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패드 에어 M3와 갤럭시탭S10 FE 정말 고민되네편입니다.
지난 영상인 성능편에서는 두 모델의 성능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마치 플래그쉽과 보급형을 비교하는 듯해서 놀랐는데요.
이번 영상에서는 두모델의 사용성과 기능적인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그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각 모델별 디자인입니다. 탭S10 FE와 에어 M3는 11인치라고 하지만 기본적으로 10.9인치 정도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디스플레이의 비율이 달라서 약간의 차이점은 있습니다.

가로 모드 기준으로 탭S10 FE는 16:10비율이고 에어 M3는 1.44:1비율인데요. 이렇게 되면 탭S10 FE는 16:9 영상을 볼 때 유리한 면이 있고요. 에어 M3는 영상은 물론이고 그림그리기나 영상편집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베젤두께는 두모델 모두 비슷하지만 자세히 보면 에어 M3가 더 두껍게 보입니다.
그리고 전면카메라는 두 모델 12MP이 적용되어있고요. 가로모드 기준으로 중앙에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을 보면 전원버튼 겸 지문센서가 에어 M3는 가로 모드 기준으로 좌측에 있고요.

탭S10 FE는 상단에 볼륨 버튼과 같이 있죠. 두모델 모두 위치상으로 불편함은 없었고요. 지문 등록시에 좌우 검지를 모두 등록해놓고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후면을 보면 에어 M3는 퍼플 색상이고요. 탭S10 FE는 블루 색상인데요.
탭S10 FE의 블루 색상은 특이한게 절연띠에도 블루색상을 적용했다는 것이고요. 이게 생각보다 괜찮은 것같습니다.
그리고 두모델이 비슷한 부분은 모두 실버 색상같은 느낌이 듭니다. 에어 M3는 빛반사의 각도에 따라서 퍼플색상이기도 하고요. 실버 색상같은 느낌도 듭니다.
그리고 카메라는 에어 M3에 12MP 카메라가 싱글로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탭S10 FE는 13MP 카메라가 하나만 적용되어있죠.
그리고 두 모델 모두 LED 플래쉬는 없습니다.

크기는 탭S10 FE가 가로모드 기준으로 보면 에어 M3에 비해서 가로 폭이 6.7mm 더 넓은 254.3mm입니다.. 세로 길이는 아이패드 프로가 12.7mm 더 긴 178.5mm입니다.
두께는 탭s10 FE가 에어 M3보다 0.1mm 더 얇은 6.0mm입니다.
무게는 탭s10 FE가 에어 M3보다 무려 37g 더 무거운 497g입니다.
다음으로 두 모델의 실사용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상을 볼 때는 이런 느낌입니다. 기본적으로 탭S10 FE가 16:9 영상에 최적화 되어 있어서 에어 M3보다는 상하 래터박스가 크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 두 모델을 서로 같이 놓고 보면 거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 모델 모두 LCD 디스플레이가 탑재 되어 있는데요. 비네팅 현상은 맨눈으로 봤을 때 알아보기 힘듭니다. 영상으로 볼때는 두모델 모두 조금 느껴지는데요. 실기기에서는 알아보기 힘듭니다.

그런데 화면 밝기는 탭S10 FE가 더 밝은 느낌이 듭니다.일단 기본 최대 밝기가 탭S10 FE는 600니트이고요. 에어 M3는 500니트입니다.
그리고 야외에서의 최대 밝기도 800니트로 탭S10 FE가 더 밝습니다.

실제로 햇빛이 쨍한 창가에서 두 태블릿으로 영상을 봤는데요.
탭S10 FE가 에어 M3에 비해서 확실히 밝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만, 카메라로 찍은 영상에서는 에어 M3는 보기가 불편할 정도로 어둡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보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카메라같은 경우는 주변 밝기에 따라서 명암을 조절해 버리기때문에 이렇게 보여지는 것뿐입니다.

그리고 풀스크린으로 하면 탭S10 FE는 거의 잘리지 않고 볼수 있고요. 반면 에어 M3는 영상의 좌우가상대적으로 많이 잘리는 것을 볼수 있죠.
이것은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화면비율이 다르기때문이죠.

그리고 게임을 할때는 이런 느낌이고요. 두모델 모두 손으로 잡고 하기에는 상당히 무겁기때문에 케이스에 거치해서 하거나 게임패드로 하는 것이 편하겠죠.

실제로 게임패드로 게임을 많이 해봤습니다. 두 모델 모두 블루투스로 연결은 잘됩니다. 에어 M3에 연결해서 할 때는 콘솔에서 하는 듯한 느낌이 들 정도로 반응속도도 빠르고 게임하는 맛이 납니다.
특히 바이오 하자드등 콘솔 게임에서만 할수 있었던 게임들을 이제 아이패드에서도 할수 있습니다.

반면에 탭S10 FE는 버벅임이 상당히 심합니다. 이게 게임 패드가 연결되어서 그런 것은 아니고요. 원신같은 고사양 게임을 탭S10 FE에서는 하기가 힘들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탭S10 FE를 구매하시면 안된다는 말이죠.

다만, 고전게임같은 저사양 게임들은 충분히 잘돌아가기때문에 괜찮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펜슬을 지원합니다. 탭S10 FE는 일단 S펜이 기본으로 포함이 되어있어서 에어 M3처럼 추가비용이 들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하고요.

그리고 필기감도 애플펜슬 못지 않아서 간단한 메모는 기본이고 장시간 노트 필기를 하기에도 괜찮습니다.

그런데 에어 M3는 애플펜슬 프로 사용할수 있어서 기능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애플펜슬 프로의 기능들 중에 가장 편리한 것은 바로 스퀴즈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애플 펜슬 프로에 압력을 감지하는 기능이 들어가서 손가락으로 움켜지면 도구모음이 나타납니다. 그래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때 펜의 동선을 최적으로 가져갈수 있는 것이죠. 불필요한 동작도 없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햅틱 반응까지 되기때문에 스퀴즈나 두번탭이 실행되었는지 정확하게 알수 있습니다.

대신 이번에 탭S10 FE도 삼성노트에서 계산모드를 지원하기때문에 에어 M3에서 사용할수 있는 수학메모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에어 M3의 수학메모처럼 그래프의 궤적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수 있는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 하나는 탭S10 FE의 계산모드가 에어 M3의 수학메모 기능에 비해서 불편한 점이 있다면 삼성노트는 더보기에서 계산모드를 새노트를 열때마다 켜줘야 된다는 점이 조금 불편할때가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수학메모기능은 그냥 바로 사용할수 있거든요.

그리고 에어M3만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외부 디스플레이를 연결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최대 6K60Hz 디스플레이 출력을 지원합니다. 탭S10 FE는 외부디스플에 출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USB-C케이블을 연결하면 이런 화면이 바로 뜨고 사용을 눌러주시면 화면 미러링으로 뜹니다.

미러링으로 되어있어서 디스플레이도 같은 화면 비율로 나옵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디스플레이 및 밝기로 들어가서 보면 연결된 디스플레이를 볼수 있고요.

그리고 정렬로 들어가서 보면 아이패드의 화면 배치를 지정할수 있습니다. 또한 미러링 기능을 끄면 확장모드로 사용할수 있고요. 그러면 외부 디스플레이의 본래 화질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고요.

이럴때 마우스와 키보드만 있다면 PC처럼 사용할수도 있죠.

그런데 마우스가 없더라도 앱의 상단에 더보기를 눌러서 보면 디스플레이 이동을 누르면 연결된 디스플레이에서 볼수 있습니다.

물론 두모델 모두 무선 디스플레이 전송은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피커입니다. 두모델 모두 듀얼 스피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에어 M3와 탭S10 FE의 소리를 들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에어 M3가 베이스가 조금더 깊은 느낌이 들었고요. 탭S10 FE도 전작대비 중저음이 더 좋아진 것같습니다. 두모델 모두 고음영역에서도 찢어짐없이 괜찮은 편입니다.

다음은 두모델의 가격입니다. 두 모델의 가장 큰차이점은 성능과 가격인데요. 성능은 성능비교 영상에서 알려드렸죠.
두 모델이 가격차이가 많이 납니다. 에어 M3 128GB의 가격이 949,000원이고요. 탭S10 FE의 128GB의 가격이 698,500원입니다.
거의 25만원정도 차이가 납니다. 기준가격이 이 정도 차이가 납니다.
여기서 할인된 실구매가를 보면 현재 에어 M3는 최저가가 92만원정도이고요. 탭S10 FE는 57만원정도 합니다. 그러면 실구매가의 차이는 35만원정도 차이가 나는 것이죠.

다음은 배터리입니다.에어 M3의 배터리 용량은 8900mAh입니다.그리고 탭S10 FE의 배터리 용량은 8000mAh입니다.배터리 용량도 전작인 탭S9 FE와 동일한 용량입니다.

에어 M3의 스펙상 사용시간은 동영상 재생과 인터넷 사용시간이 10시간 정도 된다고 합니다. 실사용시간은 유튜브를 재생하면 8시간 정도 볼수 있습니다.

탭S10 FE의 스펙상 동영상 재생시간은 20시간인데요. 탭S9 FE보다는 사용시간이 2시간 더 늘어났습니다.
실사용시간은 유튜브를 재생하면 16시간 정도 볼수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 보호 관련 기능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에어 M3는 80%까지만 충전할수 있는 설정만 할수 있고요. 탭S10 FE는 배터리 보호에 보면 기본, 최적화 그리고 최대 중에 골라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히 최대를 선택하면 80%에서 95%중에 골라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앞에서 AI 기능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지 않았습니다. 에어 M3는 애플인테리전스라는 설정차제가 있을 정도로 아이패드 프로와 거의 차이가 없는 AI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현재는 미국에서만 사용할수 있는 기능이 몇가지 있어서 아직까지는 반쪽짜리 기능이고요. 탭S10 FE는 설정에서 갤럭시 AI라는 메뉴가 없습니다. 그 말은 제한 사항이 많다는 말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미나이나 AI 셀렉트등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은 최대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여러가지 사용성과 기능적인 부분을 비교해 보면서 알수있는 것은 고사양 게임을 많이 하는 분들은 그냥 아이패드 에어 M3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덤으로 아이폰이나 맥북을 가지고 계시는 분들은 고민할 필요없겠죠. 주로 강의나 PDF 파일을 보면서 필기를 많이 하면서 가벼운 게임등을 하실 분들은 탭S10 FE 추천드립니다.
역시 갤럭시스마트폰이나 갤럭시북을 사용하는 분들도 탭S10 FE를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태블릿 >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패드 미니 7세대 리뷰 (1) | 2025.01.29 |
---|---|
아이패드 미니 7세대 VS 미니 6세대 정말고민되네 (2) | 2024.12.20 |
아이패드 프로 M4 리뷰 (1) | 2024.12.13 |
아이패드 미니 7세대 VS 미니 6세대 성능비교 (1) | 2024.12.06 |
갤럭시탭S10 플러스 리뷰 (1) | 2024.11.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