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리뷰

갤럭시Z플립6 VS 갤럭시S24 울트라 성능비교

랩터와고양이 2024. 8. 23. 1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4 울트라와 갤럭시플립6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플립6와 S24 울트라는 폴더블과 바형 스마트폰의 대표적인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두 모델간의 성능에 대해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플립6 같은 경우는 전작대비 성능도 좋아지고 무엇보다 시리즈 최초로 베이퍼 챔버가 적용되어서 올해는 S24 울트라와 비교해볼만할듯합니다. 그럼 플립6의 성능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두 모델의 AP는 퀄컴 스냅드래곤8 3세대가 적용되어있고요. 갤럭시전용으로 나와서 일반적인 AP대비 클럭속도를 높인 오버클럭 버전입니다. S24 울트라의 성능은 다른영상에서도 많이 말씀드렸지만 검증이 완료되었고요. 플립6 같은 경우는 베이퍼챔버가 적용되어서 상당히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2세대 대비 NPU 성능은 41%, CPU 성능은 20% 그리고 GPU 성능은 30% 더 좋아졌습니다.

삼성에서 S24 시리즈에서 AI라는 타이틀을 내세운 것은 신의 한수가 되어서 역대 사전예약 판매량 신기록 갈아치웠습니다. 하지만 플립6는 플립5대비 판매량이 저조합니다.

램은 두모델이 동일한 12GB램이 적용되었고요. 그리고 램 규격이나 저장 장치의 규격도 동일합니다. 한가지 다른 점은 S24 울트라만 1TB저장용량을 선택할수 있습니다.

23년에 비교했던 S23 울트라와 플립5때보다 조건이 더 좋아졌습니다. 같은 AP에 베이퍼챔버 그리고 동일한 램용량까지 모두 동일합니다. 물론 베이퍼챔버의 냉각성능은 S24 울트라가 더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싱글코어인데요. 생각지도 못한 상황이 발생해서 당황했습니다. 이걸 어떻게 설명해야 되는지 난감합니다. 플립6의 수치가 들쭉날쭉 하고 있죠. 정상적으로 쓰로틀링이 걸리면 S24 울트라 처럼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씩 떨어져야 되거든요. 하지만 플립6는 3회에 최저점을 찍고 나서 다시 정상으로 올라가고 또다시 떨어지고 이런 이상한 그래프를 만들고 있습니다. 랩터가 생각하기에는 플립6에 새롭게 적용된 베이퍼챔버의 냉각성능이 좋지 않다는 것입니다.

멀티코어는 차이가 더 많이 납니다. 최저점과 비교하면 거의 3000P이상 차이가 나는 상태입니다. 평균점수가 5000P를 넘기기 힘드네요.

멀티코어 역시 싱글코어처럼 들쭉날쭉 하고 있습니다.

제가 너무 이상해서 플립6와 플립5를 비교해봤거든요. 싱글코어부터보면 오히려 플립5가 안정적인 것을 볼수 있습니다. 플립6의 점수가 더 높기는 하지만 쓰로틀링이 비정상적으로 걸려서 최저점수로 보면 차이가 많이 납니다.

 

멀티코어는 상황이 조금 좋기는 하지만 역시 플립6는 불안정한 상태라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두 기기의 주요 설정을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두모델 모두 120Hz 화면 주사율은 켜져 있고요.

그리고 S24 울트라는 WQHD+화질을 지원합니다.플립6는 지원하지 않죠. 그냥 그대로 진행할게요.

그리고 두모델 모두 램플러스 용량을 8GB로 설정을 하고 테스트를 진행하겠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요.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그럼 이제 리프레쉬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결과는 영상에서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해서 모든 앱을 켜놓은 상태이고요.

다음은 3D 마크 테스트인데요. 두모델 가볍게 돌려봤는데요. 확실히 GPU의 성능은 S24 울트라가 300P이상 더 높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안정성또한 S24 울트라가 더 좋죠.

20회를 연속으로 돌리는 스트레스 테스트를 했는데요. 두모델 모두 튕기지 않고 20회모두 완료했습니다. 역시 스트레스 테스트도 S24 울트라가 최고점수와 최저점수 모두 높게나왔고요.

플립6 같은 경우는 2회부터 3000P밑으로 바로 떨집니다. 반면에 S24 울트라는 19회부터 3000P밑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베이퍼 챔버의 냉각성능은 S24 울트라가 월등히 좋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결국 좋은 성능을 얼마나 오랫동안 유지하느냐가 중요하기때문에 S24 울트라가 고사양 게임을 돌리기에는 적합하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발열은 역시 플립6가 45도로 더 놓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소모율은 11%가 소모된 S24 울트라가 더 높았습니다. 플립6는 7%정도 소모되었습니다. 아무래도 S24 울트라는 QHD 화질이라서 그런 것같습니다.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플립6에 최초로 베이퍼챔버가 들어가서 상당히 기대를 했는데요. 너무 기대를 많이 한것같습니다. 베이퍼 챔버의 크기가 S24 기본모델보다도 작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듭니다.

부디 플립7에는 냉각성능이 좋은 베이퍼챔버가 들어갔으면 합니다. 그런데 좋아진 것도 있습니다. 램용량이 12GB가 적용되어서 확실히 쾌적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S24 울트라와 비교해도 전해 떨어지지 않았고요. 리프레쉬 되는 앱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일단 성능비교를 하면서 알아낸 사실은 여전히 고사양 게임은 플립6로 무리가 있다는 것이고요. 그럴때는 S24 울트라를 구매하셔야 되고요. 발열때문에 카메라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역시 S24 울트라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일단 기능적인 부분을 주로 다루는 정말고민되네 편이 남아있으니까요. 많은 시청 부탁 드립니다.

 

갤럭시 S24 울트라와 갤럭시 플립6의 성능 비교를 간단히 정리하면:

  • AP, 램, 저장장치: 두 모델 모두 동일한 스냅드래곤 8 3세대 칩셋과 12GB 램을 탑재.
  • 냉각 성능: S24 울트라가 더 크고 효율적인 베이퍼 챔버로 인해 장시간 고사양 작업에서 더 안정적.
  • 성능 테스트: S24 울트라가 싱글코어와 멀티코어 모두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 안정성에서도 우위.
  • 발열 및 배터리: 플립6가 발열은 더 높지만, 배터리 소모는 S24 울트라가 더 많음.
  • 결론: 고사양 작업에는 S24 울트라가 더 적합, 플립6는 가벼운 사용과 휴대성에 적합.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