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0 울트라 리뷰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S20 리뷰를 한적이 있는데요. S20 울트라는 카메라때문에 정말 한번 사용해보고싶은 기기였습니다. 한달 넘게 사용해본 실사용기를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출격!!
먼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은 S20과 동일하고요. 다만 크기가 커졌고요.
디스플레이는 6.9인치 20:9 비율의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다이내믹 2X 패널이고요. 전후면 고릴라 글래스6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120Hz 주사율이 적용되어있고요.
그리고 터치 샘플링도 240Hz로 향상되었고 HDR10+를 지원하며 DCI-P3 색역을 만족합니다.
전면 카메라는 S20보다는 성능이 좋은 40MP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요. 이것은 최근 출시한 갤럭시노트20 울트라보다도 좋은 카메라입니다.
후면을 보면 스페이스 100배줌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카메라 구성도 역대급인데요. 윗쪽부터 12MP의 초광각카메라가 있고 중간에 108MP의 메인광각카메라가 있고요. 하단에 48MP의 망원카메라가 있습니다. 특히 망원 카메라는 가로로 뉘어서 줌을 조정할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광학 4배줌을 지원하고요. 그 옆에는 뎁스비전 카메라가 있습니다. 윗쪽에 LED플래쉬가 있고요. 인덕션 스타일의 카메라인데요. 노트20 울트라가 너무 높게 나와서 S20 울트라는 착하게 보입니다. 이역시도 최초 공개 되었을때 비난을 많이 받았는데요. 이제는 별 느낌이 없습니다.
S20 울트라는 두가지 색상만 나옵니다. 코스믹 그레이와 코스믹 블랙 두가지 색상만 출시 되었고요. 하지만 색상도 내수 차별을 했습니다. 중국과 유럽 수출형은 클라우드 화이트 색상까지 해서 총 3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유광 처리가 되어있어서 스크래치 같은 것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생폰보다는 기본케이스라도 끼우고 사용하시기 바라고요. 그리고 카메라 인덕션 부분에 보호 필름을 붙이는 것도 추전드립니다. 인덕션의 면적이 넓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라고요.
무게는 조금 나가는 편입니다. 노트20울트라보다 20g이나 더 무거운 220g이라서 케이스까지 끼우면 무시할수 없는 무게입니다. 특히 손이 작은 여성분들은 구매할때 참고하시고요. 그립감같은 것은 포기 하셔야 됩니다. 손이 큰 저도 한손으로 쥐고 조작하는 것이 불편할 정도입니다.
다음으로는 사용성입니다. S20 울트라는 120Hz를 지원하지만 기본 셋팅이 60Hz이기 때문에 설정에서 높음으로 설정을 해주셔야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스크롤을 하면 확실히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한번 보면 60Hz로 돌아가기 싫어 집니다.
다만,WQHD+ 해상도에서는 사용할수가 없습니다. 배터리 과부하로 일부러 막아 놓은것으로 보이고요. 아마도 내년 갤럭시 S21에서는 사용할수 있지 않을까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그리고 게임을 할때 일부 게임같은 경우는 강제로 60Hz로 전환시켜버립니다. 발열이 어느정도 생기면 그런것 같은데요. 아마도 고주사율로 장시간 게임을 하면 아몰레드 디스플레이 특성상 소자가 타버리는 현상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면의 엣지는 디자인적으로는 좋지만 오터치 같은 문제점이 있고요. 그래서 제발 엣지패널은 없어졌으면 하는 개인 적인 바램입니다. 이런 측면 오터치는 S20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특히 세로로 잡고 사용할때 손바닥일부가 터치가 되고 있을때가 있어서 불편할때가 많이있습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처럼 ONE UI 2.5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기능적인 면에서는 노트20 울트라와 동일합니다.
덱스모드를 무선으로 연결할수 있는 기능이 동일하게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화면 녹화시에 우측상단에 있는 버튼 숨기기 기능도 동일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캡처시에 상태표시줄 및 내비게이션 바 숨기기 기능도 그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다음으로 카메라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S20 울트라가 초기 출시때 초점을 못잡는 현상때문에 이슈가 되었는데요. 그 이유는 갤럭시S7부터 적용된 듀얼 픽셀 센서가 S20 울트라에는 적용 되지 않았습니다. S20이나 S20 플러스는 듀얼 픽셀 센서가 적용이 되어있어서 초점에 대한 큰 문제점은 없었지만 S20 울트라는 가격도 정말 비싼 데다가 기본적인 기능에서 문제가 되어서 더 많은 비판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여러번 실시해서 지금은 많이 좋아 졌지만 하드웨어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계가 있습니다.
근거리에서는 뎁스비전 카메라로 피사체의 초점을 어느정도 해결 할수 있다고 해도 원거리 피사체까지는 처리를 못하거든요.
노트20 울트라와 카메라 비교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원거리사진을 보면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망원 카메라의 배율에 대한 논란도 있었는데요.
망원을 눌러보면 기본 5배줌으로 시작하는데요. 실제 광학 줌은 4배줌이고 5배부터는 광학줌 + 크롭을 해서 나타냅니다.
하지만 망원에서도 초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원하는 사진을 얻는 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카메라 기능때문에 S20 울트라를 구매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럴거면 차라리 아이폰 11프로나 곧 출시될 아이폰12프로를 추천 드리고요. 노트20 울트라도 괜찮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카메라 역시 ONE UI 2.5버전으로 바뀌면서 노트20 울트라와 동일해졌습니다. 싱글테이크에서 시간조절을 5초에서 15초까지 조절할수 있고요. 원래는 10초 고정이었죠.
그리고 프로 동영상에서 마이크 방향을 선택해서 동영상을 녹음할수 있는 기능도 그대로 들어가있고요. FHD 120프레임으로 촬영할수 있는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저도 이건 이번에 알았는데요. 슈퍼 슬로우 모션이 960프레임이 아니라고 합니다. 480프레임이라고 하네요.그런데 여기서 기분이 나쁜 것이 S20 과 S20 플러스 모델은 기존과 동일한 960 프레임을 지원하고요. 아마도 노트20 울트라도 카메라구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480프레임일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피커인데요.S20 리뷰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노트10플러스에 비해서도 안좋아졌고요. 노트20 울트라에 비해서도 음질의 품질이 좋지 않은 것같습니다.
다음은 배터리인데요.배터리는 하루종일 사용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습니다. 5000mAh의 용량 때문에 사용시간은 꽤 긴편에 속합니다. 그리고 다행히 S20과 S20+와는 다르게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충전을 원하시는 분들은 별도로 충전기를 구매해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25W 고속충전기는 기본제공됩니다.
하지만 25W와 45W충전기의 충전속도가 와트수에 비해서 속도는 10분더 빨리 충전할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물론 IP68방수 방진도 기본으로 됩니다.
그리고 무선 배터리 공유도 잘 되고요.
자그럼 이제 결론입니다. S20이나 S20 플러스 그리고 S20 울트라 세모델중에 고민을 하고 계신다면 용도에 따라 선택을 잘 하셔야 될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카메라의 성능 때문에 구매를 하신다면 오히려 S20 플러스를 추천드립니다. 그 이유는 제가 카메라 설명 부분에서 분명히 말씀드렸죠. 초점 문제등 몇가지 문제점이 있기 때문에 S20 울트라는 비추천 드립니다. S20 플러스가 배터리도 무난하고요. 카메라 구성도 뎁스 비전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초점도 정말 잘잡기 때문에 카메라쪽 문제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S20도 좋긴한데 배터리 성능이 제일 좋지 않아서 추천 드리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0 FE VS S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 (성능편) (0) | 2020.11.06 |
---|---|
갤럭시S20 FE VS 노트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성능편) (0) | 2020.10.30 |
갤럭시노트20 울트라 VS S20 울트라 정말 고민되네 (2) | 2020.10.09 |
갤럭시노트20 울트라 VS S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카메라편) (0) | 2020.10.01 |
애플 이벤트 총정리(애플워치6,애플워치SE,아이패드 에어4) (0) | 2020.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