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0 FE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요즘 핫한 제품이죠. 갤럭시S20 FE가 갤럭시 S20 보다 가격은 저렴한데 성능은 비슷하게 나온 제품이어서 더욱 화제가 된 것 같습니다. 정말 그런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자그럼 박스부터 살펴볼까요.박스 전면을 살펴보면 갤럭시 S20의 패키징과 비슷하고요. 제가 구매한 색상이 클라우드 네이비인데요. S20이라는 글자의 색상이 클라우드 네이비로 되어있습니다. S20 FE 5G라고 적혀있습니다.
패키징이 굉장히 심플하고 귀여운 그런 느낌이 들도록 제작을 했습니다. 음각으로 카메라 어플의 아이콘같은 것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자그럼 박스를 열어 보겠습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갤럭시S20 FE가 들어가 있습니다. 오~ 크기에 비해서 생각보다는 무겁지 않네요.
박스 뚜껑에는 언제나 처럼 작은 박스가 하나더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작은 박스에는 유심핀이 있고
안쪽에는 기본 젤리 케이스가 있고요.설명서도 같이 있습니다 .물론 갤럭시S20 FE에도 액정 보호 필름이 붙어있습니다.
본체는 잠깐 옆에 두겠습니다.
종이 커버 밑에는 15W 고속 충전기가 들어갔습니다. 구성품부터 원가 절감을 했습니다.
케이블은 타입A to C 케이블이 있습니다. 너무나 익숙한 케이블이죠.
이어폰은 S20 FE의 충전 포트에 꽂아서 음악을 들을수 있습니다.그래도 AKG 튜닝은 되어있는 것 같고요.
먼저 전원을 켜고 나서 외관을 살펴보겠습니다. 디스플레이는 6.5인치 20:9 비율이고 FHD 화질이고요. 인피니티 O 디스플레이가 탑재 되었습니다. 거기에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엣지 패널이아닌 플랫 패널이 장착되어있어서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만든 것이 아니고 중국의 BOE 라는 회사에서 패널을 공급하고요. 전면 글래스의 강도는 고릴라 글래스3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고릴라 글래스3는 갤럭시 S4에 탑재 되었던 것이죠.
전면 카메라는 32MP의 카메라가 탑재되었고요. 바로 그위에 리시버겸 스피커가 있고요.
그리고 우측에 볼륨버튼과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마이크와 충전포트가 있고 그옆에 스피커가 있습니다.
상단에는 마이크와 유심 트레이가 있고요. 그리고 마이크로 SD 카드를 지원합니다.
자 후면을 보면 색상이 클라우드 네이비인데요. 노트20에 적용되었던 헤이즈 디자인을 적용해서 정말 색상을 잘 뽑은 느낌이 듭니다. 후면이 플라스틱인데요. 전혀 플라스틱이라는 느낌이 안들고 노트20 울트라와 비슷한 유리 재질 같은 느낌이 들도록 잘 만든 것 같습니다. 카메라 인덕션은 기존 갤럭시 S20과는 다르고 노트20의 카메라와 많이 비슷합니다. 카메라 링같은 부분에 후면 색상과 동일하게 적용되었고요.
카메라 구성은 윗쪽부터 12MP의 초광각카메라가 적용되었고요. 그리고 중간에 12MP의 광각 카메라가 적용되어있습니다. 하단에는 8MP의 망원 카메라가 적용되어있습니다. S20에 비해서 메인 카메라가 너프 되었고 망원카메라도 너프 되었는데요. 망원같은 경우는 너프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습니다. 비록 화소수는 800만화소로 낮지만 광학 3배줌을 지원합니다. S20은 광학 줌이 아니고 64MP을 이용한 크롭방식으로 확대를 했는데 이렇게 되면 아무래도 선예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옆에 LED 플래쉬가 있네요.
전체적인 크기가 갤럭시S20 플러스와 비슷한데요. 폭은 오히려 S20 FE가 더 넓고요. 길이는 S20 플러스가 더 길고요. 무게는 190g으로 S20 플러스보다 거의 10g이 더 무겁습니다.후면이 플라스틱 재질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가벼운 무게가 아닙니다
자 그럼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전원은 제가 미리 켜놨고요. 보안은 S20과 동일한데요. 지문인식 센서가 초음파에서 광학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여기서 또 원가 절감을 했네요. 지문인식을 등록해서 광학식이 오작동이 없는지도 살펴보겠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셋팅이 완료되었습니다. OS는 안드로이드10이 적용되었고요. ONE UI 2.5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스펙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AP는 퀄컴 스냅 드래곤 865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갤럭시 S20과 동일하고요. 이 부분때문에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보고요.
다만 램은 50%나 너프되어서 6GB가 적용되어있습니다. 용량은 128GB이고요. 아무래도 S20과의 급차이를 두기 위해서 어쩔수 없는 선택인것 같습니다.
설정에 들어가서 디스플레이로 들어가면 부드러운모션및 화면 전환으로 들어가면 높은 화면 재생률을 선택해서 120Hz 주사율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AP와 더불어서 구매욕구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죠.
다만 S20처럼 동일하게 120Hz를 계속 뿌려주기 때문에 배터리소모는 조금 더 빠릅니다. 그리고 FHD 화질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QHD+화질은 사용못합니다. 그리고 터치샘플링은 240Hz 그대로 적용되었다고 하네요. 노트20 울트라도 120Hz인데 말이죠. 이건 터치 반응속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삼성페이는 물론
빅스비도 그대로 사용할수 있고요.
삼성덱스도 사용할수 있고요.
그리고 엣지디스플레이가 아니어도 엣지 패널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한가지 확깨는 사실을 발견했는데요. 통화할때 귀근처에 갖다대면 자동으로 화면을 꺼주는 센서인 근접센서가 없습니다. 대신 가상 근접이라고 해서 조도 센서와 전면 카메라로 근접센서를 대신 하는데요. 이건 제가 A51과 A31 리뷰때도 말씀드린 내용이죠. 큰 불편함은 없는데요. 가끔씩 화면이 꺼지지 않아서 오터치 될때도 있었거든요. 이건 조금더 사용해봐야 알것 같습니다. 만약 S20 FE를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고요.
그리고 초음파 지문인식 센서대신 갤럭시 A51에 적용 되었던 광학식 지문센서를 추가 했는데요. 일단 지금은 잘되지만 이것도 제가 중점적으로 사용해보고 리뷰때 다시한번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음으로 카메라입니다. 카메라에 대한 설명은 외관 설명때 자깐 설명드렸고요. 12MP의 초광각 카메라가 있고 12MP의 메인 광각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8MP의 망원카메라가 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를 제외하고 모두 OIS가 적용되어있고요.
초광각이나 메인 카메라는 큰 변화가 없기 때문에 망원을 한번 보겠습니다. S20의 망원카메라는 1.08배의 배율이어서 광학배율은 사람이 보는 배율과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64MP의 화질을 이용해서 크롭을 한 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요. 단점은 10배 이상의 배율에서는 선예도가 많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갤럭시S20FE 8MP 망원카메라는 3배 광학줌을 할수 있습니다.그래서 3배율 이상에서는 갤럭시S20 FE가 유리합니다.
그리고 동영상 촬영에서 슈퍼 스테디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ONE UI 2.5가 적용되어서 싱글테이크의 10초 고정이던 촬영시간을 5초~15초로 조정할수 있습니다.
프로 동영상에서는 마이크의 방향을 선택해서 녹음할수 있는 기능도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슈퍼 슬로우 모션도 960프레임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도 480프레임만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건 역차별 아닌가요?
전면카메라는 32MP의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셀피를 찍을때 정말 잘 나올 것같고요. 갤럭시S20 FE는 후면 보다는 셀피를 많이 찍는 분들이 구매하셔도 좋을듯하네요.
셀피를 찍을때 인원이 많으면 자동으로 넓은 확각으로 바뀌는 기능도 있고요.
동영상 촬영도 4K60프레임으로 찍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4500mAh로 노트20울트라와 같은 용량이라서 좋을 것 같고요. 사용시간은 인터넷은 최대 15시간이고 동영상 재생시간은 19시간동안 시청할수 있는 용량입니다. 그리고 충전은 25W고속충전을 지원하고요. 대신 구성품은 15W 고속 충전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당연히 무선충전도 지원되고요.
그리고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도 사용할수 있어서 워치나 이어폰을 간편하게 충전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IP68 방수 방진이 적용되어있고요. 그래도 있을 것은 다있네요.
자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죠. 갤럭시 S20 FE 는 제가 생각할때는 역대급으로 잘나온 스마트폰인 것같습니다. 아마도 A90 후속으로 생각하셔도 될듯한데요. 갤럭시 A90이 방수방진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다만 갤럭시 S20의 가격때문에 보급형이라고 부르기에는 조금 비싼 느낌이 있습니다. 준플래그쉽이라는 것이 맞을 것같고요. 그리고 그만큼의 원가 절감도 많이 들어갔고요.다양하게 원가절감이 이루어졌습니다. 디스플레이,글래스,카메라,재질,구성품등등 눈에 보이는 부분이 이정도이면 기기 내부에는 얼마나 많은 원가 절감을 했을지 쉽게 짐작이 갑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네요. 지금 현재 보급형이나 중급형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이 준플래그쉽 스마트폰을 경험 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 드립니다.
다만 현재 갤럭시 노트10 플러스나 아니면 갤럭시 S10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존버하시다가 내년에 갤럭시 S21을 구매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