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리뷰

갤럭시S21 VS 아이폰12 미니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성능편)

랩터와고양이 2021. 2. 5. 1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S21과 아이폰12미니의 성능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갤럭시S21의 AP가 이번 시리즈부터 다시 엑시노스로 변경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에서 발표한 내용은 이번 엑시노스는 ARM 기반으로 설계되어서 많은 발전을 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더욱 궁금해집니다. 얼마나 좋아졌을지 말이죠.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자 그럼 먼저 두모델의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AP는 갤럭시S21이 엑시노스 10시리즈 2100이 탑재되어있습니다. ARM기반으로 설계된 AP이며 전작인 S20 보다는 소폭 상승 되었다고 했습니다. 스냅드래곤 888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성능은 어떨지 잠시후에 공개 됩니다.

그리고 아이폰12미니는 A14 바이오닉이 탑재되어있습니다. 이번에 아이폰12의 판매량이 정말 어마무시 합니다. A14 바이오닉의 검증된 성능이 시장에 믿음을 준거 같고요.거기에 교체주기와도 맞아 떨어 지면서 말그대로 대박을 터트렸습니다.

 

램은 갤럭시S21이 8GB 용량으로 탑재 되었습니다. 이부분이 정말 아쉬운 부분인데요. 갤럭시S21플러스도 8GB용량이고요. 갤럭시S21 울트라는 256GB가 12GB이고 512GB가 16GB용량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이제 삼성전자도 옵션 장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된 걸까요?

아이폰12미니는 4GB램이 탑재되어있습니다.갤럭시S20이나 노트20 울트라와의 성능 비교때 보셨지만 4GB램이라고 믿기지 않을 만큼 리프레쉬되는 앱이 많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갤럭시S21이 리프레쉬가 많이 나올 것같습니다.

속도테스트를 하기 전에 긱벤치 점수를 한번 보고 가겠습니다.

갤럭시S21의 성능이 아이폰12미니에 비해서는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도 갤럭시 S20보다는 성능이 좋은 것같습니다.

아이폰12미니가 제일 잘나온 점수와 비교해보면 싱글코어 성능의 점수차가 500P차이가 나고요. 멀티코어 성능도 500P정도 차이가 납니다.

스냅드래곤 865보다는 격차를 많이 줄였습니다.

그런데 연속으로 테스트했을때가 문제가 됩니다. 45분간 연속으로 테스트 했을때 30분정도 되는 시점에서 급격하게 스로틀링이 걸리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일단 싱글코어 성능은 최저가 600P까지 떨어져서 400P정도 성능 하락이 있었고요. 멀티코어 성능은 최저 2627P까지 떨어져서 600P정도의 성능하락이 있었습니다.

서서히 하락 하는 것이 아니라 1000P에서 갑자기 600P로 급하락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업데이트를 했지만 아직 해결 된 것이 아닙니다. 게임을 많이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그럼 실제 앱구동으로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어플갯수를 20개로 한번 해보겠습니다.

 

그리고 통신속도는 둘다 와이파이에 접속해서 비교를 할것입니다.

두모델 모두 5G모델인데 유심은 두모델모두 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두모델 모두 전원을 껐다가 켰고

최근 실행앱도 하나도없습니다.

자그럼 이제 속도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두모델에 동일한 어플을 설치해두었고요.

자그럼 이제리프레쉬가 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자그럼 이제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따로따로 실행하겠습니다. 동시에 같이 하면 제대로된 속도가 나오지않기 때문에요.두모델 모두 KT기가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입니다.

자그럼 이제 갤럭시S21부터 먼저 측정해보겠습니다.

자그럼 다음으로 아이폰12미니 와이파이 속도를 측정해보겠습니다.

자그럼이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역시 예상대로 갤럭시S21의 스로틀링이 심하게 걸리는 것을 확인 했고요. 제가 개봉기를 할때 카메라 촬영을 한것도 아니고 모드만 이것 저것 봤는데도 후면이 핫팩수준으로 뜨거웠거든요. 그런데 어느날 소리소문 없이 업데이트되어 있더군요. 그이후로는 발열이 확실히 덜해졌습니다.그러면 소프트웨어로 개선 할수 있을 것같은 기대감이 듭니다. 램은 물리적인 것이기 때문에 개선할수 없어서 이 부분이 아쉽습니다. 4GB의 아이폰12 미니가 더욱 돋보였던 것 같습니다.

대단한 최적화라고 밖에 할수 없습니다.

갤럭시S21을 추천 드리기가 참으로 난감합니다. 일단 조금더 사용해보고 판단을 내려야 될 것같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30분이상 하지 않는 분이면 갤럭시S21을 구매하셔도 되고요. 그외 분들은 발열 이슈와 AP 스로틀링 부분의 개선여부를 확인 하시고 구매하셔도 늦지 않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