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노트20 울트라 VS S20 울트라 정말 고민되네

by 랩터와고양이 2020.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와 S20 울트라 둘중에 어떤 것을 골라야 될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을 위한 영상 정말 고민 되네편입니다.

노트10에서는 플러스까지만 있었지만 노트20에서는 플러스를 빼고 울트라등급을 적용해서 S20 울트라와 대등한 등급을 만들었습니다.

자 그럼 어떤 기기를 구매할 것인지 여러분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 기능편에서도 어느정도 말씀드렸지만 일단 크기는 큰차이가 없고요.

다만 노트20 울트라의 카메라가 카툭튀^2이라고 해야할 정도로 툭튀어 나와서 두께가 비슷한 것으로 보이지만 두께는 S20 울트라가 0.7mm더 두꺼운 8.8mm입니다.

디스플레이는 다이나믹 2X와

120Hz고주사율을 지원하는 것은 똑같습니다.

다른 점은 노트20 울트라에는 고릴라글래스 빅터스가 탑재되어있습니다. S20 울트라에 적용되어있는 고릴라글래스6의 후속 모델이고요.

그리고 LTPO 디스플레이가 장착 되어있어서 120Hz주사율을 상황에 맞게 최소 1Hz에서 120Hz까지 가변으로 조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게는 노트20 울트라가 오히려 가벼운데요. 물론 최적화의 이유도 있겠지만 가장 큰 것은 배터리 용량이 줄어든 것도 한몫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도 1000만 화소로 너프 되었고요. 대신 전면 카메라의 크기는 조금더 작아졌습니다.

후면을 보면 S20 울트라가 모서리 부분이 라운드의 형태라서 둥글둥글한 디자인이라면 노트20 울트라는 각이 잡혀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래도 충격에는 상대적으로 약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메라 인덕션 부분은 폭은 S20 울트라가 더 넓고 길이는 비슷합니다. 그리고 카메라의 구성에도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S20 울트라는 48MP의 망원 카메라가 있지만 노트20 울트라에는 12MP의 망원 카메라가 있습니다. 대신 광학줌은 S20 울트라가 4배의 광학 줌인 반면에 노트20 울트라는 5배 광학줌입니다.

카메라에서 망원을 사용해 보면 모두 5배로 나오는데요. S20 울트라는 하이브리드 광학줌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S20 울트라에 있던 심도 카메라가 노트20 울트라에서는 삭제 되고 대신 레이저 오토 포커스를 장착 했습니다.

카메라편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가까운 거리 10미터 이내에서는 두모델 모두 초점을 잘 잡지만

S20 울트라는 10미터 이상을 넘어 가면 초점을 잘 못잡는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가 초기에 이슈가 되었던 카메라에 습기가 차는 문제점이 있었는데요.후면 마이크의 위치를 보면 그 이유를 알수 있습니다. S20 울트라는 카메라 인덕션 상단에 눈에 잘띄는 위치에 있지만

노트20 울트라는 측면에 작게 뚫려있습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습기가 찬적은 없습니다. 저는 비교적 온도와 습도변화가 큰 욕실에도 가지고 들어가서 샤워할때도 동영상을 보는 편인데요. 뽑기를 잘해서 그런지는 모르지만 아직 그런 문제는 없습니다.

자 다음으로 두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단 S20 울트라도 카메라의 인덕션이 툭 튀어 나왔다고 생각하는데요. 그에 비해서 노트20 울트라는 거의 1.5배 정도더 높게 툭 튀어 나와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점은 케이스는 필수 입니다. 케이스도 이런 기본 케이스를 끼워도 수평이 안잡히고요.

삼성 정품인 프로 텍티브 케이스를 끼워야 겨우 수평이 나오는데요. 그래도 카메라에 스크래치 같은 것이 날까봐 불안합니다.

거의 높이 차이가 없거든요. 그래서 여기에 카메라 보호 필름을 또 붙여줘야 합니다. 이렇게 케이스가 카메라때문에 두꺼워 지니까 아무래도 무게도 더 증가하고요. 케이스 무게만 해도 50g이니까요. 스마트폰 자체도 괴장히 두꺼워 집니다.

케이스를 끼운 상태에서의 그립감은 상당히 좋지 않고요. 제가 손이 큰편에 속하는데요. 저도 부담스러운 두께입니다.

반면 케이스를 뺀 상태에서의 그립감은 어느정도는 괜찮고요. 무게도 훨씬 가벼워 집니다. 그래서 여성분들이 구매하실 때 참고하시고요.

반면 S20 울트라는 상대적으로 기존의 스마트폰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저는 괜찮았고요.

그리고 노트20 울트라가 스피커의 위치를 오른 쪽에서 왼쪽으로 바꾸면서 생기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동영상을 볼때 보통은 이렇게 보는것이 대부분인데요. 손가락으로 스피커를 가린다는 것이죠. 지금은 제가 촬영때문에 소리를 줄여두었는데요. 소리를 어느정도 키우면 잔잔한 진동도 많이 느껴지고요.

반면에 S20 울트라는 이렇게 들어도 스피커가 오른쪽에 있어서 전혀 진동같은 것이 없기 때문에 문제 될 것이 없습니다.

이건 조금 애민 하신 분들은 정말 거슬릴수 있는 문제이기때문에 구매하실때 매장에서 직접 기기를 보시고 구매하시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피커의 음질은 확실히 노트20 울트라가 더 좋아졌습니다. 제가 노트20 울트라와 S20 울트라의 기능편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노트20 울트라의 스피커가 조금더 웅장해 졌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볼때보면 두모델의 색감 차이가 조금 있는데요. S20 울트라가 블루라이트 필터를 켜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블루라이트 필터가 OFF 상태이고요. 두모델 모두 유용한 기능에 있는 동영상 향상 기능이 켜져 있는 상태입니다. 두모델 모두 화면이 크기 때문에 동영상이나 게임을 할때 시원시원하게 할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고요.

그리고 구독자님의 요청사항인데요. 8K 동영상과 4K 동영상을 재생했을때의 화질과 밝기를 비교해달라고 말씀 하셨는데요. 유튜브 동영상은 제가 방금 전에 보여 드렸고요.

첫번째 영상은 두모델 모두 4K30 프레임으로 찍은 영상인데요. 노트20 울트라의 영상의 색감이 실제에 가깝게 나타납니다. S20 울트라는 보정을 해서 해질녁의 느낌을 더 살리는 편이고요.

두번째 영상은 8K로 찍은 영상인데요. 20초 내외의 짧은 영상인데도 용량이 200MB를 넘어 갑니다. 용량이 상당하고요. 그렇다고 해서 시간 제한이라던가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고화질이다보니까 저장 위치를 SD카드로 해놓아도 자동으로 스마트폰 자체 메모리에 저장을 합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카메라가 이동하면 미세한 떨림이 발생합니다. 8K로 찍을때는 슈퍼스테디기능을 사용못하고요. 그래서 짐벌에 장착을 해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 자체는 두모델 모두 잘나오지만 4K 영상과 마찬가지로 S20 울트라는 보정을 많이 해버립니다.

그외 자세한 카메라에 관한 비교는 따로 영상을 올려 놨으니까요. 그 영상에서 확인 해보시면되고요.

자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제가 갤럭시 S20 울트라 개봉기에서 S20 울트라가 더 좋을것 같다고 했는데요. 제가 성급한 평가를 내린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노트20울트라와 S20 울트라를 성능,기능,그리고 카메라까지 총 3편의 비교 동영상을 올렸는데요. 그리고 이 동영상까지 하면 총 4편인데요. 이렇게 긴 시간을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역시 그래도 노트20 울트라가 많이 개선이 되고 다듬어 졌구나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일단 카메라 부분의 초점 문제가 해결 된 것같고요. 디스플레이영상을 보면 보정을 많이 하지 않아서 괜찮은 것같습니다. 대신 단점도 있는데요. 아무래도 카메라 때문에 스크래치나 파손등의 위험이 S20 울트라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서 그런 것에 대한 소소하게 비용이 들어간다는 것도 있습니다. 가령 카메라 보호 필름 그리고 케이스도 일반 케이스보다 정품 케이스를 구매하다 보면 비용이 올라간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고요.

가격적인 측면을 보더라도 노트 20 울트라가 조금더 저렴한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노트20 울트라가 종합적으로 봤을때 괜찮은 선택 같습니다. 이것은 어디 까지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까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