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폰12와 노트20 울트라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아마도 이 두기기때문에 고민하느라 머리카락 오만상 지뜯고 계실분들이 많을 것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랩터가 속시원하게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자 그럼 어떤 기기를 구매할 것인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일단 두모델의 가장큰 차이는 크기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아이폰12가 6.1인치이고 노트20 울트라는 6.9인치인데요.
노트20 울트라는 지금 케이스를 끼우고 있지 않은데도 한손으로 잡기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폭이 넓고요.
반면 아이폰12는 이렇게 한손에 쏙 들어오기 때문에 여성분들이 사용하기에도 편할 것으로 보입니다.
두께도 노트20 울트라가 더 두꺼워서 굉장히 두툼한 느낌이 듭니다. 다만,아이폰12가 각진 형태이기 때문에 그립감은 호불호가 갈릴것으로 보이고요. 그런데 이부분은 케이스를 통해서 어느정도 상쇄되기 때문에 생폰을 사용하시는 분이 아니라면 느끼지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노트20 울트라가 208g인데요. 아이폰12는 40g이 가벼워서 한손으로 들기에도 확실히 부담이 덜합니다. 자기전에 누워서 스마트폰을 많이 보기에는 노트20 울트라는 정말 부담스런 무게입니다.
후면을 보면 노트20 울트라의 인덕션이 정말 높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아이폰11이 출시되었을때 인덕션 때문에 놀림을 굉장히 많이 받았는데요. 이제는 노트20 울트라때문에 그런 말은 속 들어갔습니다.
지금 케이스를 뺀 상태에서 두께를 보면 큰 차이가 없는데요. 케이스를 끼우면 말이 달라집니다. 노트20 울트라의 케이스가 카메라 인덕션을 보호하는 것때문에 두께가 굉장히 두꺼워 지기때문에 케이스를 끼운 상태에서 아이폰12에 비해서 월등히 두꺼워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가 무광으로 처리 되어있어서 굉장히 고급스럽고요. 삼성에서는 이런 것을 헤이즈 마감이라고 하는데요. 완전히 무광은 아니고 오묘하게 빛을 억누르면서 고급감을 극대화 했다고 합니다.
반면 아이폰12는 용달 블루라고 놀림을 받을 정도로 색상이 평범하기 그지 없습니다. 전작인 아이폰11은 색상을 잘 뽑았는데요. 이번 시리즈는 원가 절감인지는 모르지만 색상 픽을 잘못 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물을 보면 그렇게 보기 싫을 정도는 아니고요.
특히 측면 색상은 후면과 다르게 고급스럽게 잘 뽑아 낸 것같습니다. 후면도 측면과 같은 색상이면 정말 괜찮았을 것 같은데요. 이 부분은 아쉽습니다. 그리고 측면 색상이 잘벗겨 진다는 문제점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고요. 되도록이면 케이스를 끼워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이폰은 또 투명 케이스를 사용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노트20 울트라가 출시 초기에 카메라에 습기 차는 문제가 있었는데요. 제가 샤워 할때도 노트20 울트라로 영상을 보는데요. 지금까지 한번도 습기가 찬적이 없거든요. 그런 점은 걱정안하셔도 될듯 합니다.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두 모델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차이가 많이 납니다.
영상을 볼때는 확실히 노트20 울트라가 시원시원하고 크게 볼수 있습니다. 반면 아이폰12는 6.1인치이지만 노치를 감안하면 6인치도 안되는 사이즈라고 보시면 되고요. 개인적으로 영상을 볼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크기 차이가 많이 나죠.
색감은 노트20 울트라가 채도가 조금더 찐합니다. 밝기는 노트20 울트라가 조금더 밝은 것을 볼수 있는데 큰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참고로 두모델모두 밝기는 최고로 했놨고요. 다크모드와 블루라이트 필터도 껏고요. 아이폰12는 트루톤기능도 OFF 해두고 영상을 본것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입니다.그런데 노트20 울트라가 크기 때문에 그런지 조작할때 활실히 편합니다.
아이폰12는 노치가 거슬린다거나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는 스피커가 좌측에 있기 때문에 가로로 영상을 볼때 손가락으로 스피커를 가리게 됩니다.
그리고 스피커 울림때문에 거슬린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면 아이폰12는 스피커가 오른 쪽에 있기 때문에 큰 문제없고요.
다만 메시지를 보낼때 노트20 울트라는 큰 불편 함이 없었는데요. 아이폰12는 손이 큰 분들은 한글이나 영문을 입력할때 불편 할수도 있습니다. 그럴때는 한글이라도 노트20 울트라처럼 넓게 입력할수 있는데요.
따로 설정에서 키보드를 바꿔주시면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2와 노트20 울트라의 성능편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아이폰12의 A14 바이오닉은 고사양 게임을 돌리면 성능저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긱벤치 테스트를 연속해본 기록을 보면 싱글 코어 성능은 거의 변화가 없는 반면 멀티 코어 성능은 200포인트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는 더 심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긱벤치 테스트를 여러번 돌려본 결과 싱글과 멀터코어의 성능이 모드 저하 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그만큼 냉각 성능이 안좋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만의 무기가 있습니다. 바로 120Hz 화면 주사율인데요.노트20 울트라는 구매해서 지금까지 120Hz로 계속 사용했습니다.
스크롤해보면 아이폰12는 약간 끊기는듯이 스크롤이 되는데요. 이건 눈으로도 어느정도 알수 있습니다. 카메라로 보면 더 확실히 알수 있고요.
하지만 아이폰12에서는 iOS특유의 부드러운 앱구동때문에 크게 거슬린다거나 그런 문제는 없었습니다. 만약 아이폰13에 고주사율 디스플레이가 들어간다면 정말 찰떡궁합으로 잘 맞지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아이폰12가 망원 카메라가 빠졌기 때문에 노트20 울트라에서 망원은 빼고 말씀 드리겠습니다. 와이드가 12MP이며 밝기는 F1.6이며 울트라와이드 역시 12MP이며 밝기는 F2.4입니다.
모든 화각에서 OIS가 적용이 되었고요.
노트20 울트라는 메인카메라가 108MP이고 밝기는 F1.8입니다. 초광각은 12MP이고 밝기는 f2.2입니다.
메인카메라만 OIS가 적용되었고요. 아이폰12와 다르게 초광각에는 OIS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초광각을 움지이면서 찍을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성은 별로일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애플이 아이폰12로 말장난을 치고 있습니다. 배율이 2배라고 하는데요.
메인카메라가 2배라는 말이 아니고 울트라 와이드 0.5배율에서 와이드 1배까지가 2배라고 하는 것입니다. 속으시면 안됩니다.
일단 아이폰12의 메인 카메라와 노트20 울트라의 메인카메라로 찍은 사진인데요. 둘다 사진은 정말 나오는데요. 역시 아이폰12의 사진이 더 잘찍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노트20 울트라에 비해서 사진을 예쁘게 잘 찍고요. 날씨가 흐려서 그런지 더 아이폰12의 디테일이 살아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날씨가 맑을때 찍었다면 둘다 너무 잘나오기 때문에 구분하기가 힘들었을 텐데요. 아이폰12가 구름을 더욱 디테일하게 표현하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런 부분에서 머신 러닝 성능의 차이라고 할수 있을것 같고요.
그리고 초광각 사진 역시 아이폰12의 사진이 디테일을 더 잘 살린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밝기는 아이폰12가 밝은데 선예도가 너무 않좋고요. 물론 야간모드가 작동해서 찍은 사진이고요. 노트20 울트라의 밝기는 조금 어둡지만 상대적으로 선예도는 더 좋은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불빛이나 조명을 찍을때 고스트현상은 아이폰12가 여전히 나타납니다. 반면 노트20 울트라도 고스트현상이 나타나지만 상대적으로 많이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용량 차이는 무려 1700mAh용량의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12가 2815mAh용량이며 노트20 울트라가 4500mAh의 용량 차이가 납니다. 대략적인 사용시간은 노트20 울트라가 월등히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최적화가 좋고 5나노공정의 최신 AP라도 용량 앞에 장사 없습니다. 다만, 게임을 하지 않고 일상생활에서는 큰 불편함없이 사용할수 있고요. LTE 통신만으로 사용하신다면 하루종일 충전하지 않고도 충분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한다면 배터리가 광탈 하기 때문에 충전기는 필수입니다.
게다가 올해부터는 그나마 챙겨주던 충전기도 빼버렸습니다.거기에 기존에 가지고 있던 5w충전기를 무력화 하기 위해서 USB 타입C to 라이트닝 포트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전기종 모두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25W 충전기를 구매하시라는 애플의 갑질로 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게임할때 유용하게 사용하시라고 자석으로 착 달라붙는 무선 충전기와 별도의 전용케이스까지 출시했습니다.
아무튼 이모든 악세사리를 구매하면 총 13만9천원입니다.
참고로 고속 무선충전은 맥세이프 무선 충전기를 구매해야 지원됩니다.
반면 노트20 울트라는 25W충전기 기본 제공에 고속 무선충전을 타사의 무선충전기로도 할수 있기때문에 그런 부분에서는 저렴하게 갖출수 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이외에도 여러가지 논란들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녹조현상도 있고 블랙화면에서 화면이 켜져 있는 것등 아이폰12에 특히 논란이 많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 커머스 온라인몰 사전판매시에 결제도 안될정도로 순식간에 매진이 되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는 편안하게 오류한번 안일어나고 바로 결제 할수 있었던 것에 비해서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하지만 오해하시면 안됩니다. 애플 같은 경우는 코로나때문에 중국에서 생산 차질이 빚어져서 출시 일정도 미루고 모델을 분할 출시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져서 물량공급이 안되기 때문에 매진이 더 잘 되는 것 뿐입니다. 삼성전자는 안정적인 공급을 할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그런 것 뿐입니다.
그래서 객관적으로 봤을때 저의 선택은 만약 게임을 많이 하시고 S펜과 삼성페이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노트20 울트라를 추천 드리고요. 그외 다른 일상생활에서의 기본적인 사용은 아이폰12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사실 게임은 아이폰으로 해야 되는데 배터리 때문에 아이폰12는 추천드리지 않지만 그래도 나는 게임을 아이폰으로 하고 싶다면 139000원을 주고 맥세이프전용케이스와 맥세이프 충전기,20W충전기를 구매하시면 되고요. 거기에 추가적으로 보조배터리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진을 주로 많이 찍으신다면 아이폰 12를 추천 드립니다. 특히 인물사진은 아이폰12가 끝내주게 잘 나오니까요.
참고로 현재 아이폰11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은 굳이 갈아타지 않아도 될것으로 보입니다.
'스마트폰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2 VS 갤럭시S20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성능편) (0) | 2020.12.18 |
---|---|
아이폰12 VS 아이폰12 미니 정말 고민되네 (0) | 2020.12.11 |
아이폰12 VS 갤럭시S20 FE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성능편) (0) | 2020.11.27 |
아이폰12 VS 갤럭시노트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성능편) (0) | 2020.11.20 |
갤럭시S20 FE VS S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성능편) (0) | 2020.1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