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 개봉기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4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일반 모델인 S24를 언박싱하는 것은 S21 이후 정말 오랜만에 하는 것같습니다. 그 이유는 S24 울트라와 AP도 달라지고 차이나는 부분이 가면 갈수록 많아져서 너무 궁금해서 구매를 해봤습니다.
또한 일반모델이 S21 이후 얼마나 많이 좋아졌는지도 알고 보고싶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S24를 구매해야 되는지 S24 플러스나 S24 울트라를 구매해야 되는지 아직까지도 고민하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그럼 여러분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지금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패키징
먼저 박스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패키징은 전작과 거의 동일합니다.박스의 제품사진만 봐도 색상을 바로 알수 있도록 되어있죠.
제가 구매한 색상은 엠버 옐로우입니다. 오히려 일반모델은 고를수 있는 색상이 늘어났습니다. 전작대비 1가지가 더 늘어나서 총 7가지중에 고를수 있는데요. 기본색상은 코발트 바이올렛, 엠버 옐로우, 오닉스 블랙, 마블 그레이까지 있고요.
그리고 삼성닷컴에서만 구매할 수있는 제이드 그린, 사파이어 블루, 샌드스톤 오렌지까지 총 7가지 색상으로 출시했습니다. S24 울트라에 이어서 S24의 색상도 완전 마음에 드는 색상이 없었는데요. 그중에 옐로우 색상이 그나마 가장 괜찮았습니다.
그럼이제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봉인 라벨씰을 자르고 나서 박스를 열어보면 갤럭시S24가 바로 나옵니다.
S24도 S24 울트라 처럼 디스플레이 보호 종이필름이 부탁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뚜껑에 작은 박스가 있는데요. 여기에는 간편 설명서와 충전케이블이 들어가 있고요. 그리고 유심핀이 들어가 있습니다.
2.디자인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전원부터 켜고 볼게요.
S24의 전면과 측면 디자인이 전작대비 많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디스플레이 크기가 1.4인치 더 커진 6.2인치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있습니다.
그로인해서 베젤이 거의 없기때문에 떨어뜨리면 큰을 날듯한 느낌이 듭니다. 제품의 가로세로크기가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후면 글래스는 고릴라 글래스 빅터스2가 적용되었는데요. 그래서 S24 울트라 처럼 디스플레이 반사방지 처리는 안 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고요.
그리고 측면 디자인이 전작대비 각진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정도면 아이폰15와 거의 흡사한 디자인으로 변경이 되었는데요. 언팩 때 보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그리고 측면의 색상과 후면의 색상은 다르게 느껴질 정도로 다릅니다.
그리고 하단부의 스피커 홀이 심플하게 변경이 되었습니다.
후면은 디자인이 바뀐 것은 없는데요. 전작대비 달라진 점은 LED 플래쉬가 조금 더 밑으로 내려온 점이고요.
색상이 실제로 보니까 예쁘게 잘 나온 듯합니다. S24 울트라의 옐로우 색상은 너무 노란 느낌이 들어서 거부감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S24는 크림색이나 연한 진주색느낌이 들어서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크기는 가로가 전작대비 0.3mm 더 좁아진 70.6mm이고요. 세로길이는 전작대비 0.7mm 더 길어진 147mm입니다.
두께는 전작과 동일한 8.6mm이고요. 그리고 무게 역시 전작과 동일한 168g입니다.
그리고 그립감은 작아서 그런지 정말 괜찮습니다. 손에 감기는 느낌이 들정도로 그립감은 우수하고요. 한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를 원하는 분들은 마음에 들겁니다.
그럼 이제 셋팅을 해보겠습니다.그리고 구형폰을 S24 옆에 두면 이런 메시지가 뜹니다.
그리고 이제는 익숙한 기능이죠. 바로 QR코드를 이용해서 기존에 있는 스마트폰으로 비춰주면 간편하게 로그인 절차를 마무리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셋팅이 끝났고요. OS 버전부터보면 안드로이드 14가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고요. 그리고 삼성스마트폰으로는 최초로 ONE UI 6.1이 적용되어있습니다.아마도 S23 시리즈도 조만간에 업데이트 될겁니다.
3.스펙
주요 스펙부터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AP는 삼성 엑시노스 2400이 적용되었습니다. 시리즈 최초로 국내에 출시된 이래 AP를 이원화 해서 출시했는데요. S24 울트라에는 퀄컴의 스냅드래곤8 3세대가 적용되어있죠. 일단 차이점은 클럭속도가 스냅드래곤8 3세대가 조금씩 더 빠릅니다. 여기에 제조사가 TSMC와 삼성파운드리로 각각 다르죠. 다행히 우려와 다르게 엑시노스 2400이 괜찮은 평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한 성능은 랩터가 다양한 기기들과 제대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엑시노스 2400도 온디바이스 AI가 적용되어있어서 오프라인에서도 AI 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일부 기능들의 AI 처리능력이 스내드래곤 3세대 대비 약간 떨어진다는 평도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아직 초기라서 업데이트를 통해서 안정화가 될 것으로 보이고요.
그리고 S24 울트라대비 다른 점은 S24에는 와이파이7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램은 전작과 동일한 8GB램이 적용되었고요. 저장용량도 동일하게 256GB와 512GB까지있습니다. 정말 황당한 것은 S20 기본 모델은 12GB 램용량인데요. S21부터 8GB로 너프먹고 나서 S24까지 계속 동결되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AI 성능을 발휘하려면 램용량이 중요한데 말이죠. S24 시리즈중에 일반모델인 S24만 8GB용량이어서 많이 아쉽습니다.
또한 S24 시리즈부터는 7회의 메이저 업데이트를 해준다고 하는데요. 7회면 올해 하반기부터 시작한다고 해도 올해포함해서 7년동안 업데이트를 해준다는 말이거든요. 그럼 7년후에도 비슷한 성능일지는 의문입니다.사실 S24 울트라도 7년후에는 상당히 버거운데 S24가 잘 버텨줄지는 미지수입니다. 물론 스마트폰을 7년동안 사용하기가 쉽지는 않죠.
4.달라진 점
그럼 전작대비 달라진 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디스플레이의 밝기가 전작대비 더 밝아졌습니다. HDR10+영상에서 최대 2600니트까지 밝아집니다. 그리고 수동으로 밝기로 최대로 하는 것보다는 낮에 태양빛을 받았을 때 최대밝기로 볼수 있거든요.
그리고 이번에 S24도 S24 울트라처럼 화면주사율이 1~120Hz까지 가변으로 조절이 됩니다.그래서 S24 울트라처럼 풀스크린 AOD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S24 시리즈에서 혁신이라고 할수 있는 기능은 바로 AI기능입니다.전반적으로 많은 앱에 AI의 능력이 첨가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가장 많이 사용할 것같은 기능은 바로 실시간 통역 기능인 것같습니다. 전화통화를 할때 영어나 스페인어 등을 할줄 몰라도 실시간 통역기능을 사용하면 바로 통역을 해주기 때문에 불편함과 두려움없이 해외에 전화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런 기능은 오프라인 즉 통신이 끊어져도 앱을 이용해서 실시간 통역기능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을 찍어서 궁금한 것을 원으로 지정만 하면 바로 검색을 해주는 서클 투 서치 기능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S24 울트라처럼 S펜이 없어도 손가락으로 원을 그려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 기능이 정말 유용한 것이 평상시에 유튜브나 영화를 보다가 명칭을 몰라서 검색하기가 힘들 때 바로 검색할수 있어서 편리하죠.
또한 인터넷에서 해외 블로그나 해외기사를 보고 싶을 때 바로 별모양을 누르면 번역도 해주는데요.S24 울트라도 어색한 번역이 많았는데요. S24도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AI 폰이라고 해서 너무 큰 기대는 안하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기존보다는 조금 더 부드러운 번역을 해주긴 합니다.
그리고 요약기능도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빠르게 내용을 파악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노트에서도 스크랩을 해서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노트어시스트 기능을 사용할수 있고요.
그리고 AOD 기능이 오랜만에 변경점이 많아졌습니다. 일단 아이폰처럼 풀스크린 AOD를 사용할수 있는데요.
아이폰과 다른점은 S24 시리즈는 1분에 한 픽셀씩 위치 이동을 합니다. 여러가지 잔상방지 기능들이 들어가있는 것이죠.
그리고 혹시나 잔상이 두려운 분들은 설정에서 잠금화면 배경표시를 꺼주면 됩니다. 그리고 AOD를 켜보면 기존과 동일한 AOD를 사용할수 있고요.
그리고 하단에 배경삭제를 ON하게 되면 인물이 들어간 사진을 인식해서 얼굴만 나오게 바꿀수 있습니다.
그리고 AOD를 상황에 따라서 자동으로 켜고 끄는 기능도 들어가 있기때문에 활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엑시노스 2400의 긱벤치 점수를 확인해봤는데요. S24 울트라대비 싱글코어와 멀치코어 점수는 모두 떨어졌습니다. 이정도 점수면 현재 S23에 적용되어 있는 스냅드래곤8 2세대와 비슷한 점수라고 보시면 되고요. 하지만 GPU 점수는 S24가 S24 울트라보다 더 높은 점수를 보여줍니다.
엑시노스 2400의 GPU는 2200과는 다르게 삼성 자체 기술로 계발이 되었다고 합니다.
일단 성능은 제가 다른 기기들과 다양하게 테스트를 해보고 여러분들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5.카메라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카메라 구성이 전작과 동일합니다.광각은 50MP이고요.망원은 10MP입니다. 그리고 초광각은 12MP로 적용되어있고요. 위상차 검출 AF는 광각과 망원에만 적용되어있죠.
정리하자면 전작인 S23과 바뀐 것이 없다는 말입니다.
대신, 온디바이스 AI로 인해서 사진의 보정이나 편집시 다양한 효과를 줄수 있다는 것이 달라진 점이죠.
이렇게 카메라 화면을 보면 모두 3개의 화각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초광각, 광각, 망원은 3배줌이고요. 여기에 S24는 30배 디지털 줌까지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S24 울트라 개봉기 때 빼먹은 부분이 있는데요. 굿락을 다운 받아서 카메라 어시스턴트를 설치하고 설정에 들어가면 2배 줌 크롭을 켜면 2배줌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배율 버튼을 눌러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이것을 켜놓으면 바로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죠. 또한 화각이 하나더 많아진 효과도 있고요.
그러면 S24도 4개의 화각을 바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만, 명칭에서도 나오지만 2배줌은 50MP의 화소로 크롭하는 것이라서 디지털 줌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그리고 S24도 S24 울트라처럼 AI기능을 활용해서 영상만 찍으면 바로 AI 인스턴트 슬로우 모션으로 볼수 있습니다. 영상이 재생되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만 길게 눌러주면 슬로우 모션으로 바꿔주기때문에 정말 유용할 듯합니다. 정말 간편하게 슬로우 모션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 것이죠.기존에는 별도로 슬로우 모션 모드로 들어가서 찍어야 슬로우 모션영상을 볼수 있었거든요. 이렇게 되면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할수 있을 듯합니다.
그리고 찍어놓은 사진에서 역시 AI 기능을 사용하면 재미있는 사진을 간단하게 만들수 있습니다.
편집을 눌러서 좌측 하단에 별모양을 누른후에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선택해서 편집을 누르면 자동으로 보정을 해줍니다.
물론 완벽한 것은 아닙니다. 그림자나 빈곳을 채웠을 때의 모양이 기존의 라인과 맞지 않는 점은 있고요. 그냥 재미로 하는 것이니까 가볍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러리 앱에서 설정에 들어가면 슈퍼 HDR 기능을 사용할수 있는데요. 이렇게 영상을 찍어서 볼 때 슈퍼HDR이 적용된 밝고 선명한 영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셔터랙이 개선되었는지도 살펴봤는데요. 역시 S24 울트라처럼
셔터랙이 많이 개선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50MP 최고 화질로 찍어도 빠르게 저장합니다. 전작대비 많이 빨라졌네요.
일단 이부분은 실사용을 해보면서 계속 테스트를 해봐야 확실히 알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6.배터리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전작인 S23보다 100mAh 늘어난 4000mAh입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전작대비 5시간 늘어난 25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시간은 전작대비 무려 7시간 늘어난 29시간이라고 합니다.이정도면 S24 울트라와도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사용시가이거든요. 그만큼 바뀐 AP인 엑시노스 2400의 전력효율이 좋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충전속도는 S24 시리즈 중 유일하게 25w 충전속도만 지원합니다. 이번에 배터리가 늘어난 만큼 45w 충전기능을 넣어줬다면 좋았을 텐데 말이죠.
7.정리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S24를 실제로 사용해보니까 우려했던 것보다는 괜찮은 것같습니다. 성능은 간단하게 봤지만 엑시노스 2400도 잘 나온 것같고요. 앞에서는 빼먹었지만 베이퍼챔버도 S23대비 1.5배나 커져서 쓰로틀링도 거의 없을 듯합니다. 그걸 알수 있는 것은 카메라를 장시간 사용해보면 알수 있거든요. 발열이 심하지 않았다는 것이고요.
물론 현재 S23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굳이 기변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비슷한 성능에 S24 울트라처럼 많은 변경점이 있는 것도 아니라서 그냥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고요. 다만, S22 부터는 기변하셔도 괜찮을 듯합니다. 그리고 구매팁을 간단하게 알려드리면 사전예약을 놓친 분들은 지금보다는 몇개월더 기다리면 할인율이 높을 때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