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A32 개봉기(Galaxy A32 Unboxing)
안녕하세요.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A32 개봉기를 해보겠습니다.
드디어 도착해서 바로 개봉기를 하고 있습니다.어썸 바이올렛 색상이 조금 늦게 도착해서 개봉기가 조금 늦었습니다. 갤럭시A32가 가성비가 정말 좋아졌다고 하던데요. 과연 전작인 갤럭시A31비해서 얼마나 좋아 졌는지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박스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전면에 어썸 바이올렛 색상의 제품사진이 있고요. 색상은 어썸블랙과 어썸화이트, 어썸블루 그리고 제가 구매한 어썸 바이올렛까지 총4가지로 출시 했습니다.박스가 열리는 방향이 위아래가 아닌 슬라이드식으로 열리는 것만 봐도 저가형 모델이라는 것을 한번에 알아볼수 있습니다.
상단과 하단의 라벨스티커를 자르고 박스를 열어보면 맨위에 케이스가 들어있었던 박스가 있습니다. 과거형을 쓴 것은 케이스가 없기때문에 그런거고요.
역시 예상대로 케이스가 없네요. 그리고 간단사용설명서가 있습니다.
그 밑에 갤럭시A32가 있습니다. 제품은 잠시 빼두고요.그리고 그 밑에는 15w 고속충전기가 있고요. 중간에 유심핀이 있고 위에는 타입A to C 충전케이블이 있습니다.갤럭시A42처럼 유선 이어폰은 없습니다.
그래도 충전기가 있어서 조금은 위로가 됩니다. 어떤 분들은 안넣어 줄려면 전부다 넣지 않아야 된는거 아니냐고 하는데 저는 그 반대입니다. 넣어 주는 것만으로도 만족합니다. 굳이 이런 것까지 통일을 해야 되나요. 군대도 아니고 말이죠.
자 그럼 이제 외관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제품을 감싸고 있는 비닐을 벗겨내면 액정보호 필름도 안붙어 있습니다. 이제 놀랍지도 않습니다. 갤럭시A42도 없었습니다. 그 아랫등급인 갤럭시A32에 들어갈리가 없겠죠.
전면 디스플레이는 6.4인치 20:9 비율의 인피니티 U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극상이 일어납니다. 바로 FHD+화질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A42는 HD+만 지원하죠. 이 부분은 정말 마음에 듭니다.
그리고 평면디스플레이라서 오터치도 적을것으로 보입니다.
전원을 일단 켜고 보겠습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보면 전면 카메라부분이 U자형이라고 해서 U 디스플레이라고 하는 것이고요. 전면 카메라는
20MP이고요. 갤럭시A31과 동일한 카메라입니다.
그리고 카메라 바로 위에 수화부가 있고요. 모노스피커라서 수화부는 통화만 할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마이크가 있습니다.
좌측에는 유심 트레이가 있습니다. 이 모델은 마이크로 SD카드를 지원합니다.
우측에는 볼륨버튼과 전원버튼이있고요.
하단에는 이어폰 연결잭이 있고 가운데 타입C 충전포트가 있고요.그리고 마이크와 스피커가 있습니다.
후면은 작년에 발표된 갤럭시A42의 패턴디자인이 아니고 파스텔톤으로 나왔고요. 심지어 후면이 고릴라 글래스5가 적용된 유리 재질입니다. 이것은 갤럭시 S21보다 더좋은 재질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카메라는 최근 출시된 갤럭시S21과는 또다른 디자인으로 나왔습니다.카메라 렌즈만 정렬을 해두고 카메라 인덕션부분은 빼버렸죠. 디자인은 깔끔한데요. 카메라 렌즈가 쉽게 손상이 될수 있는 문제점이 있을 것같고요.
카메라구성도 갤럭시A31과 같습니다. 다만 메인 광각 카메라가 4800만화소에서 64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되었고요. 아마도 갤럭시S21에 적용되어있는 카메라와 같은 것으로 보입니다.
윗쪽부터 8MP 초광각이 있고요. 64MP의 메인 광각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밑에는 거리를 측정할수 있는 5MP의 뎁스 카메라가 있습니다. 그 옆에 작은 카메라는 5MP의 접사카메라가 있고요. 그리고 LED 플래쉬가 있습니다. 일단 카메라도 갤럭시 A42보다는 좋습니다.
크기는 가로폭이 73.6mm로 전작보다 0.5mm더 커졌고요. 세로 길이는 전작보다 0.4mm 작아진 158.9mm입니다.
두께는 전작보다 0.2mm 작아진 8.4mm입니다. 무게역시 전작보다 2g 가벼워진 184g인데요. 체감하기는 힘들죠.
요즘 거의 모든 스마트폰들이 대형 화면에 무게도 조금은 묵직하기 때문에 이정도의 크기와 무게는 일반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손이 작은 분들이 사용하셔도 괜찮을 것같고요.
자그럼 이제 전원은 아까 켜놨고요. 셋팅을 해보겠습니다.
생체인식은 안면인식과 광학식 지문센서가 들어가있습니다.
이말은 삼성패스를 사용할수 있다는 말이되고요.
이렇게 해서 셋팅이 끝났고요. 그립감은 생각보다는 괜찮은 편입니다. 평면 디스플레이라서 그런 것 같고요.
화질은 FHD+라서 갤럭시A42보다는 확실히 좋아 보입니다.
OS버전을 보면 안드로이드11이 적용되어있고요. ONE UI 3.1버전이고요.
잠시 주요 스펙을 보고 가겠습니다.
먼저 AP는 미디어텍 헬리오 G80이 탑재되었습니다. 작년 갤럭시A31에 탑재되었던 미디어텍 헬리오 P65보다는 소폭 상승한 것은 맞는데 거의 차이가 없다는 평가들이 많습니다. 일단 제가 나중에 갤럭시 A42와의 비교때 긱벤치를 돌려볼건데요. 아마도 작년의 답답함이 느껴질 것으로 보입니다. 헬리오 P65와 동일한 12nm공정에서 제작되어서 전력효율도 큰차이가 없을듯합니다.
램은 4GB가 탑재 되었고요. 이부분은 갤럭시 A31과 동일합니다. LPDDR4X가 탑재된 것도 같고요. 아마도 리프레쉬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는 64GB 단일 모델로 출시했고요. 용량은 그렇다치더라도 문제는 전작과 동일한 eMMC 5.1 규격의 내장 메모리가 탑재되었다는 것입니다. 이러면 앱을 구동할때 속도가 상당히 느릴 것으로 보이고요. UFS규격과의 속도차이가 상당합니다. 그래도 갤럭시S21에도 없는 마이크로 SD카드로 부족한 용량은 어느정도 해결할수 있습니다. 최대 1TB까지 지원한다고 합니다.
보급형이라도 일단 광학식 지문센서를 지원하고요. 거기에 안면인식까지 지원해서 로그인시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갤럭시A32는 800니트의 밝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전작보다 더 밝은 화질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페이도 지원하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을 것같습니다.
빠른 설정창을 내려서 보면 편안하게 화면 보기도 있고 다크모드기능도 그대로 사용할수 있고요.
돌비애트모스도 지원이 되는데요. 이것은 이어폰을 착용했을때만 지원이됩니다. 퀵쉐어기능과 뮤직쉐어기능도 지원하고요.
그리고 덱스모드는 지원이 안되고요. 화면녹화기능은 지원이 안됩니다.
그리고 갤럭시A42에 없던 AOD 기능을 갤럭시A32에서는 사용할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보면 AOD 기능을 설정할수 있는 것을 볼수 있고요.
항시ON 설정으로 바꾸고 나서
화면을 꺼보면 시간과 광학식 지문센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꺼진 화면에서 두번 두드려서 화면 깨우기와
다시 두번 두드려서 화면 끄기도 지원을해줍니다.
그리고 엣지스크린은 아니지만 엣지패널을 그대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카메라인데요. 카메라는 좌측상단부터 8MP의 초광각카메라이고 밝기는 f2.2입니다. 그밑에는 68MP의 메인카메라이고 밝기는 F1.8입니다. 그리고 우측상단에 5MP인 접사카메라가 있고 밝기는 f2.4입니다.하단에 5MP인 뎁스카메라가 있고 밝기는 F2.4입니다.
위상차 검출 AF는 메인카메라만 있습니다.
일단 카메라화면을 보면 카메라가 4개나 되는데 화각은 초광각과 광각메인카메라 2가지 밖에 없죠.
줌은 디지털 줌 10배까지 지원이 됩니다.
동영상 모드에서는 OIS와 슈퍼스테디를 사용할수 없기 때문에 촬영시 흔들림에 주의해야합니다.
그리고 ONE UI 3.1이라서 우측 상단에 동영상의 화질을 바로 설정할수 있고요. FHD30프레임까지 지원을 합니다. 아마도 갤럭시A42와의 차별화 때문에 기능을 일부러 막아놓은 것같습니다. 메인카메라의 화소수는 갤럭시A32가 더 좋은데 동영상 화질은 4k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맨 좌측에는 싱글테이크 대신 인물사진모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인물사진을 찍고 나서는 이렇게 배경화면설정을 따로 편집을 할수 있습니다. 뎁스카메라가 있기 때문에 일반 사물도 찍으면 배경화면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더보기로 들어가면 접사모드가 따로 있어서 접사카메라를 이용한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
꽤 괜찮은 품질의 접사 사진을 찍을수 있습니다.그리고 슈퍼슬로우 모션 기능은 없네요.
그리고 야간 모드에 들어가면 역시 화각을 2가지 모두 사용할수 있습니다.
갤럭시A42는 메인광각 카메라만 야간 모드를 지원하거든요.
전면카메라는 20MP의 화질입니다. 다만 AF기능이 없기 때문에 사진을 찍을때 흔들리거나 하시면 안되고요. 찍고 나서 꼭 확인해보시고요.
여러명이 찍을수 있도록 해주는 넓은 화각도 있어서 편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배터리인데요. 전작과 동일한 용량인 5000mAh입니다. 지원하는 충전은 15W 고속무선충전만 지원합니다.
스펙상 사용시간은 LTE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9시간이고요. 동영상 재생 시간은 최대 20시간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화질이 FHD+라서 그런지 사용시간이 HD+ 화질만 지원하는 갤럭시 A42에 비해서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충전 시간은 15W 고속 충전을 하면 53%에서 1시간17분이라고 나오네요.
무선충전은 지원이 안됩니다.
자그럼 이제정리를 해보겠습니다.이번에 나온 갤럭시A32가 소소하게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었습니다. 특히 갤럭시A42에 없는 기능들이 많이 탑재되어서 하극상이 발생했습니다. 물론 갤럭시 A32에 없는 기능들이 갤럭시A42에도 몇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갤럭시A32가 정말 잘 나온 것같습니다. 가성비가 정말 좋아 진 것같고요.
다만 AP의 성능이 큰 발전이 없는 부분은 조금 걱정이 됩니다. 조금더 사용해봐야 알겠지만 전작인 갤럭시A31의 끔찍한 게임로딩 시간이 재현되지 않을까라는 불안한 느낌이 듭니다.
아무튼 갤럭시A42와 성능비교도하고 다른 기능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룰 예정이니까요. 많은 시청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