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폰16e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드디어 아이폰16e가 도착했습니다. 원래는 아이폰SE4로 나와야 되는데요. 디자인 자체가 완전히 변경이 되어서 그런지 네이밍이 바뀌어서 나왔죠. 공개되기 전에는 기대감이 상당했지만 공개되고 나서는 시장이 반응이 싸늘합니다. 일단 그 이유는 가격때문에 그런데요. 그럼 어떻게 나왔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박스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패키징은 아이폰14와 동일하게 전면 디스플레이를 보여줍니다. 아이폰16 같은 경우는 후면사진이 박스전면에 있었죠. 노치디자인을 보니까 적응이 조금 필요할 것같습니다. 아이폰16 시리즈는 일반모델도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적용되어있어서 그렇게 느껴지는 것같습니다.
그럼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손으로 뜯어내고 박스를 열어보면 안쪽에는 아이폰16e가 있습니다. 화이트색상은 항상 마음에 들고요. 가장 무난한 색상이죠. 이번에 나온 아이폰16e는 두가지 색상으로 나왔습니다. 제가 구매한 화이트 색상과 블랙까지 딱 두가지 색상으로만 출시했고요.

그 밑에는 유심핀과 충전케이블이 있습니다.여기서 아이폰14와 다른점은 충전케이블이 C to C 케이블이라는 점입니다. 아이폰16e는 아이폰16 시리즈 처럼 충전포트가 C타입입니다.

자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종이보호커버를 떼어내고 전원을 켜고 살펴보겠습니다. 전면디스플레이가 세라믹쉴드로 보호가 되어있는 점도 아이폰14와 동일하죠.그리고 아이폰14까지 있었던 노치가 아이폰16e에도 그대로 들어가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한가지 다행인 것은 아이폰13부터 줄어든 노치가 적용되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6.1인치 19.5:9 비율의 슈퍼 레티나 XDR 디스플레이가 적요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밝기는 일반적으로 800니트까지 밝아지고요.
대신 HDR영상에서의 밝기는 부분최대 1200니트까지 밝아집니다.
그리고 12MP의 전면카메라도 아이폰14와 동일합니다.

그리고 아이폰14와 다른 점이라면 아이폰16 처럼 액션버튼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죠. 대진 카메라 컨트롤 버튼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후면을 보면 화이트 색상이고요. 후면 역시 카메라 부분을 제외하면 아이폰14와 다른 점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고요.
전체적으로 무광인데 오묘하게 빛깔이 돌고요. 특히 지문이나 이물질 같은 것은 많이 남지 않을 것같습니다.
카메라는 싱글 카메라가 적용되었고요. 48MP 광각카메라만 있습니다.
이부분은 전작인 아이폰14대비 더 좋은 점이고요. 또한 아이폰16있는 광각카메라와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크기는 아이폰14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가로폭은 71.5mm이고요. 세로길이는 146.7mm입니다. 두께는 7.8mm이고요. 무게는 아이폰14대비 5g 더 가벼운 167g입니다.
사실 아이폰미니 시리즈나 아이폰 SE 시리즈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작고 귀여운 점때문에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이폰16e는 그런 부분이 사라지게 되어서 아쉬운 부분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전원은 앞에서 미리 켜놨으니까 바로 해 보겠습니다.

근처에 애플기기가 있다면 바로 자동으로 설정을 할수 있죠.

이렇게 해서 셋팅이 끝났고요.
잠시 주요 스펙을 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AP는 애플 A18이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16 일반모델이 들어가있는 A18과는 조금 차이점이 있습니다. 아이폰16은 GPU가 5코어가 적용되어있지만 아이폰16e에는 4코어 GPU가 적용되어 있죠.
아무튼 GPU가 너프되기는 했지만 성능으로는 최상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중급형기기라고 하지만 성능만 놓고 봤을 때는 프리미엄기종과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애플에서 설계한 C1 통신칩이 아이폰 시리즈에서는 최초로 적용되었습니다. 최적화는 애플이 잘하기는 하지만 처음 적용하는 것이기때문에 어떤 문제가 생길지 모른다는 단점이 있죠.

그리고 아이폰14보다 떨어지는 점은 애플 U1칩이 빠졌습니다.
램은 8GB로 아이폰16과 동일한 용량입니다. 램 규또한 LPDDR5X로
아이폰16과 동일하고요. 이렇게 램용량을 올린 것은 애플인텔리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용량은 제가 구매한 128GB와 256GB 그리고 512GB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먼저 설치되어있는 OS부터 보면 iOS18.3이 적용되어있고요.

현재 애플인텔리전스는 미국에서만 제대로 사용할수 있고요. 애플 홈페이지에 보면 4월달부터 한국어버전을 사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일단 아이폰SE3대비 달라진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터치ID가 없어지고 페이스ID가 들어가 있어서 로그인 할때 편리하고요. 여기에 더해서 에어팟 프로나 에어팟4세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공간음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기능은 페이스ID가 있어야 초기 설정을 할수있죠.

또한 아이폰16 처럼 액션버튼이 추가되어있어서 다양한 활용성이 있습니다. 아이폰SE시리즈나 아이폰14시리즈에는 무음/벨소리 전환 버튼이 있었죠.

동작버튼 초기 설정은 당연히 무음기능으로 설정이 되어있고요. 다른 기능으로 설정을 하려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동작버튼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저는 카메라앱을 켜는 것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아이폰16처럼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없기때문에 이렇게 사용하면 빠르게 촬영할수 있죠.

그리고 iOS18에서 처음 적용되었던 수학메모기능도 동일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홈화면에서 앱을 자유롭게 배치 하는 것도 아이폰16과 동일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4대비 너프된 기능을 말씀드릴게요.
가장 큰 것은 맥쉐이프 기능이 삭제되었습니다. 이말은 후면에 붙혀서 사용할수 있는 각종 악세사리를 사용할수 없다는 것이죠. 물론 15W이상의 고속 무선 충전도 지원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기본적으로 싱글카메라가 적용되어있고요. 아이폰16의 메인카메라와 동일한 48MP 카메라가 적용되어있고요.
다만 다른 점이라면 일반 OIS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카메라 화면을 보면 기본적으로 2배줌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너프먹은 기능은 동영상 촬영시에 시네마틱 모드와 액션모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아무레도 센서시프트 OIS가 아니라서 지원을 해주지 않은 것으로 보이죠.

그리고 가장 큰 것은 초광각카메라가 없다는 점이죠. 싱글카메라이기때문에 아무리 화소수가 높다고 하더라도 한계는 있죠. 광각카메라여서 넓게 찍는 것도 힘들고요.
그리고 아이폰16처럼 비디오 모드에서 촬영중 일시 정지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4K60에서 돌비 비전으로 촬영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에서 오디오 믹스 기능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설정에 보면 소리녹음이라는 메뉴가 새롭게 생긴 것을 볼수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면 공간음향기능이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바람 소리 감소 기능도 같이 들어가 있죠.

그리고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가격입니다. 제가 다른 영상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상당히 애매한 가격입니다. 왜냐하면 100만원이면 선택사항이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여기에 10만원정도만 더 보태면 S25 기본모델을 살수 있고요.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 할인된 가격으로 살수 있고요.
그리고 아이폰16 역시 할인을 하고 있어서 110만원 후반대 가격으로 구매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매한 가격이라고 하는 것이죠.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배터리 용량도 아이폰14기본모델과 동일한 3279mAh이고요.

스펙상 사용시간을 보면 동영상 재생시간은 최대 26시간이고 음악은 90시간정도 들을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폰14와 동일한 용량이지만 사용시간이 더 늘어났거든요. 실사용을 해보면서 확인해볼게요.

그리고 아이폰14대비 개선된점은 바로 USB-C포트가 적용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충전은 상당히 편리해졌고요.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맥세이프가 삭제되어서 15w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7.5w 무선충전만 지원하기때문에 충전속도는 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에 추가로 맥세이프 전용악세사리를 사용할수 없다는 점도 불편합니다.

그럼 이제정리를 해보겠습니다.제품을 받아서 실제로 사용해보니까 제품자체도 상당히 애매해졌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14와 동일한 디자인으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킬러기능들은 대부분 빼버렸기때문이죠. 물론 아이폰16과의 급차이를 두려고 한것은 이해가 되지만 가격때문에 더더욱 욕을 먹고 있는 실정입니다. 실제로 댓글에도 갤럭시S25를 사겠다는 분들도 많았고요. 돈을 더 보태서 아이폰16을 사는게 더 낫다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아무튼 아이폰16e는 출발부터 좋지 못한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16e를 구매하실 분들은 기다렸다가 할인율이 높을때 구매를 하시거나 아니면 그냥 돈을 좀 더 보태서 아이폰16을 사거나 하시는 것이 더 좋을 듯합니다.
'스마트폰 > 개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S24 FE 개봉기 (6) | 2024.11.03 |
---|---|
아이폰16 개봉기 (3) | 2024.09.21 |
갤럭시Z플립6 개봉기 (5) | 2024.07.20 |
갤럭시A35 개봉기(Galaxy A35 Unboxing) (0) | 2024.06.23 |
갤럭시A25 개봉기 (1) | 2024.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