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이달 12월11일 갤럭시S10 안드로이드10이 정식으로 업데이트되었죠.
그리고 동시에 ONE UI2.0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갤럭시노트10에만 있던 것이 대부분 적용이 되었습니다. 자그럼 어떤 것이 바뀌었는지 자세하게 확인 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제스처와 애니메이션이 바뀌었습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서요. 네비게이션바로 들어가면 제스처를 선택하면 옵션 더보기가 생겼고요.
누르고 들어가면 아래에서위로 그리고 그밑에 여러 방향으로라는 기능이 하나가 더 추가 되었죠.
이것을 선택하고 천천히 위로 올리면 최근 실행앱으로 들어가고요.
그리고 좌우 어디에서 하든지 뒤로 가기가 되어 현재 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그리고 홈에서 천천히 길게 위로 올리면 삼성 페이가 실행이 됩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이 아이폰처럼 바뀌었습니다. 어플을 사용하다가 위로 올리면 어플을 집어 던지는듯한 애니메이션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것은 아이폰과 완전 똑같은데요. 아이폰11로 확인해보면 정말 똑같죠?
두번째로 다크모드입니다. 원래 이기능은 새로 생긴것이 아니라 야간모드에서 다크모드로 이름만 바뀐 것입니다.
상단바에서 다크모드를 길게 누르면 바로 들어갈수 있죠. 들어오면 맨아래에 배경화면에 적용이라는 기능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것은 배경화면도 약간 어두워 지게 해서 눈에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생긴 것 같습니다.
단, 테마가 적용되어있으면 다크모드가 적용이 안됩니다.
세번째는 설정의 배경화면 및 테마가 서로 분리되었습니다.
배경화면으로 들어가면 잠금화면과 홈화면이 무엇인지 볼수 있고 하단에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서 배경화면 옵션으로 들어가면 다이내믹 잠금화면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적용을 누르고 안으로 들어가면 풍경,라이프,음식,반려동물,예술까지 5가지가 있는데 모두 다운로드를 하고 사용하시면됩니다.
다이내믹 잠금화면을 ON해놓고 화면을 켤때마다 잠금화면 이미지가 바뀌는 것을 확인 할수 있죠.
네번째는 상단바의 배열이 바뀌었습니다. 원래 4X3배열에서 4X4배열로 바뀌어서 한 화면에서 더많은 빠른 설정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빠른 설정 메뉴가 새롭게 몇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윈도우와 연결,화면녹화 그리고 집중모드가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조금 따닥따닥 붙어있어서 오터치가 발생할 수도 있겠네요.
다섯번째로 화면녹화기능인데요. 이기능은 이미 갤럭시노트10플러스에 적용되어있습니다. 갤럭시S10에는 ONE UI 2.0으로 바뀌면서 새롭게 추가되었고요.
상단바에서 화면녹화를 누르면 바로 녹화를 할수 있고요.
녹화가 시작되면 우측에 버튼이 뜨는데 실제 녹화 파일에서는 이 버튼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화면녹화를 길게 누르면 바로 설정에 들어갈수 있는데요. 소리 그리고 동영상 화질등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AOD 화면에 지문센서표시가 상시로 켜집니다. 업데이트 전에는 한번 터치해야 지문센서표시가 켜졌는데 안드로이드 10으로 오면서 노트10플러스 처럼 바뀌었습니다. 갤럭시S10을 사용할때 정말 불편했던 요소였는데 이제는 상시로 지문센서가 표시되서 편해졌고 인식속도도 빨라졌습니다.
참고로 화면 번인이 걱정되신다면 설정에들어가서 생채 인식및 보안에서 지문에 들어가면 꺼진화면에 지문 아이콘 표시 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서 3가지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문센서 표시를 상시로 해도 위치를 조금씩 계속 옮기기 때문에 번인 현상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곱번째로 디지털웰빙의 UI가 확바뀌었고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자녀보호 기능이 추가되었고요. 그래서 명칭도 디지털웰빙 및 자녀보호기능으로 바뀌었습니다. 먼저 디지털웰빙을 보면 UI가 완전히 바뀌었고요.
집중모드가 새롭게 생겼습니다. 집중모드는 현재 업무시간과 나만의 시간두가지가 있는데요.
추가하기를 눌러서 다른 모드를 또 만들수 있습니다.
이모드는 방해금지 모드와 다른것이 전화를 받을수 있고요.
앱도 등록한 앱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면준비모드는 휴식모드와 똑같고요. 이름만 바뀐것입니다.
그리고 자녀보호기능설정은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을 패밀리링크라는 앱을 사용하여 원격으로 모니터링 또는 사용제한을 할수 있는 기입니다.
자녀분들 부모님이 모르도록 해야 되겠죠. ㅋㅋㅋㅋ
여덟번째 카메라 UI가 새로워졌습니다.
전체적인 버튼 모양도 바뀌고 그리고 여러가지 모드가 없어졌는데요. 현재 4가지 모드만 있는데요.맨 우측에 보면 더보기가 있는데 이걸 누르고 원하는 것을 드레그 해서 옮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에서 위쪽에 모션포토를 바로 ON/OFF 할수 있습니다. 모션포토는 아이폰에 있는 라이브 포토와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설정에서만 할수 있었는데 이제는 직관적으로 제어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화면이 전체 화면으로 볼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노트10플러스같은경우는 이렇게 위아래 버튼 부분은 검은색으로 보이지 않지만
안드로이드10이 적용된 갤럭시S10은 전체 화면으로 볼수 있습니다. 이부분도 아이폰11과 비슷해진것 같습니다.
전면카메라도동일하게 모드를 추가하려면 맨 우측으로 가서 추가하시면 됩니다.
아홉번째로 디바이스 케어의 UI도 확 바뀌었습니다. 디지털 웰빙처럼 그런 느낌으로 바뀌었네요.
배터리로 들어가서 배터리 사용내역을 보면 배터리사용량을 확인할수 있는 그래프가 다양해졌고요.
그리고 설정에 들어가야 할수 있는 것들이 이제는 바로 설정을 할수 있습니다.
무선 배터리 공유에서는 쓸수 있는 배터리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금 30%로 되어있는데 30%가 되면 무선 배터리 공유를 할수 없다는 말입니다.
열번째로 상단바를 내리면 볼수 있는 스마트싱스가 없어지고 미디어와 디바이스로 변경되었습니다.
디바이스로 들어가면 블루투스로 연결된 기기와 와이파이로 연결된기기를 모두 볼수 있고요.
우측 상단에 기존 스마트 싱스어플로 들어갈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야죠. 안드로이드10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갤럭시노트10하고 비슷해졌고요.
지금은 갤럭시노트10에 없는 기능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갤럭시S11 발매가 더 기다려집니다. 어떤 새로운 기능이 생길지 기대가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시각적인 요소들이 강화된 것 같습니다. 제스처라든가 애니메이션같은 것이 추가되거나 강화되어서 많이 부드러워진 느낌이 들었습니다. 조금더 써봐야 되겠지만 전체적으로 부드러진것은 확실한데 최적화 문제인지 아니면 갤럭시S10이 이제는 조금 구형이라서 그런지 버벅임이 조금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호환성의 문제가 있을수 있기 때문에 업데이트 하실분들은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어팟프로 갤럭시노트10플러스에서 사용해보았다. (0) | 2020.01.11 |
---|---|
아이폰11 리뷰(iPhone 11 Review) (0) | 2020.01.10 |
아이폰11 VS 갤럭시S10 자세하게 비교해 보았다. (0) | 2020.01.03 |
갤럭시 핏 리뷰(Galaxy Fit Review) (0) | 2019.12.21 |
아이폰11 VS 갤럭시노트10플러스 카메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0) | 2019.12.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