸을때

아이폰12같은 경우는 싱글코어성능은 거의 변화가 없고 멀티코어 성능만 200포인트 정도 감소했고요. 갤럭시S20역시 아이폰12와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갤럭시S20은 120Hz화면주사율이 삼성제품중에서는 최초로 적용된 모델이죠.그래서 더욱 부드러운 화면을 경험 하실수 있고요.

두모델을 비교해보면 아이폰12는 약간 끊기는듯이 스크롤이 되는데요. 이건 눈으로도 어느정도 알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보면 더 확실히 알수 있고요.

그런데 갤럭시S20이 120Hz로 게임할때는 강제로 60Hz로 조정되는 게임들이 있기때문에 논란이 되었죠. 일단 배틀그라운드는 게임로딩이나 게임을 할때도 120Hz를 계속 유지 했고요.

SOS는 로딩하자마자 60Hz로 다운시켜버립니다.

게임할때도 그렇고요.

게임을 끄면 다시 120Hz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아이폰12는 iOS특유의 부드러운 앱구동때문에 크게 거슬린다거나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는 페이스ID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화면이 켜지는 순간 바로 로그인이 됩니다. 요즘은 마스크를 많이 끼기 때문에 그래서 불편할때도 있지만 지문센서보다는 확실히 빠른 반응 속도입니다.

반면 갤럭시S20은 지문센서를 이용해서 로그인이 됩니다.광학식 지문센서보다는 인식률이 높지만 손가락에 물기가 있거나 너무 건조하면 인식이 잘 안될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와 갤럭시S20 모두 디스플레이 불량이슈때문에 말이 많습니다. 아이폰12는 블랙화면 표현을 완벽하게 하지 못하는 문제때문에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도 동일한 현상이 나옵니다.

밝기가 50%이상에서는 블랙화면을 완벽하게 표현하지만 50%이하로 내려가면 LCD 처럼 화면이 미세하게 켜져 있고요. 심지어 번개치듯 화면이 깜빡거립니다. 이 문제도 업데이트를 통해서 가능할 것 같은데 시간이 걸립니다. 갤럭시S20는 디스플레이 한지 현상과 녹조라떼라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문제는 갤럭시S20만의 문제가 아니라 삼성에서 발매되는 대부분의 제품에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아이폰12가 망원 카메라가 빠졌기 때문에 갤럭시S20도 망원은 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와이드가 12MP이며 밝기는 F1.6이며 울트라와이드 역시 12MP이며 밝기는 F2.4입니다.

모든 화각에서 OIS가 적용이 되었고요.

갤럭시S20은 메인카메라가 12MP이고 밝기는 F1.8입니다. 초광각은 12MP이고 밝기는 f2.2입니다.

메인카메라만 OIS가 적용되었고요. 아이폰12와 다르게 초광각에는 OIS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광각을 움지이면서 찍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성은 별로일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의 배율이 2배라고 하는데요. 메인카메라가 2배라는 말이 아니고 울트라 와이드 0.5배율에서 와이드 1배까지가 2배라고 하는 것입니다. 속으시면 안됩니다.

일단 아이폰12의 메인 카메라와 갤럭시S20의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둘다 사진은 정말 나오는데요. 아이폰12의 사진이 조금더 선명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확대를 해보면 더 쉽게 알수 있습니다.

A14 바이오닉의 머신 러닝 기능이 좋은 것으로 보이고요. 상대적으로 갤럭시S20이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초광각 사진도 비슷한 차이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볼때는 큰 차이가 없는 것같아도 먼곳을 확대해보면 갤럭시S20 같은 경우는 초점이 맞지 않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그리고 인물사진을 찍어봤는데요. 아이폰12와 갤럭시S20 모두 정말 잘나오는데요. 아이폰12는 인물사진모드에서 찍었고요. 갤럭시S20은 라이브 포커스로 찍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12는 찍고 나서도 6가지 효과를 골라서 볼수 있고요. 갤럭시S20 역시 배경효과변경을 5가지중에서 골라서 변경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12같은 경우 우측하단에 스트로우 그러니까 빨때라고 하죠. 이 부분이 이상하게 처리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아직은 버그가 조금 있는 것같습니다. 반면 갤럭시S20은 그런 문제는 없는 것같네요.

그리고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같은 밝기인데도 아이폰12는 밝고 선예도도 굉장히 좋습니다. 노트20 울트라와의 비교때와는 반대의 결과가 나왔습니다. 갤럭시S20은 선예도가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어둡고요. 물론 야간모드가 작동해서 찍은 사진이고요.

그리고 불빛이나 조명을 찍을때 고스트현상은 아이폰12가 심하게 나타납니다.불빛이 밝을수록 더욱 그렇고요. 반면 갤럭시S20도 고스트현상이 나타나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용량 차이는 무려 1200mAh용량의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12가 2815mAh용량이며 갤럭시S20이 4000mAh용량입니다.

그런데 실사용에서는 용량과 다르게 아이폰12와 비슷한 사용시간일 것 같습니다. 5G를 주로 사용하면 갤럭시S20이나 아이폰12는 4시간에서 5시간도 사용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고요. 특히 갤럭시S20은 120Hz로 사용했을경우의 시간이고요. LTE로 사용하신다면 6시간은 충분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만약 120Hz화면주사율을 60Hz로 다운시켜서 사용한다면 8시간에서 10시간 정도는 사용할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12는 8시간에서 10시간정도는 충분히 사용할수 있고요.

그리고 두모델모두 게임을 한다면 배터리가 광탈 하기 때문에 충전기는 필수입니다.특히 아이폰12같은 경우는 올해부터 그나마 챙겨주던 충전기도 빼버렸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보조 배터리는 항상 가지고 다녀야 게임도 충분히 할수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20은 25W충전기를 기본으로 제공해줍니다. 하지만 내년 출시될 갤럭시S21부터 이어폰과 충전기를 뺀다는 말이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아이폰12는 최신모델이기 때문에 AP역시 최신 A14 바이오닉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머신 러닝과 배터리사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갤럭시S20보다 더 성능이 좋다는 말이고요. 가격적으로는 갤럭시S20이 출시가격은 더 비쌉니다. 하지만 지금은 중고로 나오는 제품도 많기 때문에 선택의 폭은 갤럭시S20이 더 넓다고 할수 있고요.

그래서 둘중에 선택을 해라고 한다면 아이폰12를 선택할 것 같고요. 단 아이폰11보다 구형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구매하셔도 되는데요. 아이폰11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그냥 존버하시고 아이폰13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리고요. 삼성페이가 없으면 불편하신 분들은 갤럭시S20도 좋지만 내년 1월달에 갤럭시 S21이 출시 되기때문에 기다렸다가 갈아타는 것도 좋을 것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