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탭S9 개봉기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탭 S9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갤럭시언팩이 끝나고 다음날 9시쯤에 사전예약이 개시되었는데요. 그때 바로 구매했습니다. 그래서 생각보다는 빨리 받은 것같고요. 정말 이번 탭 S9 시리즈는 역대급이라고 해도 될 만큼 업그레이드가 되어서 과연 어떤 기능과 성능을 보여줄지 기대가 됩니다. 원래 탭 S8까지는 출시되면 무슨 문제가 생길지 불안했는데 탭 S9는 기대를 하게 됩니다. 한세대만에 어떤 변화점이 있는지 지금 부터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박스를 살펴보면 탭 S8에서 한번 봤기 때문에 충격적이지는 않습니다. 이제는 충전기가 없는 것은 당연하죠.그리고 전면 사진을 보면 카메라가 듀얼에서 싱글로 바뀐 것을 알수 있습니다. 탭 S8까지는 듀얼이었는데 이제는 카메라로 차별화를 두네요. 사진에 나온 것처럼 실버색상이 아니고 베이지색상입니다. 그라이파이트까지 해서 색상이 두가지로만 출시했고요.
그럼 바로 박스를 열어보겠습니다. 역시 워치6처럼 라벨씰을 뜯어내고요.
박스를 열어보면 언제나 처럼 부직포안에 탭S8이 있습니다.
본체는 잠깐 빼두고 S펜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탭 S8의 S펜과 거의 같은 것같습니다. 그래서 아마도 필기감은 괜찮을 듯하고요. 그리고 C to C 충전케이블이 들어가 있고요. 기존 탭 S8처럼 45W 초고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마이크로 SD 카드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유심이 들어가 있네요.
그럼 이제 외관을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전면부터 보면 11인치 16:10비율의 다이나믹 AMOLED 2X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작인 탭 S8은 LCD였죠. 그런데 웃긴 것은 탭 S6까지는 슈퍼아몰레드였지만 탭 S7부터 LCD가 도입 되면서 원가절감을 시전했죠. 그래서 그때 말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빛샘 문제는 기본이고 가장 문제점은 오줌 액정이라는 오명이었죠.
120Hz 가변 주사율은 그대로 적용되었고요. HDR10+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전면카메라는 전작인 탭 S8과 동일합니다.
제가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이번에 후면 카메라가 듀얼에서 싱글로 변경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태블릿의 카메라를 잘 사용하지 않아서 상관은 없지만 태블릿으로도 사진을 자주 찍는 분들은 불편할수도 있을 듯합니다. 그래서 13MP 광각 카메라 하나만 들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크기가 조금씩 변경이 되었습니다. 가로 넓이는 전작대비 0.5mm 더 넓어진 254.3mm이고요. 세로길이도 0.5mm 더 길어져서 165.8mm입니다.
두께는 OLED가 적용되어서 그런지 0.4mm 얇아진 5.9mm입니다.
무게도 5g 가벼워진 498g이고요.
그럼 전원을 제가 미리 켜 놨고요.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이제는 탭 S9도 이렇게 다른 삼성기기로 QR코드를 인식하면 자동으로 셋팅이 됩니다.
하는 중간에 보안 셋팅이 나오는데요. 얼굴인식과 지문인식센서가 있어서 삼성패스를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셋팅을 모두 끝냈고요. 화면이 정말 깔끔하고요. 선명합니다.
그리고 현재 셋팅 중인데도 버벅임이 거의 없습니다. 화면넘어가는 것도 부드럽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스펙을 잠깐 보고 가실게요.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8 2세대 for Galaxy가탑재되었고요. 확실히 전작인 탭 S8 시리즈 대비 성능은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이미 S23 시리즈에서 증명이 되었죠.
그리고 탭 S9 시리즈에도 베이퍼 챔버를 적용해서 높은 성능을 최대한 길게 유지 하기 위해서 냉각시스템에도 정말 신경을 많이 쓴것같습니다.
과연 어느 정도의 성능을 보여줄지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램은 8GB와 12GB 두가지로 나눠지는데요.
제가 구매한 128기가 모델은 8GB이고 그리고 256기가 이상을 구매하시면 12GB 램이 탑재 됩니다. 기존처럼 LPDDR5이고요. 대신 UFS4.0 규격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탭 S8 시리즈는 UFS3.1버전이 적용되어있죠. 그래서 전작대비 앱구동속도나 파일을 불러오는 속도는 조금더 빨라질 것같습니다.
OS는 안드로이드 13이 기본 탑재되어잇고요. ONE UI 5.1.1버전이 탑재되어있습니다.
그럼 어떤 것들이 새롭게 추가 되었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탭 S9에서 달라진 것중에 가장 큰 것은 바로 디스플레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작인 탭 S8은 LCD였기때문에 여러문제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다아나믹 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면서 그런 문제점들이 거의 해결되는 것이죠.
일단 백라이트가 없기 때문에 빛샘문제는 없겠죠. 그리고 화이트계열 색상이 오줌 색으로 보이는 일명 오줌 액정 문제도 해결된 것같습니다. 제가 전원켜면서 부터 그부분에 신경이 곤두써 있었는데요.
다이나믹 아몰레드 2X 최대 장점은 바로 암부 표현력이죠. 그래서 우주관련 영상이나 영화를 볼때 명암구분이 확실해 지기때문에 집중하기 더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또하나 달라진 점은 탭 S9에 IP68등급의 방수방진 기능이 적용되어서 샤워할 때나 실수로 물이나 커피같은 것을 쏟아도 문제가 없습니다.
특히 요즘 샤워하러 들어갈때 스마트 기기를 가지고 들어가는 분들이 많은데요. 탭 S9는 습한 환경에서도 아무런 걱정없이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S펜까지 IP68 등급의 방수방진을 지원하기 때문에 물속에 빠트려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대신 침수되면 본인 책임인것 잊지 마세요.
그리고 S펜을 후면에 붙일수 있는데요. 탭 S8까지는 방향성이 있어서 반대방향으로 붙이면 접착력이 떨어졌는데요. 탭 S9에서는 방향성없이 어떻게 붙이든 잘 붙어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굿노트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데요. 바로 사전예약 사은품으로 1년 무료 이용권이 제공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아이패드에서는 메모장앱과 굿노트를 주로 사용했는데요. 이제 탭 S9에서도 삼성노트와 굿노트를 같이 사용할수 있게 되어서 사용성이 굉장히 올라갈듯합니다. 아이패드에서 유료 버전으로 구매해서 사용했는데요. 충분히 그 값어치를 하니까요. 무료이용권까지 있는데 사용안할 이유가 없죠.
다음은 스피커인데 좌우 2개씩 해서 무려 4개의 스피커가 장착 되어있습니다.전작과 동일하게 AKG에서 튜닝을 했고요. 아마도 소리는 큰차이가 없을듯 하지만 한번 들어보시죠.
이번에 스피커의 음량도 조금 더 키웠다고 했는데요. 소리는 조금더 커진것같은데요. 음질은 큰 차이를 못느끼겠습니다. 제가 막귀라서 그런 것도 있겠죠.
다음은 배터리입니다. 용량은 8400mAh입니다. 전작인 탭 S8에 비해서 400mAh 늘어난 용량입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은 인터넷을 하면 10시간이고요.배터리가 늘었는데도 오히려 사용시간이 5시간이나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재생시간은 15시간으로 전작인 탭 S8과 동일합니다.
그리고 충전은 45W까지 지원하고요.
그럼 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아직까지 개봉기만 해봤는데요. 이번에 나온 탭 S9는 정말 역대급으로 잘나온 제품은 확실합니다. 제가 구매포인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탭 S9는 사전예약에 구매하셔도 좋다라고 말씀드렸죠. 실제 제품을 받고 사용해보니까 정말 잘 구매했다는 생각듭니다.
물론 가격이 전작대비 대폭 올라서 부담이 되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번 사전예약을 놓지면 추후에 이런 사은품에 할인혜택을 만나보기가 쉽지는 않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