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리뷰

갤럭시노트20 울트라 VS S20 울트라 자세하게 비교해보았다.(기능편)

랩터와고양이 2020. 9. 25. 19:00
반응형

안녕하세요. 랩터입니다.

오늘은 갤럭시노트20울트라와 S20울트라의 기능적인 면을 비교 해보겠습니다.

항상 S시리즈에 신기술이나 새로운 기능들이 먼저 적용이되고 노트시리즈에서 완성을 했는데요. 이번에도 노트20 울트라에서 완성이 되었을지 지금부터 자세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외관 및 디자인입니다. 일단 전면을 보면 디자인이 조금 다른 것을 알수 있습니다. 측면의 엣지 스크린은 비슷한데요.

모서리는 노트20 울트라같은 경우 각이 져 있는 것을 볼수 있고요.

S20 울트라는 부드럽게 라운딩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충격에도 S20 울트라가 조금은 더 강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요. 전체적인 크기는 노트20 울트라가 가로폭은 더 큽니다. 77.2mm로 조금더 크고요. 반면 세로 길이는 S20 울트라가 166.9mm로 더 길고요. 두께는8.8mm인 S20 울트라가 더 두껍습니다. 무게는 208g인 노트20 울트라가 더 가볍습니다. 아마도 배터리용량차이 때문에 그런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면 카메라의 크기는 노트20 울트라가 조금더 작습니다.대신 화소수는 너프되어서 S20 울트라의 40MP에서 노트20울트라는 10MP로 변경 되었습니다. 아마도 원가 절감 같습니다.

그리고 하단에 스피커 위치가 정반대로 되어있는데요. 이 부분도 굉장히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입니다.

보통 가로로 영상을 시청할때 이렇게 보시는 분이 대부분인데요.

S20 울트라는 큰 상관이 없지만

노트20울트라는 스피커를 가리기 때문에 소리가 조금 작게 들립니다. 그리고 애민하신 분들은 스피커 때문에 떨림이 있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고요.

그리고 그립감은 폭이 작은 S20 울트라가 조금 좋은 것 같은데 두께 때문에 큰 차이가 없는 듯 합니다. 대신 케이스를 끼우면 말이 달라집니다. 확실히 노트20 울트라가 손에 꽉 찹니다.

그 이유는 후면의 카메라 때문입니다.

S20 울트라의 인덕션 보다 거의 두배정도 더 높은 것같고요. 제가 지금까지는 카메라 보호 필름을 붙이지 않았는데 노트20 울트라는 카메라 보호 필름을 붙일 정도로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카메라에 관해서는 카메라편에서 자세하게 언급 하겠습니다.

후면을 보면 일단 S20울트라는 유광인 반면에 노트20 울트라는 무광이고요.

미스틱 브론즈라는 색상인데 메인 색상이죠. 이런 색상은 잘못하면 촌스러울수 있는데요. 굉장히 잘 뽑아 냈습니다. 매력적이고 고급스럽게 잘 뽑아낸 색상같습니다.

다음으로 간단하게 주요 스펙을 살펴 보겠습니다. 먼저 S20 울트라는 스냅드래곤 865가 탑재 되어있고요. 노트20 울트라는 스냅드래곤 865 +가 탑재되어있습니다. 스냅드래곤 865의 개량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성능편에서 확인했을때 성능이 크게 향상되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싱글코어 성능이 8%정도 개선되었고요. 그리고 GPU 성능은 12%정도 개선 되었습니다. 그외는 같고요. 그래서 체감적으로 느낄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램은 두모델 모두 12GB LPDDR5를 장착했습니다. 성능편에서도 보셨겠지만 리프레쉬 테스트에서 같은 어플 2개가 리프레쉬 되었죠. 이렇게 같은 것이 되기도 쉽지 않은데요. 저로서는 특별한 경험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기능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두 모델 모두 안드로이드 10에 ONE UI 2.5버전이 탑재 되었고요. S20 울트라는 8월달에 ONE UI 2.5로 업그레드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노트20 울트라와 같은 기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정말 그런지 지금 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빠른 설정창을 내려 보면 첫페이지는 모두 같고요.

두번째 페이지는 다 똑같은데 노트20 울트라는 S펜이 있기 때문에 S펜 에어 액션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만 다르고 똑같죠.

그리고 덱스 모드도 S20 울트라에 생겼죠. 물론 무선 모니터 연결도 지원하고요.

그리고 화면녹화시에 버튼을 완전히 감추는 기능도 동일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설정에서도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디스플레이에서 부드러운 모션 및 화면 전환이 조금 다릅니다. 명칭도 틀리지만 디스플레이가 노트20 울트라에는 LTPO가 탑재 되어있기때문에 화면 주사율을 정지 화면에서는 최소 1Hz까지 내릴수 있고요. 역동적인 화면에서는 최대 120Hz까지 조절할수 있습니다. 반면 S20 울트라는 높음을 설정하면 항상 120Hz를 뿌려줍니다. 그래서 배터리 효율은 노트20 울트라가 더 좋고요.

반면 노트20 울트라에 단점도 있습니다. 이런 정지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을 드래그 한다든지 빠르게 스크롤링을 할때 순간적으로 0.5초 상간에 화면이 버벅인다든가 슬로우 화면 처럼 비정상적으로 움직일때가 있습니다. 이현상은 아무래도 저 주사율로 작동 하고 있는데 갑자기 빠르게 화면을 움지이면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어쩔수 없다고 생각은 하면서도 애민하신 분들은 기기에 문제가 있나 하실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 현상이 항상 있는 것도 아니고요. 가끔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재현을 하려니까 잘 안나오네요.

그리고 노트20 울트라의 또하나의 단점은 바로 LTPO 때문에 디스플레이가 파손 되었을때 수리비가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S20 울트라도 비싸지만 그것보다 더 비싸겠죠. 사용하시면서 조심 하셔야 될 것같습니다. 갤럭시케어+에 가입된 분들은 상관 없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조심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노트20 울트라는 1500니트까지 밝기를 조절할수 있는데요. S20 울트라와 비교해도 노트20 울트라가 더 밝은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은 스피커기능인데요. 상단부에 수화부 및 스피커가 있는데요. 화면에서는 보기가 힘든데 실물에서도 자세하게 봐야 알수 있습니다. 대충보면 스피커가 없는 것 처럼 보이는데요. 폭은 S20 울트라가 더 넓게 뚫려있습니다.

확실히 S20 울트라에 비해서 저음의 베이스가 더 좋아진 것을 알수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는 분들도 알수 일을지는 모르지만 실제 기기에서 들어보시면 다르다는 것을 느낄수 있습니다.

다음은 말이 많았던 배터리입니다. 너프가 되었네 아니면 원가 절감이네 출시 초기에 말이 많았죠.

용량을 보면 S20 울트라가 5000mAh이고 노트20 울트라가 그것보다 적은 4500mAh입니다. 거기다가 노트20 울트라는 45W 초고속 충전도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별도 구매하실 필요 없습니다. 참고 하시고요.

4500mAh의 배터리를 장착할수 밖에 없는 나름에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S펜 때문에 공간이 부족하죠. 이공간이 생각보다는 큽니다. 대신 그만큼 무게를 줄였기 때문에 약간의 이득은 있죠.

스펙에 나온 사용시간을 보면 S20 울트라가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7시간이고 동영상 재생 시간이 25시간정도 이고요. 노트20 울트라가 인터넷 사용시간이 최대 15시간 그리고 동영상 재생시간이 23시간 정도됩니다. 2시간 정도 차이가 납니다.

자그럼 정리를 해보겠습니다.S20과 S20 울트라는 제가 출시후에도 계속 사용해본 기기이기때문에 잘알고 있습니다. 노트20 울트라는 이제 사용한지 2달이 조금 안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S펜을 가끔씩 사용하기 때문에 노트20울트라를 더 선호하지만 S20 울트라는 배터리용량이 더 크기 때문에 어떤 제품이 더 좋다라고 바로 결론을 못내리겠네요.

아마도 노트20 울트라의 가격을 내릴려고 하다가 보니까 너프된 것이 많아서 이런 현상이 일어나는 것같습니다. 다만 확실한 것은 그나마 가격이 상대적으로 노트20 울트라가 저렴 하다는 정도밖에 없는 것같고요. 하지만 140만원때가 저렴한 것은 아니죠. 상대적으로 그렇다는 말이고요. 참고로 S20 울트라는 160만원이 넘었죠. 지금은 자급제는 구하기 힘듭니다.

 

반응형