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탭S10 플러스와 갤럭시탭S9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오늘 비교는 두 모델의 기능적인 부분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성능편을 보지 못한 분들은 현재 우측에 링크 나가고 있을 겁니다.
그럼 디자인과 기능적인 부분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두 모델의 디자인입니다. 두 모델은 삼성에서 만든 플래그쉽 태블릿 답게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를 적용했습니다. 그러니까 크기만 다를 뿐이지 같은 등급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세부적인 옵션은 조금 다릅니다. 탭S10 플러스는 12.4인치 크기인데요. 이번에 새롭게 적용된 안티리플렉션 반사방지 코팅이 되어있어서 밝은 곳에서 사용할 때 빛의 간섭을 줄일수 있습니다.
탭S9는 11인치 크기이고 나머지는 120Hz 화면주사율과 HDR10+를 지원합니다. 탭S10 플러스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거의 차이가 없는 것을 볼수 있죠. 크기만 다르고요. 측면 디자인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그리고 탭S10 플러스는 탭S9 플러스에서 사용했던 케이스나 보호 필름 같은 악세사리들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탭S10 플러스는 플래티넘 실버이고요. 탭S9는 베이지 색상입니다. 하지만 두모델의 색상이 상당히 비슷하게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탭S9가 베이지 색상이라서 상대적으로 다른 느낌이 들죠.
그리고 탭S10 플러스의 카메라 테두리가 하얀색으로 변경된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S펜 부착 위치도 색상이 하얀색으로 변경된 것을 볼수 있는데요. 카메라 테두리와 색상을 깔맞춤 한것같습니다. 그리고 또하나 달른 것은 하단에 사운드 바이 AKG가 탭S10 플러스에는 없어진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AKG에서 튜닝을 하지않은 것은 아닙니다.
그냥 로고만 없앤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탭S10 플러스가 듀얼카메라가 적용되어있고요.
탭S9는 13MP 카메라가 하나만 적용되어있죠.
크기는 탭S10 플러스가 가로모드 기준으로 보면 31.1mm 더 넓은 285.4mm입니다.. 세로 길이는 탭S10 플러스가 19.6mm 더 긴 185.4mm입니다.두께는 탭S10 플러스가 탭S9보다 0.3mm 더 얇은 5.6mm입니다.무게는 탭S10 플러스가 탭S9보다 무려 73g 더 무거운 571g입니다.
다음으로 두 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기본적으로 탭S10 플러스가 화면이 1.4인치나 더 크기 때문에 시원한 맛은 있습니다.
하지만 두 모델의 밝기가 조금 다릅니다. 탭S10 플러스는 최대밝기가 650니트이고요. 탭S9는 750니트입니다. 실제로도 탭S9가 더 밝게 보입니다. 하지만 차이가 크지는 않습니다.
탭S10 플러스 같은 경우는 전작인 탭S9 플러스와 밝기가 동일한데요. 이것때문에 비난도 많이 받았죠. 탭S10 플러스는 11인치 모델이 없기때문에 그냥 자연스럽게 묻어가는 것같습니다. 탭S10 울트라는 950니트라서 상당히 밝게 느껴지거든요.
여기에 추가로 반사방지 코팅이 되어있기때문에 아무래도 밝기에서는 조금 손해를 볼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두모델 모두 손으로 잡고 하기에는 상당히 무겁기때문에 케이스에 거치해서 하거나 게임패드로 하는 것이 편하겠죠. 그래픽은 탭S10 플러스가 조금 더 좋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게임을 하면서 버벅임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그래픽 설정을 보면 탭S10 플러스는 높음이 기본이고요. 탭S9가 중간이 기본입니다. 일단 그래픽 기본 설정부터 차이가 나기 때문에 실제로 차이가 나는 것이죠. 또한 아이패드 프로는 매우 높음으로 해도 여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성능편에서도 보셨듯이 그래픽 점수도 탭S10 플러스가 더 높게 나왔죠.
그리고 두모델 모두 펜슬을 지원합니다. 일단 S펜은 두모델이 같은 제품입니다. 디자인과 색상이 같죠. 수년째 거의 변화점이 없고요.
필기감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괜찮은 편입니다. 주관적인 부분이기는 하지만 저는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기능적인 부분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펜의 굵기를 조금만더 키웠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가 손이 커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애플펜슬과 비슷한 굵기로 변경되면 좋겠네요.
또한 기능적으로도 수년째 바뀐 부분은 없습니다.
다만, 삼성노트 앱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탭S10 플러스에는 레이저 포인트 기능이 있지만 탭S9에는 이 기능이 없습니다.대학생 분들에게는 레이저 포인트가 되고 안되고의 차이가 큽니다. 발표나 공부할때 상당히 유용하거든요. 레이저 포인트만 되는 것이아니라 선을 선택하면 설명할 때 정말 편한기능입니다.
탭S9는 아마도 이 기능은 계속 안넣어줄 가능이 매우 농후합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전용키보드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11인치와 12.4인치의 크기때문인지 아니면 급차이 때문인지는 몰라도 기능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탭S10 플러스에는 펑션키가 있습니다. 그래서 주요기능들은 펑션키로 조작할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키의 크기도 탭S10 플러스가 더 큽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오타의 확률은 많이 줄어듭니다. 또한 키감은 두 모델이 거의 차이가 없고요.
그리고 터치패드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탭S10 플러스는 면적이 넓기때문에 조금더 크게 해도 될듯한데 말이죠.
그리고 두 모델의 기능적인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가능 크게 눈에 띄는 차이점은 바로 갤럭시 AI 기능에서 날씨 및 시간 배경화면 기능과 헬스 어시스트를 탭S10 플러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들은 탭S9에서도 충분히 사용가능한 기능들인데 굳이 급차이를 두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이 안된다고 해서 불편하거나 문제되는 것은 없기때문에 상관은 없지만 기분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탭S10 플러스의 배터리 용량은 10090mAh입니다.그리고 탭S9의 배터리 용량은 8400mAh입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은 인터넷을 하면 11시간이고요.그리고 동영상 재생시간은 16시간입니다. 전작대비 1시간 정도 늘어난 사용시간입니다.
실사용시간은 인터넷을 하면 13시간 정도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것은 스펙보다 더 사용할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 13시간 이상 사용해도 방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탭S9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인터넷을 하면 10시간이고요. 그리고 동영상을 재생하면 15시간인데요.
실사용시간은 인터넷을 하면 13시간 정도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것은 스펙보다 더 사용할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 14시간 이상 사용해도 방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아마도 탭S10 시리즈를 기다린 분들이 정말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탭S10 시리즈가 11인치가 없어지고 AP또한 디멘시티가 적용되면서 망설이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일단 현재 탭S9 시리즈를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그냥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요. 기능적인 차이점이 별로 없기때문에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갤럭시탭을 처음 구매하시거나 갤럭시탭S8이나 갤럭시탭S7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탭S10 플러스를 구매하셔도 될듯합니다.
그리고 11인치는 그냥 탭S9를 구매하셔도 됩니다. 현재 탭S9를 잘만 할인 받으면 70만원대에 구매할수 있어서 추천드립니다.
'태블릿'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미니 7세대 사자마자 해야 할 설정 20가지 (3) | 2024.11.29 |
---|---|
갤럭시탭S10 사자마사 해야 할 설정 21가지 (15) | 2024.10.11 |
아이패드 프로 M4 VS 갤럭시탭S9 성능비교 (10) | 2024.10.06 |
갤럭시S24 FE 및 갤럭시탭S10 시리즈 공개 (8) | 2024.09.28 |
갤럭시탭S10 시리즈 루머총정리 (1) | 2024.09.1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