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개봉기

아이폰16 개봉기

랩터와고양이 2024. 9. 21. 22:23
반응형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아이폰16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올해도 사전예약에 실패했는데요.대신 일반모델 아이폰16을 겨우겨우 성공시켰습니다. 올해는 아이폰16 프로를 정말 구매하고 싶었는데요. 아이폰15 시리즈 때보다 경쟁이 더 치열했습니다.아마도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기존 직구 수요자들까지 들어오면서 더욱 심했던 것같습니다. 그럼 전작대비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박스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패키징은 아이폰15와 차이가 거의 없고요.바로 열어보겠습니다. 손으로 뜯어내고 박스를 열어보면 안쪽에는 아이폰16이 있습니다. 이번에도 색상이 정말 예쁘게 잘나왔죠. 핑크가 아이폰15보다 마음에 들지 않을 까봐 걱정했는데요. 실물이 정말 예쁩니다.

이번에도 아이폰16은 총 5가지 색상으로 출시했는데요. 울트라 마린, 틸,핑크, 화이트, 블랙까지 총 5가지 색상입니다.

그리고 충전케이블은 페브릭으로 되어있고요. 그리고 간단설명서와 유심핀이있습니다.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에 전면디스플레이에 2세대 세라믹 쉴드가 적용되어서 더 강해졌습니다. 아이폰15 보다더 좋아진 것이죠. 그리고 전작과 동일하게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그대로 적용이 되어있고요.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번에도 60Hz만 지원합니다.

전면 디스플레이는 6.1인치 슈퍼레티나 XDR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었고요. 화면밝기도 아이폰15와 디스플레이가 같기 때문에 동일합니다. 평상시에는 1000니트의 최대밝기와 HDR영상에서는 부분최대 1600니트의 밝기를 낼수 있고요. 야외에서는 부분 최대 2000니트의 밝기를 낼수 있습니다.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최저밝기를 1니트까지 내릴수 있습니다.

후면은 핑크 색상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무광인데 아이폰15와 다르게 진핑크에 가까운 색상입니다. 그리고 포인트는 카메라부분을 강조하기 위해서 더 진한 핑크색을 적용했죠.

전작대비 마음에 들지 않는 것은 측면 색상인데요. 핑크색상 보다는 버건디에 가까운 색상입니다.

그리고 우측면에 보면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들어가있습니다. 프로에만 들어갈줄 알았는데요. 일반모델에도 넣어줘서 조금 의외다라는 생각도 했습니다.

그리고 좌측면에는 무음 선택버튼이 없어지고 아이폰16 프로처럼 동작버튼을 넣어줬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후면카메라의 배열이 대각선에서 직선으로 변경이 되었죠.

이유는 비전프로때문에 바뀐 것입니다. 바로 공간 사진과 영상을 찍기위해서입니다. 다만,메인광각 카메라와 초광각 카메라는 전작인 아이폰15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됩니다. 대신 접사기능이 들어가서 사용성을 높였고요.

크기는 가로, 세로, 두께까지 아이폰15와 동일합니다.

가로폭은 71.6mm이고요. 세로길이는 147.6mm입니다. 두께는 7.8mm이고요. 무게는 아이폰15 대비 0.1g 가벼워진 170g입니다.

앞에서 제가 카메라 배열이 변경되었다고 했는데요. 이것때문에 생폰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은 불편할 듯합니다. 왜냐하면 덜거덩 거리는 것이 더 심해졌습니다. 그냥 케이스를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이 관리측면에서 더 좋을 듯합니다.

그럼이제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전원은 제가 앞에서 켜두었고요.

생체인식은 페이스 ID가 있는데요. 이것도 셋팅을 할게요.

빠르게 셋팅을 하고 왔습니다. 아이폰16은 iOS18이 적용되어있습니다.

잠시 주요 스펙을 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AP는 애플 A18이 탑재되었습니다. 아이폰15와 달리 한번에 A17을 건너띄고 바로 최신 AP로 갈아탔습니다. 그만큼 애플이 AI에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16개의 뉴럴엔진이 적용되어서 애플 인텔리 전스를 원할하게 작동하게 합니다.

 

이 AP는 TSMC 2세대 3나노 공정에서 제조된 최신 AP입니다. 그래서 성능은 A16 대비 30% 더 향상되었고요. 그리고 GPU 성능은 아이폰 15 대비 40%더 향상되었습니다.

다만,애플 인텔리전스는 올해 12월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중으로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램은 8GB로 전작대비 2GB가 더 늘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LPDDR5X로 더 빨라졌습니다. 이번에는 애플이 일반모델도 많은 신경을 쓴 것같습니다. 용량은 제가 구매한 128GB와 256GB 그리고 512GB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번에 달라진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기능은 바로 동작버튼입니다. 아이폰15에 있던 무음/벨소리 전환 버튼이 없어지고 아이폰16 프로처럼 동일하게 동작버튼이 들어갔습니다. 동작버튼 초기 설정은 당연히 무음기능으로 설정이 되어있고요.

다른 기능으로 설정을 하려면 설정으로 들어가서 동작버튼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여기서 내가 원하는 기능으로 설정하시면 되는데요. IOS18로 바뀌면서 더많은 기능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음성메모기능을 선택할게요.

이렇게 하게 버튼을 길게 누르면 바로 음성메모가 되는 것을 볼수 있는데요. 동작버튼은 길게 누르는 설정밖에 할수 없습니다. 별도의 앱을 써서 한번 누르기, 길게 누르기, 연속 두번 누르기로 여러가지 설정을 할수 있다고는 하는데요. 기본적으로는 길게 누르기 하나만 설정할수 있어서 조금 아쉬운 점은 있네요.

그리고 IOS18로 바뀌면서 정말 많은 기능이 들어갔습니다.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기능이 바로 수학메모기능입니다.

메모장이나 프리폼 앱등에서 수학 메모를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렇게 계산식을 입력하고 등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됩니다.

그리고 그래프도 이렇게 불러올수 있어서 다양하게 활용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암호앱이 새롭게 생겼습니다.원래는 설정에 암호라는 메뉴가 있었는데요.

그 기능이 별도 앱으로 빠져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패스워드를 모두 암호앱에서 관리하기 위해서 나온 것같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아이폰도 갤럭시 처럼 앱을 자유롭게 배치할수 있게 변경이 되었고요. 그리고 색감도 다양하게 변경을 할수 있습니다. 사용자화를 눌러서 라이트모드와 다크모드로 변경을 할수 있고요. 자동으로 해두면 시스템에서 알아서 바꿔줍니다. 그리고 틴트처리는 앱의 색상과 채도를 조절해서 내가 원하는 색상으로 꾸밀수 있습니다.

그리고 크게를 선택하면 전체적인 앱이 커지고 대신 네이밍이 없어지죠. 상당히 심플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가지 기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중요한 기능들만 말씀드렸습니다.

다음은 카메라입니다. 메인광각 카메라가 48MP인데요.

이번에 퓨전이라는 네이밍이 붙었습니다.

그리고 초광각카메라는 12MP인데요. 센서의 밝기가 f2.4에서 f2.2로 더 밝아졌습니다. 센서가 바뀌어서 전작대비 수광량이 2.6배 더 많아졌다고 하네요. 아마도 접사지원때문에 이렇게 셋팅을 한 것같습니다. 또한 반사방지 코팅인 AR 코팅이 되어있습니다. AR코팅은 메인카메라에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번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고스트 현상은 그대로 나타납니다. 크게 개선되었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네요.

이렇게 화면을 보면 화각이 0.5배와 1배 그리고 2배줌까지 있습니다.

사물을 가까이 해서 보면 접사기능이 되기 때문에 피사체의 디테일을 찍을수 있습니다. 좌측에 접사모양이 뜨죠.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들어간 사진 스타일도 그대로 사용할수 있어서 사진을 찍기전에 스타일을 편하게 설정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간모드가 새롭게 들어갔는데요.

이 모드가 들어간 이유는 아이폰에서 공간모드를 찍고 비전프로에서 3D 느낌을 주기 위해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달라진 부분이 바로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들어갔습니다. 기능이 프로와 동일해서 다양하게 활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진 스타일도 컨트롤 버튼으로 선택할수 있고요.

카메라 앱이 꺼진 상태에서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 앱이 바로 켜지고요. 한번더 누르면 사진이 찍힙니다. 실제 물리버튼이라서 눌리는 느낌이 납니다. 또하나는 아이폰7에 처음 적용되었던 홈버튼 처럼 햅틱 피드백기능도 들어가서 실제 눌리지는 않지만 눌리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비디오가 바로 촬영이됩니다. 상당히 편리합니다.

그리고 꾹 누르지 않고 살짝 한번 누르면 조절눈끔이 나오고요. 살짝 두번 누르면 메뉴버튼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건 적응이 조금 필요합니다.실제로 한번해보시면 바로 감을 잡을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잠금화면에서도 버튼을 두번 연속으로 누르면 카메라가 바로 켜집니다.

그리고 잠깐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카메라 버튼은 세로로 찍을 때 엄지 손가락으로 컨트롤 할때 특화된 것같습니다. 이렇게 바로 카메라를 켜서 바로 찍을수 있기때문에 상당히 빨리 반응할수 있는 장점이 있네요.

그리고 가로로 사용할때는 보통 검지로 사용하시잖아요. 저처럼 손가락이 긴분들은 덜 불편하지만 손이 작은 분들은 불편할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추후에 반셔터 기능이 들어간다고 하니 기대가 됩니다. 실제 카메라에서 사용하던 기능들이 거의 다 들어가는 것같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6도 이제 비디오 모드에서 촬영중 일시 정지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갤럭시에서는 진작부터 사용했던 기능인데요. 아이폰에는 이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아이폰16도 4K60에서 돌비 비전으로 촬영을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에서 오디오 믹스 기능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또한 카메라 설정에 보면 소리녹음이라는 메뉴가 새롭게 생긴 것을 볼수있는데요. 여기에 들어가면 공간음향기능이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바람 소리 감소 기능도 같이 들어가 있죠.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용량은 전작에 비해서 212mAh 증가한 3561mAh이고요.

스펙상 사용시간을 보면 동영상 재생시간은 최대 22시간이고 음악은 80시간정도 들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아이폰16은 무선 충전을 최대 25W까지 지원을 합니다. 맥세이프 충전기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충전 아답터가 30w 이상 지원해야 됩니다. 아이폰15는 15w 무선 충전이 최대였거든요.

그럼 이제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올해도 아쉽지만 아이폰16 일반모델로 리뷰를 해봤는데요.아이폰15보다는 급차이를 많이 줄였습니다. 아이폰16과 아이폰16 프로의 차이가 많이 줄었다는 말입니다. 120Hz 화면주사율과 카메라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아이폰16을 받아서 사용해보니까 상품성이 정말 많이 좋아진 느낌이 듭니다.

그렇지만 현재 아이폰15를 사용하고 계신 분들은 굳이 기변까지 할필요는 없고요. 그리고 현재 아이폰15의 가격이 많이 내렸기때문에 잘 비교해보시고 둘중에 선택하시면 될듯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