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개봉기

갤럭시S24 FE 개봉기

랩터와고양이 2024. 11. 3. 17:00
반응형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4 FE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드디어 갤럭시S24 FE가 24년 11월1일에 출시했습니다. 사전예약은 별도로 없고 구매 즉시 배송이 됩니다. 전작인 S23 FE 보다 더 빨리 출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작대비 출시 타이밍이 괜찮은 것같습니다.

그리고 전작대비 바뀐 부분도 많습니다. 그럼 전작대비 얼마나 좋아졌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박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징은 전작과 거의 동일합니다.박스의 제품사진만 봐도 색상을 바로 알수 있도록 되어있죠.

제가 구매한 색상은 블루입니다. 이번에 나온 S24 FE는 총 5가지 색상으로 나왔는데요. 블루,그라파이트, 그레이, 민트, 옐로우, 블루까지 입니다.이 중에서 민트 색상은 해외모델만 구매가능 합니다.

그럼이제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봉인 라벨씰을 뜯어내고요. 박스를 열어보면 S24 FE가 바로 나옵니다.

그리고 박스뚜껑에 작은 박스가 있는데요. 여기에는 간편 설명서와 충전케이블이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유심핀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전원부터 켜고 볼게요.

S24 FE의 전면과 측면 디자인이 전작대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디스플레이 크기가 0.3인치 더 커진 6.7인치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전후면 글래스는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플러스가 적용되었는데요. 전작인 S23 FE에는 고릴라 글래스5였는데요. 드디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리고 측면 디자인이 전작대비 각진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S24 시리즈와 거의 흡사한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S24 플러스라고 해도 믿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하단부의 스피커 홀도 S24 시리즈와 동일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후면은 디자인이 바뀐 것은 거의 없습니다.색상이 실제로 보니까 예쁘게 잘 나온 듯합니다.오랜만에 블루 색상으로 구매를 해봤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링이 후면 색상과 동일하게 적용되어서 상당히 고급지게 보입니다.

그리고 크기는 가로가 전작대비 0.3mm 더 좁아진 77.3mm이고요. 세로길이는 전작대비 무려 4mm 더 길어진 162mm입니다. 두께는 전작대비 더 얇아진 8mm이고요.

그리고 무게 역시 전작과 동일한 213g입니다.

그리고 그립감은 S23 FE보다 폭이 더 넓어지고 측면이 직각이어서 그런지 전작대비 조금 떨어집니다. 물론 손이 큰 분들은 크게 상관은 없겠죠.

그럼 이제 셋팅을 해보겠습니다.그리고 기존에 사용하던 폰을 옆에 두면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QR코드를 이용해서 기존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비춰주면 간편하게 로그인 절차를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셋팅이 끝났고요. OS 버전부터보면 안드로이드 14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고요. 그리고 ONE UI 6.1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주요 스펙부터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AP는 삼성 엑시노스 2400e가 적용되었습니다. 루머에서 처음 나왔을때는 저도 조금 비판하는 입장이었지만 플래그쉽인 S24 시리즈와 차별점을 둬야 되기때문에 어쩔수 없다는 것을 이해할수 있었습니다. 또한 성능차이도 거의 없기 때문에 엑시노스 2200이 적용되었던 S23 FE대비 확실히 성능 업그레이드는 있을 듯합니다.

엑시노스 2400과 다른 점이라면 단지 빅코어의 클럭만 0.1GHz 다운된 것이어서 성능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될듯합니다.

램은 전작과 동일한 8GB램이 적용되었고요. 저장용량도 동일하게 256GB가 적용되었고요. 내수용만 256GB가 적용되었고요. 해외모델 같은 경우 128GB와 512GB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램 규격도 전작대비 업그레이드 된 LPDDR5X가 적용되었고요. 그리고 내장 메모리 규격역시 UFS4.0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그럼 전작대비 달라진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전작대비 더 밝아졌습니다. HDR10+영상에서 최대 1900니트까지 밝아집니다. 여기에 추가로 화면크기가 0.3인치 더 커져서 6.7인치입니다.

 

그리고 베젤도 전작대비 확실히 얇아졌습니다. 전체적으로 베젤이 골고루 일정한 비율이라서 더욱 보기가 좋아졌고요. 전작같은 겨우는 하단부 베젤이 보급형처럼 두꺼웠거든요.

물론 아직까지는 하단부가 조금더 두꺼운 것같습니다.

그리고 S24 FE에도 S24 시리즈 처럼 갤럭시AI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수 있고요.

이렇게 설정에서부터 갤럭시 AI가 있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많은 앱에 AI의 능력이 첨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제가 S24 울트라와 플립6를 사용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했던 기능은 음성파일 텍스트 변환 기능이었습니다.

이제는 이것을 삼성노트에서 강의 녹을 동시에 하면서 필기도 할수 있고요. 녹음된 내용을 텍스트로 바로 변환할수 있어서 상당히 편했습니다.

그리고 자주 사용했던 기능은 삼성인터넷에서 사용할수 있는 기사 번역이나 그리고 요약기능이었습니다. 영어나 다른 언어를 할줄 몰라도 이렇게 갤럭시 AI버튼을 눌러서 번역을 바로 할수 있고요.

여기에 추가로 요약기능으로 요점만 빠르게 볼수 있습니다.

스압이 심한 긴 뉴스나 블로그 내용을 빠르게 알수 있을 때 정말 편했습니다.

그리고 번역앱에서 듣기모드를 이용해서 실제 외국인 강사가 하는 말이나 유튜브에서 영상 강의를 동시통역처럼 바로 알아볼수 있고요.

이렇게 실생활에서도 많은 변화를 경험할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실제로 사진 편집에서 스케치변환이나 인물 스튜디오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것도 재미있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은 처음에만 몇번해보고나면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기도 하죠.

 

그리고 S24 FE도 S24 시리즈처럼 잠금화면에서 날씨효과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은 제가 다른 영상에서도 많이 보려드렸지만 한번더 설명드리면 설정에서 배경화면및 스타일로 들어가서 날씨 및 시간으로 들어가서 내가 원하는 사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풍경이 들어가 있는 사진을 선택하게되면 시간대 별로 햇살효과도 볼수 있습니다. 물론 그위치도 계속 바뀝니다.

그리고 S24 FE의 정가가 100만원에 근접하고 있는데 근접센서를 삭제하고 가상근접센서를 탑재한 것은 너무한 것같습니다. 이런 것은 급차이때문에 뺐다기보다는 원가절감차원으로 보입니다. S23 FE도 가상근접센서였거든요. 그렇지만 불편한 점은 없을 듯합니다. 전면카메라와 가속도센서를 이용하기때문에 근접센서가 적용되어있는 스마트폰과 거의 비슷하게 제어를 해줍니다.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카메라 구성이 전작과 동일합니다.광각은 50MP이고요.망원은 8MP입니다. 그리고 초광각은 12MP로 적용되어있고요.

정리하자면 전작인 S23 FE와 바뀐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카메라 화면을 보면 모두 3개의 화각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초광각, 광각, 망원은 3배줌이고요. 여기에 S24 FE는 30배 디지털 줌까지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굿락을 다운 받아서 카메라 어시스턴트를 설치하고 설정에 들어가면 2배 줌 크롭을 켜면 2배줌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배율 버튼을 눌러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이것을 켜놓으면 바로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죠. 또한 화각이 하나더 많아진 효과도 있고요.

그러면 S24 FE도 4개의 화각을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명칭에서도 나오지만 2배줌은 50MP의 화소로 크롭하는 것이라서 디지털 줌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리고 S24 FE도 S24처럼 AI기능을 활용해서 영상만 찍으면 바로 AI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으로 볼수 있습니다. 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만 길게 눌러주면 슬로우 모션으로 바꿔주기때문에 정말 유용할 듯합니다. 정말 간편하게 슬로우 모션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것이죠.기존에는 별도로 슬로우 모션 모드로 들어가서 찍어야 슬로우 모션영상을 볼수 있었거든요. 이렇게 되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할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찍어놓은 사진에서 역시 AI 기능을 사용하면 재미있는 사진을 간단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서 좌측 하단에 별모양을 누른후에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해서 편집을 누르면 자동으로 보정을 해줍니다. 물론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그림자나 빈곳을 채웠을 때의 모양이 기존의 라인과 맞지 않는 점은 있고요. 그냥 재미로 하는 것이니까 가볍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가격인데요. S24 FE의 정가는 전작대비 9만9천원 인상된 946,000원에 출시했습니다. 100만원에 근접하는 가격이어서 조금 부담되기는 합니다. 그래도 S24 기본모델대비 거의 20만원정도 차이가 나기때문에 그래도 가성비는 잃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성능적으로 큰 차이가 나지 않고 기능적인 부분도 대부분 동일합니다. S24 시리즈의 가격이 부담되는 분들이 충분히 구매할수 있는 가격이죠.

그리고 주요 판매처별 할인율을 살펴보면 쿠팡 같은 경우 즉시 10% 할인을 받아서 851,000원에 구매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쿠팡은 할인율이 계속 바뀌기 때문에 10% 이하할인을 하게되면 구매하지 마시고 다른 쇼핑몰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추가로 와우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추가 적립을 35,000원정도 해줍니다. 그러면 실구매가는 81만원대에 구매할수 있죠.

그리고 할인율이 제일 큰 곳은 바로 G마켓입니다. 기본 11%를 할인받아서 841,700원에 구매할수 있고요. 그리고 11월 10일 까지 구매하면 신세계 모바일 상품권을 3만원 적립해줍니다.

그리고 리뷰를 하면 스타벅스 기프티콘 만원을 증정한다고 하네요. 여기에 추가로 스마일 카드가 있는 분들은 16000원을 추가 적립해주는데요. 실구매가는 785,000원에 구매할수 있어서 가장 저렴하게 구매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전작인 S23 FE보다 200mAh 늘어난 4700mAh입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은 인터넷 사용시간이 전작대비 1시간 늘어난 21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시간은 전작대비 무려 6시간 늘어난 28시간이라고 합니다.늘어난 배터리 용량과 바뀐 AP인 엑시노스 2400e의 전력효율이 좋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충전속도는 25w 고속충전만 지원합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S24 FE를 실제로 사용해보니까 우려했던 것보다는 괜찮은 것같습니다. 성능은 간단하게 봤지만 엑시노스 2400e도 잘 나온 것같고요. 그리고 버벅임도 거의 없었습니다. 성능은 확실히 업그레이드 되어서 상당히 잘 나온 기기임에는 분명합니다.

다만, 가격이 문제라는 것이죠. 앞에서도 자세하게 말씀 드렸지만 정가가 거의 100만원에 근접하기때문에 부담스러운 가격이죠. 여기에서 조금만 더 투자하게 되면 아이폰16이나 갤럭시S24 시리즈를 구매할수 있거든요. 아무튼 S24 FE는 할인이 많이 된 상태에서 구매를 하시면 충분히 추천드릴수 있을 듯합니다. 최소한 15%이상 할인했을 때는 가성비가 확올라 갈듯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