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리뷰

갤럭시 A51 VS 갤럭시 A31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2.기능편)

by 랩터와고양이 2020. 6.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51과 갤럭시A31의 기능과 사용성을 한번 비교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A51 5G 자급제폰 128GB, SM-A516N, 프리즘 큐브 블랙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저번시간 성능을 비교했었는데요. 이번에는 실사용측면에서 포커스를 맞춰서 비교해보겠습니다 .자그럼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외관과 디자인입니다. 전면 부터 보면 A51은 인피니티 O디스플레이에 6.5인치크기입니다. 그리고 A31은 인피니티U 디스플레이에 6.4인치로 A51보다 0.1인치 작습니다. 폭이 A31이 조금더 좁습니다.

그래서 그립감은 조금더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인피니티 O디스플레이가 조금더 노치가 덜심하고 조금더 고가의 디스플레이입니다. 해상도는 동일한 해상도이고요.

그리고 상단과 측면 베젤은 비슷하지만 하단베젤은 A31이 두배정도 더 두껍다고 생각하시면 되고요.

두모델모두 광학식 지문센서를 탑재하고 있고 그래서 삼성패스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페이도 물론 됩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는 A51이 3200만화소이고요. A31이 2000만화소입니다.

후면을 볼까요. 후면은 글라스가 아니라 두모델 모두 패턴 디자인을 적용한 플라스틱입니다. 하지만 싼티가 난다거나 그런 것없었고요. 색상은 정말 잘 뺀 것 같고요. 패턴 디자인도 나름 괜찮았습니다.

카메라 부분은 인덕션 타입으로 거의 같은데 LED 플래쉬의 위치가 틀리고 A31의 LED플래쉬가 더 크네요.

그리고 500만화소 심도 카메라,4800만 메인 카메라,500화소 접사 카메라까지는 두모델이 동일 한데요. 초광각 카메라만 A51이 1200만화소이고 A31이 800만화소로 두모델이 서로 다릅니다. A31의 8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가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는 한데 가격을 맞추려다 보니 어쩔수 없는 선택인것 같습니다. 제생각에는 접사를 빼고 초광각 카메라를 1200만화소로 적용을 했다면 더 좋았을뻔 했다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물론 두 모델 모두 OIS가 지원되지 않습니다.

자그럼 이제 기능적인 것을 살펴 보겠습니다. A31이 A51에 비해서 어떤 기능들이 없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빠른 설정창에서 보겠습니다. 첫번째 창은 똑같고요.

두번째창에서는 빠진 것이 많죠. 화면녹화가 A31에 없고요. 빅스비 루틴도 없고 빅스비 음성도 물론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른 기기에서도 전화/문자 하기는 빠른 설정창에는 없지만 설정에 유용한 기능에 들어가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자막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설정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것들의 차이점 외에 소리및 진동으로들어가서 음질 및 음향 효과에 들어가면 A51에 UHQ 업스케일러가 있는데요. A31은 이기능이 없습니다. 이기능은 이어폰이 연결 되었을때만 활성화 되는데요. 음질을 좋게 하는 기능입니다.

다음은 카메라 기능입니다. 카메라 기능에서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A31이 A51에 비해서 없는 모드가 많습니다. 슬로우 모션,하이퍼랩스,야간,슈퍼슬로우모션,싱글테이크가 A31에는 없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슬로우 모션과 하이퍼 랩스,야간모드는 정말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들정도로 아쉽습니다. 정말 자주 사용하는 모드인데요. 저기능을 사용할수 없다니 …

카메라 설정에 들어가면 촬영구도 가이드와 셀피 화각 자동 선택 기능이 A31에는 빠져있습니다.

그리고 후면 동영상 화질도 A51은 전후면 4K 영상을 촬영할수 있지만 A31은 전후면 모두 풀HD영상만 촬영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손떨림 보정은 A31에서 사용할수 없습니다.

또한 사진 모드에서 A51은 모션 포토를 사용할수 있지만 A31은 사용할수 없습니다.

사진을 저장하는 속도도 A51이 더 빠릅니다. 고속촬영을 해보면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A31이 많이 느리죠. 이것은 저장장치 때문에 그런것인데요. A51은 UFS2.1시스템을 지원하기때문에 그렇고요. A31은 eMMc를 지원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립니다.

다음은 사용성인데요. 두모델 모두 사용성이 비슷할 것 같지만 A31이 조금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어플를 켜고 끄고 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는데 설정에들어가서 각 메뉴를 하나씩 눌러보면 A51에 비해서 A31은 한템포씩 느립니다. 예전 A30과 크게 달라진 부분이 없습니다.

모든 메뉴가 다 느린건 아니고 디스플레이와 잠금화면이 유독 느립니다.

그리고 유용한 기능에 들어갈때도 그렇고요.

그리고 A51이 가상 근접센싱을 사용하는데요. 이것은 실제로 근접센서가 없고 대신 전면 카메라를 이용하는데요. 통화중에 이렇게 전면 카메라에 손을 갖다대면 화면이 꺼지는데

노트10플러스처럼 예민하지 않기 때문에 전면카메라를 완전 덮어야 됩니다. 바꿔말하면 실제 통화할때 귀에 밀착을 시켜야 됩니다. 안 그러면 오작동으로 종료버튼을 누를수도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이점도 조금은 불편했고요. 차라리저는 그냥 스피커폰으로 이렇게 통화하는것이 편하더라구요.

A31도 마찬가집니다. A31이 조금더 예민해서 통활할때 살짝만 갖다대도 화면이 꺼졌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통화녹음은 지원합니다.

그리고 A51은 빅스비를 지원하기 때문에 음성 명령이나 음성메모등을 바로 사용할수 있어서 편했는데 A31은 빅스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정말 불편했고요. 저는 빅스비를 정말 잘활용하거든요.

마지막으로 배터리입니다. A31이 5000mAh 이고 A51이 4500mAh이인데요. 확실히 A31이 배터리는 오래갑니다. 용량앞에 장사없죠.

하지만 최적화는 A51이 더 잘되어있기때문에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을 어느정도는 커버를 합니다.

두모델모두 고속충전을 지원하고요. 15와트라서 속도는 느리지만 그래도 고속충전기라도 들어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두모델 모두 무선충전은 지원안됩니다. 참고하세요.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 A51이 자급제 기준으로 572000원이고 A31이 374000원인데요. 그냥 A51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그게 정신건강에 이롭고요. 게임도 잘돌아가고요. 특히 플래그쉽스마트폰에 있는 기능들이 거의다 들어가 있기때문에 기존에 플래그쉽 스마트폰을 사용하셨던 분들은 큰문제 없이 사용할수 있고요. 단 A31을 구매하고 싶다면 스마폰을 처음 사용한다든가 과거 갤럭시 A50이상 사용해본적 없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느린지 빠른지 알수 없고 이 모델이 기능이 많은지 적은지 알수 없기 때문에 A31을 구매해도 될것으로 보이고요. 두 모델을 정가주고 구매하시는 분들은 안계실거라고 믿습니다. 쇼핑몰에 보면 할인행사많이 하니까요. 검색하셔서 저렴하게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 갤럭시 A51 5G 자급제폰 128GB, SM-A516N, 프리즘 큐브 블랙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