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개봉기

갤럭시노트20 울트라 개봉기[Galaxy Note 20 Ultra Unboxing]

by 랩터와고양이 2020. 8. 15.
반응형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노트20 울트라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노트20도 S20과 동일하게 노트10에서 노트20으로 2020년대에 맞도록 네이밍을 바꿔서출시했고요. 노트20과 노트20울트라의 급차이가 많이 납니다. 그 중에서 저는 노트20울트라를 구매했고요.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박스를 열어보기 전에 패키징을 한번 살펴 보면 색상이 미스틱 브론즈라서 그런지 구리색인지 금색인지 헷갈리는데요. 아무튼 골드색상과 비슷합니다.

전면이 노트10 플러스 패키징과 비슷하고요. 그리고 전면에 N20이라고 큼지막하게 적혀있습니다. 이것은 갤럭시S20과 동일하네요.

그럼 이제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이제는 봉인 라벨씰에 최종검사자님의 성함이 빠졌네요.

박스를 열어보면 오~ 노트20울트라가 들어가 있고요. 항상 이순간이 굉장히 설레고 좋습니다.

박스 뚜껑에는 언제나처럼 박스가 하나더 있습니다. 외부에는 심카드 트레이를 빼는 유심핀이 있고요.

여기에는 케이스가 있고요. 간단 사용설명서가 들어있고요.

노트20 울트라는 잠시 빼놓고요. 묵직합니다. 노트10 플러스와는 또다른 무게네요.

그 밑에는 25W충전기가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S펜의 여유분 촉이 없네요.

그리고 C to C 케이블이 있고요.

AKG 에서 튜닝한 유선 이어폰이 들어있는데 3.5mm는 아니고 C타입 USB 잭입니다. 그리고 여유분의 이어팁도 들어있습니다.

자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전면은 6.9인치 19.3:9 비율의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1000만화소 전면 카메라가 있고요.

그리고 수화부 및 스피커가 있습니다.

윗면에는 유심과 마이크로 SD카드를 넣을수 있는 트레이가 있고요. 그 옆에 마이크가 있습니다. 좌측에는 아무것도 없고요.

우측에는 볼륨버튼과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맨아래에는 S펜,스피커,충전포트,마이크가 있습니다. 이번에 바뀐 것이 C타입 충전 포트를 기준으로 S펜이 좌측으로 이동했고 스피커도 오른쪽에 있던 것이 좌측으로 이동했고 마이크는 오른쪽으로 이동했습니다. 

화면쪽에서 봤을때 오른쪽에 있던 S펜이 왼쪽으로 옮겼는데요. 왼손잡이보다 오른손잡이가 더 많은 것이 사실인데 조금 이해가 안되지만 나름의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카메라가 커지다 보니까 그렇다는 말도 있던데 아무튼 이것은 조금더 써봐야 알것 같습니다.

또한 이렇게 가로로 들었을때 주로 이렇게 잡을 겁니다.

그러면 스피커를 손가락으로 가리기 때문에 이부분은 조금은 사용성을 고려하지않은 느낌이 드네요.

후면은 이번 노트20울트라에서 많이 바뀌었습니다. 바로 인덕션 카메라가 적용이 되었는데요.

위쪽부터 1200만화소 초광각 카메라,1억800만화소 메인 카메라,1200만화소 망원카메라가 있고요. 그 옆에 레이져 오토포커스 와 LED 플레쉬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덕션 측면에 보면 작은 홈이 있는데 이것은 마이크 같습니다.

이번 노트20 울트라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후면 카메라죠? 시대를 거스를 수없는 인덕션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노트10 플러스와 비교 해도 굉장히 많이 튀어나와있고요. S20보다 2배는 더 튀어 나온 듯한 느낌입니다. 그리고 다행이라고 해야되나요.

S20 울트라처럼 스페이스 100배줌이 안적혀있어서 좋네요. 그리고 이번 노트20 시리즈 부터 달라진것이라면 카메라 부분도 본체와 같은 색상을 넣어다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그냥 전체적으로 까만색도 괜찮았는데요.

이렇게 봐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이것때문에 케이스를 끼우더라도 스마트폰의 색상은 알수 있겠네요.

미스틱 브론즈의 색상이 영상이나 사진으로 볼때보다 실물을 보는 느낌은 더 고급스럽고 특히 테두리가 유광으로 처리되고

후면은 유리재질이지만 빛을 덜 반사하는 무광 처럼 느껴 지는 것이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응가 색상같이 느껴 지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기우였네요.

전면은 노트10 플러스 6.8인치에서 6.9인치로 0.1인치 커졌고요. 폭은 같고 길이가 2.5mm정도 늘어났고요. 두께도 0.2mm정도 두꺼워졌습니다. 무게도 12g정도 더 무거워져서 208g이고요. 

전면 카메라도 노트10플러스도 작은데 노트20 울트라는 더 작아졌습니다.

엣지 곡률은 비슷합니다. 그냥 노트20 울트라도 엣지패널말고 플랫패널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요.

그리고 전후면 소재도 고릴라 글라스6의 후속인 고릴라 글라스 빅터스가 적용되어있습니다. 무게가 늘어난 만큼 강도도 더 강해진것 같고요. 그래도 케이스는 튼튼한 것으로 끼우고 다녀야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버튼들이 우측으로 옮겨서 사용성이 많이 좋아질것으로 보입니다. 좌측에 있는 것이 불편했거든요.

그런데 S펜이 좌측으로 이동해서 술래잡기 하는 것도 아니고 말이죠.지금 당장은 불편까지는 아니고 어색한 것은 사실입니다. 적응되면 괜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자그럼 이제 전원을 켜고 설정을 한번해보겠습니다.

생체인식은 안면인식과 초음파식 지문센서가 그대로 들어가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셋팅이 끝났고요. 화면 자체는 정말 깔끔하고 크고 시원시원합니다. OS 버전부터보면 안드로이드 10이 탑재되어있고요. ONE UI 2.5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무엇보다 반가운 것은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 되었습니다. 엑시노스와 스냅드래곤 AP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일단 빠릿빠릿해서 괘적하고요. 특히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반가운 소식이 아닐수 없습니다.

대신 램은 예상과 달리 16GB가 아닌 12GB가 탑재되었고요. 아마도 이것은 원가절감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용량은 단일 용량으로 256GB입니다. 거기에 노트20 울트라는 마이크로 SD 카드를 추가할수 있습니다.

자 먼저 빠른 설정 창을 내려서 살펴 보면

새롭게 추가된 것이 니어바이 쉐어라는 말그대로 근접 공유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이것은 구글에서 만든 기능이고요. 삼성에서 만든 퀵쉐어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덱스는 기존에 있던 기능인데 무선으로 접속할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원래는 케이블을 삽입해야 되던 것이 이제는 무선으로 접속해서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120Hz 화면 주사율기능은 디스플레이에서 설정할수 있습니다.이번에도 마찬가지로 WQHD화질에서는 사용할수 없고요. FHD+화질에서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미 S20에 추가된 기능이지만 조금더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다릅니다. 바로 LTPO라는 기능인데 120Hz주사율을 일정하게 뿌려주는 S20과 달리 노트20 울트라는 상황에 맞게 주사율을 조절해서 배터리를 절약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S펜인데요. 공개전 루머에서는 포인터기능이 들어간다는 말이 있었는데 아쉽게도 기존 제스처 기능을 더 강화하는 것으로 해서 출시가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제스처가 간단했다면 이제는 구분이 확실한 제스처가 추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노트20울트라는 S펜의 지연 시간이 25ms에서 9ms로 더욱 짧아 졌습니다. 이제는 거의 종이에서 필기하는 것 처럼 느껴질 정도로 실제에 가까워졌습니다. 다만 S펜을 처음에만 쓰고 잘안쓰는 분들이 많기는 하지만요.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노트20울트라에도 S20울트라 처럼 1억800만화소 카메라가 있습니다. 다만,스페이스 100배줌은 빠지고 50배 줌이 들어간것이 조금은 아쉽지만요.

망원,

광각,

초광각 이렇게 있는데 렌즈가 전환되는 것은 S20과 큰 차이는 없지만 아이폰 만큼 부드럽지는 않고요.

그리고 후면카메라는 사진,싱글 테이크,동여상 더보기로 들어가보면 노트10 플러스와 큰 차이가 없이 거의 같고요.

후면동영상은 4K는 물론 8K 24프레임을 지원하고요.

특이한 것이 프로 동영상모드에서만 사용할수 있는데 FHD 120프레임 동영상을 찍을수 있는 모드가 있습니다. 이기능은 동작을 분석한다든가 슬로우 모션 영상을 만들때 좋을것 같고요.

그리고 전면 동영상은 4K60프레임까지 촬영할수 있습니다.

동영상 모드에서 8k화질을 바로 설정 할수 있는데 16:9 비율입니다. 대신 슈퍼 스테디는 사용할수 없고요.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노트20 울트라같은 경우는 노트10 플러스에 비해서 200mAh 커진 4500mAh용량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배터리가 크게 커지지 않은 이유는 원가절감도 있겠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가변 주사율 디스플레이 LTPO를 적용해서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트같은 경우는 S펜 때문에 공간적이 제약으로 배터리용량을 키우지 못한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사용시간은 동영상 재생시 23시간, 연속통화시간이 35시간이고 인터넷은 15시간 동안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충전시간은 0%에서 30분 충전시 50%까지 충전할수 있다고 하고요.

물론 25W 초고속 충전만 지원합니다. 45W 초고속 충전은 지원하지 않고요.

당연한 말이지만 고속무선 충전도 지원하고요. IP68방수 방진도 지원합니다. 대신 수영장같은데서 마음놓고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자그럼 이제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노트20 울트라는 S20 울트라의 완성판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항상 S시리즈에 신기술이 대거 탑재되고 같은해에 출시되는 노트시리즈에서 완성을 하는데요. 이번에는 조금 성능이 너프된 것도 있고 개선된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큰 폭의 상승은 없었고요. 다만,아쉬운 것은 카메라 성능이고 100배줌이 되던 것을 50배줌으로 줄였고요. 망원 카메라도 성능이 너프되었고요. S20울트라에서 문제가 되었던 자동초점기능이 노트20 울트라에서 레이저초점이 추가 되었습니다. 아직 조금 더 사용해봐야 겠지만 적어도 슈퍼 스피드 듀얼 픽셀이 다시 적용 될줄 알았는데요. 아쉽게도 미탑재 되었죠.

배터리도 5000mAh 정도는 적용 될줄 알았는데 배터리도 소폭 늘어나서 출시 되었습니다.

그래도 AP 가 스냅드래곤으로 바뀌어서 그부분은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하고요. 가격도 145만원 정도에 구매할수 있는데요. 자급제 폰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사전예약때 구매하시는 것이 정말 유리 합니다. 사전예약때 구매하시지 못한 분들은 추후에도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전예약때만큼의 할인 행사를 하기 때문에 그때 구매하실 것을 추천 드리고요.

 

반응형

'스마트폰 > 개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폰12 개봉기[iPhone 12 Unboxing]  (0) 2020.11.02
갤럭시S20 울트라 개봉기[Galaxy S20 Ultra Unboxing]  (0) 2020.09.13
갤럭시 A31 개봉기  (4) 2020.05.23
갤럭시 A51 개봉기  (0) 2020.05.10
아이폰 SE2 개봉기  (0) 2020.05.0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