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블릿

아이패드 프로 M4 VS 갤럭시탭S9 성능비교

by 랩터와고양이 2024. 10. 6.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 프로 M4와 갤럭시탭S9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아마도 두 모델중에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앞으로 두편의 영상을 보여드릴 건데요. 오늘은 성능편이고 다음 영상은 실사용에 대한 영상을 보여드릴 예정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은 제가 만든 영상을 보고 고민을 해결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11인치끼리의 비교는 이 두모델이 마지막이 될듯합니다. 그 이유는 오늘 출시한 탭S10 11인치가 나오지 않았거든요. 탭S11에서 11인치가 출시되지 않는 이상 마지막일듯합니다.

그럼 두 모델의 성능차이가 어느 정도인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아이패드 프로는 AP가 맥북프로와 맥북에어에도 들어가지 않은 M4칩이 탑재 되었습니다.아마도 Ai 기능에 대응하기 위해서 한번에 두단계를 건너뛴거 같습니다.

성능은 전작인 M2 대비 CPU 성능은 50% 그리고 GPU 성능은 4배정도 향상되었습니다.이미 여러 리뷰어들을 통해서 성능은 검증되었습니다.

그리고 저장용량에 따라 CPU 코어수가 달라지는데요. 기본적으로 9코어가 적용되고요. 1TB와 2TB 모델은 10코어 CPU가 적용됩니다.

반면 탭S9의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for Galaxy가탑재되었고요. 확실히 전작인 탭 S8 시리즈 대비 성능은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이미 S23 시리즈에서 증명이 되었죠.

그리고 탭S9 시리즈에도 베이퍼 챔버를 적용해서 높은 성능을 최대한 길게 유지 하기 위해서 냉각시스템에도 정말 신경을 많이 쓴것같습니다.

또한 제가 리뷰영상도 이미 올렸지만 실제로 사용하면서 발열이 심하거나 버벅임이 있다거나 그런 문제점들이 없었습니다.

다만, 탭S9는 아이패드 프로 M4대비 출시된지 1년이 넘는 세대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AP의 성능차이가 많이 날듯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램은 전작과 동일하게 저장용량별로 차이가 납니다. 저장용량이 256GB와 512GB는 램이 8GB가 적용되고요. 그리고 이번에 128GB가 없어졌습니다. 램용량16GB는 1TB와 2TB 용량에만 탑재가 됩니다.

반면 탭S9는 랩이 8GB와 12GB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128GB 모델은 8GB이고 그리고 256기가 이상을 구매하시면 12GB 램이 탑재 됩니다. 기존처럼 LPDDR5이고요. 대신 UFS4.0 규격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리프레쉬 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싱글코어 점수를 보면 플래그쉽과 보급형을 비교하는듯한 착각이 들정도로 점수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거의 1500~1600P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알수 있죠. 이게 현재 갤럭시탭의 현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번에 나올 탭S10의 성능이 현재 스냅드래곤 3세대와 비슷하기때문에 2300P정도 나오는데요. 물론 실제 기기와 비교를 해봐야 알겠지만 스냅드래곤 2세대가 적용되어있는 탭S9와 별반 다를바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멀티코어 점수차이는 더 많이 벌어집니다. 거의 7500P정도 차이가 나는 것을 알수 있죠. M4 프로세서는 성능도 잘나오는데 쓰로틀링도 거의 걸리지 않고 계속 일정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되면 애플과 삼성의 격차가 더 많이 벌어집니다.아무리 갤럭시탭의 안드로이드가 개방형이라서 사용하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요즘 애플도 보면 사용자들이 꼭 필요로 하는 부분은 개방을 하고 있는 편이죠. 성능과 사용성까지 모두 애플이 가져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럼이제 두기기의 주요 설정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두모델모두 120Hz 화면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탭S9는 랩플러스 용량을 8GB 그대로 두고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요. 그리고 최근 실행 앱도 하나도 없습니다.

 

그럼 이제 리프레쉬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해보세요.

다음은 3D 마크 테스트인데요. 놀랍습니다. 거의 2배나 차이가 납니다.

점수차이가 4600P정도 차이가 납니다. 아이패드 프로의 그래픽 성능이 확실히 더 좋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긱벤치 점수와 마찬가지로 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

그리고 20회를 연속으로 돌리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했는데요. 두모델 모두 튕기지 않고 20회 모두 완료했습니다. 최고점수차이는 4500P이상 차이가 나고요. 최저점수는 2400P정도 차이가 납니다. 두모델 모두 쓰로틀링은 걸린 것이죠. 안정성은 탭S9가 높지만 보통 성능이 낮은 모델이 안전성도 높습니다. 사실 탭S9의 스펙정도만 되도 거의 모든 게임을 돌리수 있고요. 비교적 고사양 게임도 쾌적하게 돌릴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패드 프로 M4는 2배이상 더 좋기때문에 탭S9대비 상대적으로 더 쾌적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는 아이패드 프로가 15%정도 감소했고요. 탭S9가 10%정도 감소했습니다. 배터리 용량이 탭S9가 200mAh 이상으로 큽니다. 그걸 감안한다고 해도 배터리 감소율은 아이패드 프로가 더 심합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아무리 아이패드 프로가 M3를 건너뛰고 M4를 바로 적용했다고 해도 탭S9와 성능차이가 너무 많이 납니다.이번에 나올 탭S10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대로 간다면 나중에는 차이가 더 벌어지고 결국에는 소비자들도 외면 할것입니다. 탭S11에서는 성능 업그레이드를 대대적으로 해야 할듯합니다.

아무튼 이번에 아이패드 프로의 M4 프로세서가 정말 엄청난 성능이라는 것을 한번더 깨달았습니다. M4프로세서가 신형 맥북 시리즈에 탑재가 되면 얼마나 성능이 업그레이드 될지 기대가 됩니다.

아이패드 프로를 선택하시는 분들은 성능은 생각하지 않아도 됩니다. 어떤 용도로 구매할 것인지를 잘 고민하셔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 영상에서는 디자인과 기능적인 부분을 주로 다루는 정말 고민되네 편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