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아이폰15 VS 갤럭시Z플립5 정말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3. 11. 3.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폰15와 갤럭시Z플립5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아이폰을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은 아무래도 10대,20대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데요.하지만 여성분들 중에서는 플립5와 아이폰15 둘중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래서 더욱 궁금해지는 비교라고 생각해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 저번 영상인 성능비교편을 못본 분들은 지금 우측 상단에 링크나가고 있을 겁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디자인입니다. 두 모델을 비교해보면 올해는 아이폰15와 플립5 모두 바뀐 부분이 많습니다. 플립5부터 보면 전작인 플립4에 비해서 커버화면의 크기가 1.9인치에서 3.39인치로 커졌는데요. 실제크기는 두배 더 커진 느낌이 들정도로 커버화면 전체가 디스플레이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글래스 재질도 고릴라 빅터스2가 적용되어서 외부충격에 더 강해졌습니다.

반면 아이폰15는 전작인 아이폰14 프로의 디스플레이가 그대로 아이폰15 일반모델에 적용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이폰15 프로와 동일하게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적용되어서 동일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프로모델에 있는 프로모션 120Hz 기능만 미적용되었습니다.여기에 AOD도 프로모델에서만 사용가능하고 일반모델에는 이번에도 미적용되었습니다.

크기는 플립5를 펼친 상태에서 비교해보면 가로폭은 플립5가 아이폰15 보다 0.3mm 더 넓은 71.9mm입니다.

세로 길이 역시 플립5가 아이폰15보다 17.5mm더 긴 165.1mm입니다.

두께는 플립5가 아이폰15 보다 0.9mm더 얇은 6.9mm입니다.

무게는 아이폰15가 플립5보다 16g더 가벼운 171g입니다.

그립감은 두 모델 모두 괜찮은 편이고요. 아이폰15가 이번에 둥글둥글하게 디자인이 되어서 생폰으로도 그립감이 괜찮습니다. 플립5 역시 펼친상태에서는 정말 얇은 편이어서 그립감이 괜찮았고요.

후면을 보면 아이폰15는 핑크색상입니다. 플립5는 라벤더 색상인데요. 두 모델 모두 색상이 정말 예쁘게 잘 나왔는데요. 아이폰15의 색상이 이번에 너무 잘나와서 개인적으로는 더 마음에 듭니다. 그렇가고 플립5의 라벤더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말이 아니고요.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말입니다.

아이폰15 같은 경우는 유리자체에 색을 입혀서 정말 은은하게 잘 뽑아냈습니다.

후면 질감은 아이폰15는 무광이어서 고급스럽고 표면질감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플립5는 유광이어서 상대적으로 표면에 지문이나 이물질이 잘 묻어나는 단점은 있습니다.

측면역시 두모델 모두 후면과 비슷한 계열의 색상을 하고 있는데요. 질감은 다릅니다. 아이폰15는 무광이고 플립5는 유광이죠.

카메라는 아이폰15가 전작대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메인광각 카메라가 48MP로 업그레이드 되었고요.뿐만아니라 센서 쉬프트 OIS까지 적용되었습니다. 대신 밝기가 f1.6으로 전작대비 조금 어두워졌고요.

초광각은 전작과 동일한 12MP입니다.

반면 플립5에는 전작과 동일하게 듀얼카메라가 장착되어있습니다.

대신 커버화면이 커지면서 세로로 배치되어있던 것이 가로로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아쉬운 것은 플립5도의 카메라구성이 최소한 S23 기본모델과는 동일해야 될듯한데요. 현재까지는 듀얼카메라여서 정말 아쉽고요. 물론 공간적인 제약과 무게가 늘어나는 문제는 있지만 그것을 알면서도 가격이 비싸기때문에 더더욱 아쉬운 것같습니다.

다만, 아이폰15 기본 모델의 카메라가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기 때문에 내년에 출시될 플립6는 아마도 업그레이드가 될듯합니다.

그런데 카툭튀를 비교해보면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일단 두 모델 모두 기본적인 단이 있는 상태에서 렌즈가 튀어나와 있는데요.

아이폰15는 카메라섬 위에 카툭튀이기때문에 플립5보다는 심한편이죠. 그래서 케이스는 최대한 아이폰15 카메라 보다 높게 튀어 나온 것을 선택해야 되겠죠.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두모델 모두 삼성에서 만든 디스플레이이지만 애플과 삼성이 추가하는 영상의 색감이라고 해야되나요? 아무튼 아이폰15 같은 경우는 부드럽고 편안함을 강조해서 그런지 주광색에 가까운 색감입니다.

참고로 트루톤 기능을 끄고 영상을 보고 있습니다. 밝기도 두모델 모두 최대 밝기로 보고 있고요.

반면 플립5는 밝고 스키커를 붙혀놓은 듯한 깔끔한 영상이 특징이죠. 어떨때는 굉장히 차가운 느낌이 들정도로 푸른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풀스크린으로 했을 때는 아무래도 화면비 때문에 서로 상반모습을 보여줍니다. 아이폰15는 좌우가 많이 잘리고요. 플립5같은 경우는 상하가 많이 잘리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부터 비교해 보고 싶었는데요. 자동회전에서 두모델을 비교해봤는데요. 인식속도는 플립5가 더 빠릅니다. 아이폰15는 한텐포 늦거든요. 그런데 속도가 문제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바뀌는 것은 아이폰15였습니다. 세로모드와 가로모드가 전환되는 그래픽은 플립5보다는 아이폰15가 더 자연스럽게 전환이 됩니다. 플립5는 뭔가 중간과정이 없이 바로 변경이 되는데요. 이런 것은 아무래도 소프트웨어적인 차이가 있는 듯합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그립감은 두 모델 모두 괜찮았건드요. 그런데 이건 저의 경우입니다. 만약 손이 작은 분들이라면 아이폰15가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원신을 다운받아서 했는데요. 아무래도 플립5가 좌우를 조금더 많이 볼수 있어서 시원한 맛은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이폰15로 게임하는 것이 답답하다는 말은 아닙니다.

그런데 그래픽 설정을 살펴봤는데요. 여기서 성능차이가 확실히 발생했습니다. 아이폰15 같은 경우 그래픽 품질이 높음이 기본입니다. 높음이 기본인 것은 처음이고요. 지금까지 본 것중에 최고는 중간이었거든요. 플립5도 중간이 기본이거든요. 심지어 게이지도 아이폰15가 높음임에도 불구하고 게이지가 더욱 여유롭습니다.

심지어 매우 높음으로 해도 게이지가 끝까지 차지 않습니다. 그리고 버벅임도 거의 없었습니다.

발열 또한 플립5보다는 덜했고요. 정말 게임만 생각한다면 아이폰15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게임 성능은 아이폰15보다는 떨어지지만 플립5만의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접을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접게 되면 두께는 아이폰보다 확실히 두꺼워지지만 크기가 거의 절반이나 줄어들기 때문에 작은 손가방이나 주머니에도 넣고 다니기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편의성도 뛰어나죠. 케이스가 없어도 기본적으로 이렇게 거치해놓고 영상을 볼수 있다는 것이죠.

여기에 추가로 커버화면으로도 영상을 보는 것이 전혀 불편하지 않을 만큼 화면이 커져서 이제는 폴드5와 같은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웬만하면 화면을 열지 않고도 커버화면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수있다는 것은 전작대비 확실히 편해진 점이죠.

아마도 아이폰을 사용하다가 플립5나 폴드5으로 넘어오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편의성과 기능성 때문에 넘어 올겁니다. 심지어 플립5는 꾸미는 재미가 솔솔하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많이 사용하시죠.

 

여기에 추가로 아이폰15 일반모델에는 없는 AOD 기능까지 있다는 것은기변의 욕구를 더욱더 가중시킵니다.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드디어 아이폰15 일반모델에도 48MP의 고화소 센서가 들어갔는데요. 12MP에서 48MP로 업그레이드 되었기때문에 고화질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초광각카메라는 12MP 그대로 이고요.

반면에 플립5의 카메라는 모두 12MP의 화소이고 광각과 초광각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듀얼픽셀과 위상차AF 그리고 OIS는 메인광각 카메라만 지원해줍니다. 그리고 이번에 커버화면이 커지면서 세로배치를 가로 배치로 바꾼 것은 차이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제는 플립5의 카메라가 아이폰15 대비 화소수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진의 품질도 차이가 날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사진은 메인 광각 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이렇게 보면 별로 차이가 없어 보이죠. 색감은 두 회사가 추구하는 것이 다르기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그런데 확대를 해보면 이제는 차이가 납니다. 바로 아이폰15의 메인카메라가 48MP로 업그레이드 되었죠. 그래서 이것을 활용해서 사진저장을 24MP로 화질로 저장을 합니다. 물론 4:3 비율만 24MP로 저장하고요. 16:9는 18MP로 저장합니다. 왜냐하면 48MP고화소 센서의 비율이 4:3이기때문에 16:9는 원본 비율에서 크롭해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아이폰15의 사진이 선명하고 잘 보이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플립5는 선명하지 않고 모양이 망가지기 시작합니다.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을 하나더 보겠습니다. 이렇게 보면 큰 차이가 없어 보이는데요.

역시 확대를 해보면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15는 전체적으로 노이즈도 거의 없이 선명하게 볼수 있는데요. 플립5같은 경우는 그늘진곳에 노이즈가 많이 발생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물의 형태까 일그러지기 시작하죠.이거 하나만으로도 카메라 성능은 아이폰15가 앞선다고 볼수 있죠.

그리고 아이폰15 시리즈부터 24MP로 사진을 저장하기때문에 용량을 걱정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실제로도 256GB이상 모델들이 많이 판매가 되었죠. 제가 다른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플립5의 사진은 12MP로 저장이 되는데요. 이것 역시 16:9에서는 크롭되기 때문에 9MP로 저장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15는 24MP인데요. 같은 사진이고 심지어 아이폰15는 더 고화질로 저장을 하는데요. 플립5의 사진용량이 3.23MP로 더 큰 것을 볼수 있죠. 아이폰15는 2.4MB입니다. 다만, 아이폰15는 HEIF 고효율 포맷을 사용하기 때문에 압축율이 높습니다. 플립5는 JPG 포맷을 사용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호환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사진은 디지털 10배줌으로 찍은 사진입니다. 두 모델 모두 디지털 10배줌까지 지원하는데요. 아이폰15의 사진이 확실히 선명하고 명확게 글자를 알아볼수 있습니다. 플립5역시 글자는 알아볼수 있지만 영어로 된 글자는 알아볼수 없을 정도로 형태가 일그러져 있습니다.

그리고 두 모델로 영상을 찍어봤는데요. 아이폰15에는 액션모드를 켜고 플립5는 슈퍼스테디 기능을 켜고 영상을 찍었습니다. 달리면서 찍었는데도 두 모델 모두 흔들림을 잘 잡아줬습니다. 우열을 가리기 힘들정도였고요. 다만, 플립5같은 경우는 모션블러 현상이 조금 발생했습니다. 심한편은 아니고요.그리고 아이폰15는 액션모드를 켠 상태에서 2.8k 화질의 영상을 찍을 수 있고요. 플립5는 QHD30프레임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이 사진은 야간에 찍은 사진인데요. 두 모델 모두 밝게 나온 사진인데요. 초점이나 디테일은 아이폰이 괜찮은 편입니다. 플립5도 정말 잘나온 사진인데요. 하지만 아이폰15 같은 경우는 어두운 상태에서도 밤하늘을 잘 표현했고요. 플립5는 거의 잡아내지 못한 느낌이 듭니다.

아이폰15도 단점이 있는데요. 바로 고스트 현상이 정말 심한편입니다. 조명을 직접적으로 바라보면서 찍은 것도 아닌데요. 하늘에 별처럼 생긴 부분이 고스트 현상으로 생긴 불빛입니다. 반면 플립5는 그런 현상은 없었고요.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아이폰15의 배터리 용량은 3349mAh입니다. 전작대비 70mAh 늘어난 용량입니다.

플립5는 전작과 동일한 3700mAh 용량입니다.

플립5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을 최대 17시간 사용할수 있고요. 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19시간까지 볼수 있는데요. 전작대비 모두 1시간씩 늘어난 시간입니다.

실사용 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3시간 정도 사용가능하고요. 유튜브로 동영상을 보면 11시간 정도 보면 방전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동영상 밝게를 ON하고 사용했습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을 보면 동영상 재생시간은 최대 20시간이고 음악은 80시간정도 들을수 있다고 합니다.

실사용 시간은 네이버로 인터넷을 하면 12시간 정도 사용가능고요. 유튜브로 영상을 보면 10시간 정도 시청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5 시리즈 부터 USB-C포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USB-C 케이블로 충전을 할수있습니다.

앞으로 여행을 가더라도 이제는 라이트닝 케이블을 별도로 가지고 갈 필요가 없는 것이죠. 아이폰의 유일한 단점이 사라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아이폰15에서 가장 큰 변화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단점들이 이번 아이폰15 시리즈에서 모두 해결이 되면서 갤럭시를 선택할수 밖에 없는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그러니까 동일선상에서 개인취향에 따라서 선택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아이폰15에서 통화녹음이 가능해진 것은 삼성에게는 악재 중에 악재라고 볼수 있죠. 비록 SKT가입자만 사용할수 있다고 해도 파급력은 크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KT나 유플러스에서 가입자 이탈을 막기위해서 분명히 동일한 서비스를 내놓을 것입니다. USB-C 포트, 통화녹음 이것만해도 아이폰15 시리즈를 선택할 이유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10대와 20대에서의 아이폰 사용비율은 60%를 넘었다고 하죠. 게다가 성능과 카메라까지 아이폰15가 더 좋아졌기때문에 가면 갈수록 삼성의 점유율은 더 줄어들 듯하고요. 플립5를 선택하실 분들은 플립5만의 기능때문에 선택할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