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S23 울트라 VS S22 울트라 성능 비교

by 랩터와고양이 2023. 2.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양이 주부입니다.

갤럭시S23 울트라와 갤럭시S22 울트라의 성능을 비교해 볼게요.

이번에 나온 S23 울트라의 성능이 정말 많이 좋아졌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어요.

그래서 저도 상당히 기대가 커요.

당연히 전작인 S22 울트라에 비해서 좋아졌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얼마나 더 좋아졌는지 확인해 봤고요.

리프레쉬 테스트와 GPU 성능까지 테스트해 보려고 해요.

그럼 자세하게 살펴볼게요.

스펙

AP

S23 울트라 : 스냅드래곤8 2세대가 탑재되었어요.

이번 S23 울트라는 갤럭시 전용으로 제작했기 때문에 표준품보다 클럭 속도가 빠르고 GPU 성능이 더 좋다고 하는데요.

전작 대비 AP 성능은 30% 향상되었고 AI 성능인 NPU는 49% 향상되었고요.

GPU 성능은 41% 더 좋아졌어요.

그것 때문에 베이퍼챔버의 면적도 전작 대비 더 넓혔어요.

이것만 봐도 삼성전자가 작심하고 만든 것을 알 수 있죠.

S22 울트라 : 스냅드래곤 8 1세대가 탑재되었어요.

이 AP는 상당히 유명해요.

물론 좋은 쪽은 아니고 좋지 않은 쪽으로 유명해진 것이죠.

GOS 사태로까지 번지면서 발열 문제가 이슈화되었죠.

그래서 대표이사가 국정감사장에 나가는 곤욕을 치러야 했어요.

거기에 추가로 삼성 파운드리에서 제작되었기 때문에 이미지 타격이 정말 컸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다행히 S23 울트라는 TSMC에서 제작했기 때문에 신뢰도도 더욱 높아진 것도 사실이에요.

그래서 굉장히 궁금해져요.

RAM

두 모델 모두 12GB LPDDR5X가 탑재되어 있어요.

그리고 저장용량 또한 동일하게 256GB, 512GB로 출시했고요.

삼성닷컴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1TB도 전작과 동일하게 출시했어요.

대신 UFS4.0으로 업그레이드된 점은 전작 대비 개선된 점이어서 속도가 빨라질 것 같아요.

S22 울트라 같은 경우는 UFS3.1이었거든요.

긱벤치 점수

싱글코어

S23 울트라의 점수가 S22 울트라 대비 평균적으로 300P는 앞서는 것으로 나왔어요.

이 정도면 거의 2년 치를 한번 점프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대단한 발전이 아닐 수 없죠.

아이폰13 프로와 100~200P 정도 밖에 차이 나지 않는 수치이기도 해요.

정말 삼성이 작심하고 만들었다는 것을 볼 수 있고요.

다만 회차를 거듭할수록 스로틀링이 걸려서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의 차이가 120P 정도 벌어진 것을 볼 수 있어요.

멀티코어점수

차이가 더 많이 벌어졌어요.

두 모델의 격차가 1700P에서 1900P까지 차이가 나요.

S23 울트라의 엄청난 성능 향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자사 파운드리에서 제작하는 것만 고려하지 않고 TSMC에서 생산하면서 안정적인 수율을 확보했기 때문이죠.

그리고 S23 울트라에 들어가는 AP는 갤럭시 전용으로 제작되어서 표준품보다 성능이 더 좋기 때문에 가능한 것 같아요.

호환성도 더 업그레이드되었기 때문에 최적화도 좋아진 것 같고요.

이번에 베이퍼 챔버의 크기를 전작 대비 더 키워서 냉각 성능을 높인 것도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여요.

주요 설정

두 모델 모두 120Hz 화면 주사율은 켜져 있고요.

두 모델 모두 WQHD+ 화질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대로 설정하고 진행했어요.

두 모델 모두 램 플러스 용량을 8GB로 설정을 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통신속도는 둘 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했고요.

두 모델 모두 5G 모델인데 유심은 두 모델 모두 빼고 했어요.

그리고 두 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요.

최근 실행 앱도 하나도 없어요.

리프레쉬 테스트

두 모델에 동일한 앱 20개를 모두 구동을 하고 진행했어요.

모든 앱을 켜놓은 상태이고요.

*랩터님 영상을 참고해 주세요*

3D 마크 테스트

두 모델 모두 첫 번째로 가볍게 돌려봤는데요.

정말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어요.

S23 울트라가 전작 대비 두 배가 넘는 수치를 보여주는데요.

게다가 안정성까지 두 배나 더 좋아졌어요.

GPU 성능은 정말 좋아진 것을 체감할 수 있어요.

그리고 온도는 무려 거의 10도 정도는 차이가 나는 수치에요.

과연 20회를 연속으로 돌리는 스트레스 테스트는 어떤지 확인해 보았어요.

두 모델 모두 중간에 중단되는 일은 없었고 20회 모두 완료했어요.

스트레스 테스트도 결괏값이 정말 잘 나온 것을 볼 수 있죠.

S23 울트라가 전작 대비 최고 점수와 최저 점수 모두 두 배 가까운 수치를 보여줬어요.

안정성 또한 확 끌어올린 것을 볼 수 있고요.

전체적인 그래프를 보면 S22 울트라는 초반부터 스로틀링이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어요.

반면 S23 울트라는 천천히 스로틀링 걸리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온도 역시 최저 점수가 6도나 차이 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정말 냉각시스템에 신경을 많이 쓴 것을 볼 수 있어요.

와이파이 속도

따로따로 실행했어요.

동시에 같이 하면 제대로 된 속도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요.

두 모델 모두 KT 기가 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에요.

의외로 S22 울트라가 업로드 속도가 빠르네요.

대신 S23 울트라는 다운로드 속도가 소폭 빠른 것으로 나왔어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비슷하다고 봐야 할 듯해요.

정리

긴말 필요 없을 듯해요.

여러분 이제는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듯해요.

S22 울트라와 S21 울트라가 마음에 들어서 노트20 시리즈와 S20 시리즈를 아직도 사용하고 계신 분들 갈아타도 될 듯해요.

아직 정말 고민되네 편이 남아 있기는 하지만 말이죠.

말이 나온 김에 기능적인 부분을 주로 다루는 정말 고민되네 편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